경기도일자리재단출범

조국 교수 “안희정이 좋다…진보진영이 키워야할 재목” 왜?

기사입력 : 2016.12.31 13:57 (최종수정 2016.12.31 13:57)
[로이슈 신종철 기자]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30일 야권의 대선 잠룡인 안희정 충남도지사에 대해 아낌없는 칭찬을 보낸 눈길을 끌고 있다.

조국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오랜 페친들은 아시겠지만, 나는 한국 정당의 문제점을 비판하면서도 ‘정당정치’를 매우 중시하는 사람”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조 교수는 “그리하여 정당 바깥에서 훌륭하게 성장한 인물도 정당정치에서는 검증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그리고 자신은 권력을 추구하고 있으면서도 마치 정당 위에 존재하는 순수한 존재인 것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을 의심하는 성향이 있다”고 말했다.

조국 교수는 그러면서 “이상의 점에 나는 근래 자신의 유불리를 떠나 정당정치의 관점을 일관되게 견지하는 안희정이 좋다”고 밝혔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안희정 충남도지사
조 교수는 “그는 (대선 잠룡 주자들 중에서) 낮은 지지도에도 불구하고 ‘총리’ 또는 ‘대통령’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법을 안다”며 “또한 반대진영도 좋아할 만한 품성을 갖고 있다”고 호평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선과 무관하게 길게 보고 진보진영이 키워야할 재목이다”라고 칭찬을 아까지 않았다.

조국 교수가 짚은 정당정치에 대해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지난 2일 서울 강서목민관학교 특강에서 말한 대목이 정당정치에 대한 그의 안목을 느낄 수 있다.

“제가 만약 대통령이 되더라도 그건 정당의 승리이지, 저 안희정의 승리가 되면 안 됩니다. 당을 함께하는 여러분의 승리가 되어야 합니다. 저는 그래서 이번 대선에 도전 하면서도 대선후보로서 모든 후보들과 당원들께 제안합니다. 우리는 똑같은 동지입니다”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30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30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신종철 기자 sky@lawissue.co.kr

☞로또1등 당첨금 수령시 3가지 명심하라
☞서울 전세금으로 전원주택 짓는다!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 전화번호: 02-6925-0217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전체메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