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업계, ‘노스타’ 브랜드 영상이 통한다

기사입력:2017-06-23 20:18:37
[로이슈 김영삼 기자]
식음료업계가 스타 모델 없이 브랜드나 제품의 가치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 영상을 속속 선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다.

​식음료업계의 마케팅은 연예인 모델이 가진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나 제품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데 주력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최근, 업계에서는 빅모델 대신 제품의 콘셉트를 진솔하게 담는 브랜드 영상 마케팅을 시도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일상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브랜드만의 특징을 영상의 주인공으로 내세워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진정성 있는 메시지 전달로 소비자와 자연스럽게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전략이다.

■ 제품이 지닌 ‘홈메이드 스타일’ 가치를 전달하는 맘마밀 안심이유식 브랜드 영상

매일유업의 유아식 전문 브랜드 ‘맘마밀’이 공개한 안심이유식 영상은 ‘엄마의 마음으로 처음부터 끝까지’라는 브랜드 철학을 담아 맘마밀 안심이유식 제품이 지닌 가치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유식에 들어갈 재료를 신중하게 고르고 꼼꼼하게 만들어나가는 과정을 감각적인 영상으로 표현했고, 안심이유식의 성분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장면을 통해 제품의 원재료, 제조과정 등을 공개하는 맘마밀만의 차별화된 기술인 ‘안심정보공개시스템’을 소개했다. 시판 이유식도 가정에서 직접 만든 것처럼 아기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다는 점을 내세운 것이다.

​맘마밀 안심이유식 브랜드 영상은 유튜브를 비롯한 매일유업 공식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를 통해 공개한 지 약 한 달 만에 누적 조회수 100만건(6월 21일 기준)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육아맘 사이에서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컨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다.

​■ 연예인이 아닌 브랜드 캐릭터, 자사 직원 등을 앞세운 브랜드 영상 주목

​최근 웅진식품은 여름철을 맞아 ‘하늘보리’ 브랜드 중간 글자와 같은 이름의 늘보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삼은 ‘열 내리고 살자! 하늘보리’라는 메인 슬로건의 브랜드 영상을 공개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진 보리의 열 해소, 갈증 해소 기능을 느긋한 성격의 나무늘보 캐릭터에 접목해 표현했다. 느긋한 행동의 늘보가 출근길 지하철을 놓쳤지만 화내거나 짜증내지 않고 하늘보리와 함께 시원한 여유를 즐기는 모습이 담겨있다.

​동서식품은 ‘동서 맑은티엔’을 출시와 함께 선보인 애니메이션 브랜드 영상의 인기에 힘입어 두 번째 시리즈를 ‘사랑이 오나 봄’을 공개했다. 동서 맑은티엔이 가지고 있는 순수한 곡물의 맛과 향을 풋풋한 남녀의 운명 같은 만남과 썸으로 표현했다. 특히 아날로그적 감성과 선명한 색감이 돋보이는 영상이 특징이다.

​맥도날드의 ‘변화를 만나는 곳, 변화를 만드는 곳’ 광고 영상은 실제 맥도날드에서 근무 중인 자사 직원들이 광고에 직접 출연해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 맥도날드에 근무하면서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온 직원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맥도날드 측은 맥도날드의 혁신적인 기업문화를 알리고 직원들의 자부심을 높이기 위해 기획했다고 밝혔다.

김영삼 기자 yskim@lawissue.co.kr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51.56 ▲5.74
코스닥 913.03 ▲2.98
코스피200 374.61 ▲1.39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00,534,000 ▼311,000
비트코인캐시 809,500 ▼3,500
비트코인골드 69,300 ▲2,050
이더리움 5,062,000 ▼15,000
이더리움클래식 46,160 ▼170
리플 886 ▼4
이오스 1,553 ▼13
퀀텀 6,810 ▼8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00,622,000 ▼297,000
이더리움 5,065,000 ▼15,000
이더리움클래식 46,190 ▼200
메탈 3,144 ▼54
리스크 2,845 ▼45
리플 886 ▼4
에이다 923 ▼6
스팀 484 ▼8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00,543,000 ▼253,000
비트코인캐시 807,500 ▼3,000
비트코인골드 69,600 ▲2,050
이더리움 5,060,000 ▼14,000
이더리움클래식 46,130 ▼190
리플 886 ▼4
퀀텀 6,800 ▼65
이오타 495 ▼12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