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유형별로 보면 전문상담교사, 특수교사 등의 채용확대 요구가 4,279건(49.4%)으로 가장 많았고 자격요건, 채용계획 등에 대한 문의 2,816건(32.5%), 고용 안정 요구 448건(5.2%) 순으로 많았다.
채용단계별로 보면 채용공고 단계에서 7,548건(87.1%), 시험·면접 단계 384건(4.4%), 결과발표 등 채용 후 단계 736건(8.5%) 순으로 나타났다.
채용공고 단계에서는 채용확대 요구 및 채용 관련 문의가, 시험·면접 단계에서는 시험장 편의 요청 및 시험 감독관·면접관의 태도 불만이, 채용 후 단계에서는 계약직·기간제 공무원의 고용 안정 요구와 공정성 문제 제기가 많았다.
직무분야별로 보면 교육 분야가 5,018건(57.9%)으로 가장 많았고, 일반직 분야 2,941건(33.9%), 소방 분야 311건(3.6%) 순이었다.
교육 분야는 채용확대 요청, 일반직 분야는 문의, 소방 분야는 선발요건 개선 요청 민원이 많았다.
기간제 교사, 임기제 공무원, 계약직 등 비정규직 관련 민원은 645건으로 전체의 7.4%를 차지했다. 이중 기간제 교사 등 교육 분야가 83.4%로 가장 많았는데 주로 고용안정 요구에 대한 민원이 많았다.
연령이 명시된 8,331건 민원의 분석 결과, 민원인은 20대가 64.7%로 가장 많았고, 30대 18.7%, 40대 9.6% 순이었다. 10대는 고졸 전형 채용 관련 민원을, 40∼50대는 대부분 학부모로서 전문상담교사 채용 요청 민원을 많이 제기했다.
이슬기 기자 law4@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