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조 들여 원전은 중단, 짝퉁 철도부품은 '방치'…전라선 BTL 논란 증폭

기사입력:2017-07-20 08:56:39
[로이슈 편도욱 기자]


"원전은 위험하다고 12조원이나 들여 공사를 중단하면서 가짜 철도부품을 개설, 이용자들의 생명을 실시간으로 위협하고 있는 전라선 BTL선 문제는 외면하고 있습니다" - 철도업계 관계자


19일 철도업계에 따르면 전라선 BTL선 짝퉁 철도부품 사건에 대한 부실한 후속조치에 철도업계 관계자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해당 사건은 DRB동일 및 동일고무벨트와 칼렌베르크의 한국 에이전시 (주)알티코리아가 공모, 가짜 칼렌베르크 캠플레이트 완충재를 납품한 사건이다.

지난 2010년 칼렌베르크의 한국 에이전시 (주)알티코리아는 동일고무벨트(주)와 전라선 BLT 캠플레이트 완충재 관련 수주전 끝에 캠플레이트 완충재(A, B, C, D타입) 총 9만8040개를 납품하는 계약을 전라선 BTL시공사 남광토건과 체결하는데 성공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동일고무벨트 남모 소장과 (주)알티코리아 김모(43)에게 공모해 전라선 BTL사업에 (주)알티코리아가 납품하기로 한 독일 칼렌베르크 제품 물량 중 50%를 DRB동일에서 만든 제품으로 납품한 것. 납품된 DRB동일 제품은 철도시설공단으로 부터 공급원 승인을 받지 못한 제품으로 칼렌베르크 상호와 로고가 표기돼 있었다. 즉 수주에 성공한 회사의 제품이 아닌, 경쟁 제품을 속여 납품한 것이다. 특히 DRB동일과 DRB동일 자회사 동일고무벨트 주식회사의 경우 현역 의원인 김세연 의원이 대주주로 있는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은 증폭됐다.

이에 따라 전라선 BTL선에는 공급원승인 뿐만 아니라 성능검사도 하지 않는 철도부품이 설치, 이용자들이 위험에 노출돼 있는 상태다. 하지만 철도운영 당국인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 등은 이를 방치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부설된 완충재의 성능을 보장하지 못하는 상황이기에 자칫 잘못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철도 전문가들의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철도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래의 안전을 위협하는 원전도 위험하지만 이같은 문제로 인해 가짜 철도부품이 깔려 있는 전라선 BTL선은 이용자들에게 현재 직면해 있는 위협"이라며 "적법하고 적절한 절차를 거친 안전한 부품을 재개설하는 것이 대형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6월과 올해 초 민사와 형사에서 DRB동일과 동일고무벨트는 모두 패소, 동일고무벨트 주식회사 남모(50) 소장은 징역 1년6개월을 선고받았으며 DRB동일과 동일고무벨트는 벌금형과 칼렌베르크에 피해액을 보상하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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