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일환으로, 이마트24는 지난 5월부터 신임 경영주 교육에 메타버스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교육장에서 대면으로 진행하는 이론 교육(2일간), 현장 실습 교육(4일간) 등 총 6일 과정으로 진행되는 신임 경영주 교육 중 이론 교육을 올해부터 메타버스로 전환한 것"이라고 전했다.
경영주들은 사전에 안내된 링크를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인 ‘젭(ZEP)’에 구현된 가상의 교육장에 모바일 또는 PC로 접속해 교육을 들을 수 있다.
이마트24 본사 교육장의 모습을 그대로 구현해 낸 가상의 공간은 ▲ 이론 교육장 ▲ 실습교육장 ▲ 홍보존 ▲ 토의존 등 크게 4가지 테마로 구성된다.
경영주들은 ‘이론 교육장’에서 편의점 운영 시작 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POS 이용법’, ‘편의점 운영 기본 및 발주/배송’, ‘법무/세무 관련 교육’, ‘점포 위생 및 안전관리’ 등의 내용으로 교육을 받는다.
‘실습 교육장’에서는 실제 매장에 방문해 교육받는 실습 교육 과정이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는지를 살펴볼 수 있으며, ‘홍보존’에서는 이마트24의 차별화 상품과 우수 진열 방식을 보여준다.
또한, 자신의 아바타를 이용해 메타버스 내 ‘토의존’에서 다른 경영주들과 개인 채팅, 음성 및 화상 채팅이 가능하다. 메타버스에서 교육받는 도중 도움이 필요할 때는 원둥이 캐릭터 모습을 한 관리자에게 채팅으로 문의하고, 실시간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가상공간 속에서도 현실과 같이 양방향 소통을 하며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해, 비대면에 따른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실제 교육장 모습을 구현한 공간에서 이동하면서 교육을 들을 수 있어 몰입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24는 메타버스 교육을 도입함으로써 경영주 편의성 증대와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예비 경영주들이 이론 교육을 듣기 위해 본사 및 지역 사무실을 방문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게 됐다. 또한, 메타버스 교육장에 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언제든 반복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디지털 취약계층의 경영주들을 위해, 사전에 메타버스 튜토리얼(작동법) 영상을 배포하고, 경영주 요청이 있을 시 본사 교육장에서도 메타버스 교육을 들을 수 있다.
이처럼 이마트24가 메타버스 교육을 도입하게 된 데에는 코로나19의 영향이 컸다. 코로나19 동안 모든 대면 교육이 중단되고, 온라인 영상 교육으로 대체 됐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신임 경영주 교육에 메타버스를 도입하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경영주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여 효율적인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며 “앞으로 메타버스 교육이 점포 운영을 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교육 콘텐츠 개발은 물론, 경영주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식음료업계, 여름철 가볍게 꺼내 먹기 좋은 타임리스(Timeless) 제품 선보여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됐다. 한낮을 중심으로 고온다습한 날씨가 이어지는 탓에 체력은 물론 입맛까지 잃기 쉽다.
무더위로 인한 지친 입맛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여름철 입맛을 되살려주면서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식음료업계는 아침식사 대용, 간식 등 시간에 관계없이 출출할 때 언제든 가볍게 꺼내 먹기 좋은 타임리스(Timeless) 제품을 선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넉넉한 토핑 양으로 마지막 한 입까지 요거트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요거트 전문 기업 풀무원다논의 플립형 토핑 요거트 ‘요거톡’이 눈길을 끈다.
‘요거톡’은 1컵 당 22g(요거톡 스타볼 기준)의 풍부한 토핑으로 요거트와 함께 마지막까지 즐길 수 있어 아침이나 간식으로 간편하고 맛있게 즐기기 좋다. 맛있는 재료들을 조합한 토핑으로 풍부한 맛의 조화를 입안 가득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요거트와 섞여도 오랫동안 바삭한 식감을 유지해 씹는 재미까지 즐길 수 있다.
‘요거톡’은 4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별 모양 시리얼과 초콜릿이 코팅된 시리얼볼로 달콤함과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하는 ‘요거톡 스타볼’, 견과류의 고소함과 초콜릿 플레이크의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요거톡 초코그래놀라’, 통밀과 옥수수 곡물로 만들어 고소한 시리얼과 초코볼의 달콤함을 느낄 수 있는 ‘요거톡 링&초코볼’이다.
축 쳐지는 날씨에 출출해 힘 빠지는 순간 간편하게 포만감을 주는 간식이 눈길을 끈다.
농심켈로그는 삶은 계란 2개 분량의 식물성 단백질과 낮은 당 함량으로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긴 '프로틴바K 카라멜&넛'을 출시했다. 프로틴바 한 개에 삶은 계란 두 개 분량인 10.5g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어 일상생활 속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 주는 간식으로 제격이다. 신제품은 땅콩과 아몬드가 58.5% 함유돼 바삭바삭한 식감과 고소한 맛을 구현했고 설탕에 열을 가하는 '카라멜라이징' 공법으로 은은한 단맛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CJ제일제당은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에 맞춰 단백질 함량을 높인 ‘맥스봉 프로틴’을 출시했다. 국내산 닭가슴살과 연육을 최적으로 배합해 닭가슴살만으로 제품을 만들었을 때의 퍽퍽함 대신 촉촉한 식감과 풍부한 맛을 구현했다. 별도의 조리과정 없이도 바로 섭취할 수 있으며, 기존 닭가슴살 제품들과 달리 상온 보관이 가능하고 가방이나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크기로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맥스봉 프로틴 한 개당 계란 한 개 분량의 단백질(6g)이 들어가 있어 건강한 간식으로 활용하기 적합하다.
하루 중 목이 마를 때면 언제든 간편하게 꺼내 마시며 건조한 목을 달래 줄 상큼한 음료도 인기다.
씨그램은 청량한 탄산에 기분 좋은 달콤함을 더한 신제품 ‘씨그램 스위트’ 2종(피치블랙티향, 유자향)을 새롭게 선보였다. 신제품 ‘씨그램 스위트’ 2종은 씨그램의 상쾌함과 깔끔함과 함께 상큼달콤한 향을 더해 색다른 매력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씨그램 스위트 피치블랙티향’는 청량한 탄산에 달콤향긋한 피치블랙티향이 어우러져 은은하고 기분 좋은 달콤함을 느낄 수 있다.‘씨그램 스위트 유자향’은 깔끔한 탄산에 상큼한 유자향이 더해져 보다 상쾌하게 즐길 수 있다.
동원F&B는 제로 칼로리 유산균음료 ‘덴마크 테이크 얼라이브(Take A’live) 제로 톡’을 출시했다. 덴마크 테이크 얼라이브 제로 톡은 유산균과 비타민 등의 성분은 유지하고, 칼로리를 낮추면서 탄산을 더한 점이 특징이다. ‘포스트바이오틱스(postbiotics)’와 식물성 유산균 분말을 함유하고 있어 장 환경 밸런스 유지 등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서울시, 명동서 절전 캠페인
서울시는 20일 오후 2시 명동 일대에서 여름철 에너지절약 합동 캠페인 '서울e 반하다'를 진행한다.
이 캠페인을 공동 주관하는 서울시, 산업통상자원부, 중구청, 한국전력공사, 한국에너지공단 관계자들이 명동예술극장 앞 광장에서 에너지절약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낭독한다.
이어 2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세대가 참여한 에너지서울동행단 80여명이 에너지절약 메시지를 담은 플래시몹(공연)을 선보인다.
이달부터 활동을 시작한 에너지서울동행단은 여름에는 개문냉방 자제 등 대시민 에너지절약 요령을 홍보하고 겨울에는 취약계층의 난방비 부담을 덜어주는 간편 시공을 돕는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