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에 따르면 따뜻한 남서풍의 영향으로 11월 초까지 기록적으로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고 지난 9일에서야 서울, 인천, 경기 수원, 충북 청주 등 전국 곳곳에서 첫얼음과 서리가 관측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20일, 평년과 비교했을 때 13일 늦은 시점이다. 그러나 최근 며칠 새 북서쪽 찬 공기의 영향으로 기온이 극명하게 떨어지고 예년 기온을 되찾으면서 바야흐로 겨울철 아우터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
실제로 롯데백화점이 기온이 본격적으로 떨어진 지난 11월 7일부터 11일까지 5일간 주요 패션 상품군 매출을 전주 동기간과 비교해보니, 겨울철 아우터 수요가 증가하며 패션 상품군 전체가 50% 매출이 증가했다. 이 가운데, 럭셔리 웨어는 45%, 스포츠는 25%, 아웃도어가 65% 신장하는 등 기온 변화에 따라 아우터 비중이 큰 카테고리의 매출 변동이 즉각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를 전년 동기간(동요일)으로 비교해도 패션 상품군 전체 매출은 10%가량 늘었다.
이렇듯 추워진 날씨는 백화점 매출 실적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11월과 12월은 월별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달에 속하며, 패션 브랜드들도 이 기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한 해 실적이 좌지우지되기도 한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오는 11월 17일(금)부터 19일(일)까지 프리미엄 패딩을 비롯 아웃도어 패딩 등 패션 브랜드별 사은 및 세일, 팝업을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캐나다구스, 노비스, 에르노, 파라점퍼스, 듀베티카, 맥케이지, 퓨잡 등이 참여해 1백원/2백만원/3백만원 이상 제품 구매 시 10% 롯데상품권을 증정한다. 또한, 노스페이스, K2, 노르디스크 등 아웃도어 브랜드들도 30/60/100만원 이상 제품 구매 시 10% 롯데상품권을 증정한다.
특히, 노비스는 ‘아우라’, ‘야테시 XF’ 등 1백만원 이상 상품은 10% 할인 판매하며 23FW 신상품 구매 시 버킷햇을 감사품으로 증정한다. 파라점퍼스는 아우터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에어팟 파우치를, 맥케이지는 제품 구매 시 맥케이지 비니를, 퓨잡은 구매 고객 대상으로 수제 초컬릿을 증정한다. 이밖에 퍼 브랜드 사바띠에는 ‘밍크캐시미어콤비베스트’ 등 23FW 신상품을 20% 할인 가격에서 추가로 10% 할인 판매하며 구매 금액대별 감사품도 증정할 예정이다.
이승주 롯데백화점 럭셔리디자이너팀장은 “갑작스럽게 기온이 떨어지며 월말에 진행 예정이었던 행사를 한 주 앞당겨 진행하게 됐다”라며, “다양한 프리미엄 아우터 및 패션 팝업 등을 통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적시에 구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1월 17일(금)부터 12월 17일(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 지하 1층에서는 트래디셔널 브랜드 ‘헨리코튼(Henry cottons)’의 팝업을 진행한다. 팝업스토어에는 ‘헨리코튼’과 안태옥 디자이너의 워크웨어 브랜드 '스펙테이터(Spectator)'가 협업한 컬렉션 제품들과 플라잉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의 여유로움, 클래식한 스타일을 모티브로 한 ‘헨리코튼’의 ‘FFC(Flying Fishing Club)’ 컬렉션을 함께 전개한다. 특히, 전 구매고객 대상으로 에스프레소 카페 '리사르커피'와 협업한 커피 캡슐을 선착순으로 증정하고, 30/50/8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티타늄컵, 폴딩박스, 가죽장갑을 준다.
◆JM커피그룹(제이엠커피그룹), 2023 서울 카페쇼 성료…방문객 이목 집중
JM커피그룹(제이엠커피그룹)이 지난 11월 8일(수)부터 11일(토)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커피 전문 박람회 ‘2023 서울카페쇼’에 참가하며 나흘간의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JM커피그룹(제이엠커피그룹)은 약 110평 규모의 여섯 개의 부스를 통해 카페쇼 방문객들에게 기업 철학과 제품, 서비스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태리 밀라노에 본사를 둔 커피머신 전문 회사 ‘브루그네띠’와 JM커피그룹(제이엠커피그룹)이 합작 프로젝트를 통해 론칭한 전문가용 하이엔드 커피머신 ‘아티누스(ARTINUS)’를 현장에서 공개하며 방문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원두 정기 구독 시 전자동 커피머신 무상 렌탈부터 케어시스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FRC(Freshly Roasted Coffee) 시스템을 소개했다. 더불어 방문객들에게 FRC 커피머신으로 원두를 직접 내려 시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전문 바리스타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고퀄리티의 원두와 커피머신을 선보였다.
◆마포구, ‘빈 데’ 없이 ‘빈대’ 막는다...총력 대응 나서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한동안 자취를 감췄던 빈대가 외국인 관광객 유입과 해외여행 증가 등으로 서울시 곳곳에 출현함에 따라 주민의 건강과 깨끗한 생활환경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마포구보건소는 주민의 걱정을 덜어줄 ‘빈대 발생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빈대 발생 신고가 접수되면 현장에 출동해 빈대 출현 여부를 조사하고 전문 방역업체를 안내한다. 또한, 빈대의 자세한 특성과 예방, 방제 방법 등에 대해 적극적인 안내를 펼치고 있다.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업소에 대해서도 오는 30일까지 특별 위생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관광숙박업소 23개소를 포함한 지역 내 숙박업소 70개소와 목욕업소 22개소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마포구 공무원과 위생감시원이 2인 1조로 업소를 직접 방문해 빈대 출몰 여부와 위생관리 기준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한다.
특히, 베드버그(Bed Bug)라고도 불리는 빈대는 이불과 침대보 주위 등에 주로 서식하기 때문에 숙박업소 객실과 침구 등의 청결 상태와 소독 여부를 세심하게 살핀다는 구상이다.
한편, 마포구는 다중이용시설의 빈대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 7일까지 소독의무시설인 300석 이상 공연장 5개소에 대해 방역과 소독 여부를 점검했으며, 그 외 공연장, 영화관, 어린이집, 노인복지시설, 고시원, 기숙사, 게스트하우스 등에도 빈대 예방을 위한 질병관리청의 ‘빈대 정보집’과 ‘2023년 서울시 빈대 예방 및 관리 안내서’를 배포하고 자체 소독을 권고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