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화장실문화시민연대는 국민의 위생과 편의, 복지증진에 부합하는 화장실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1999년부터 매년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을 선정해오고 있다.
올해로 제25회를 맞는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공모에는 공중화장실과 민간화장실 등 많은 단체 및 개인,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여 전국 80개소 화장실이 응모했다.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한 심사단은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통해 최종 27개 화장실을 선정했다.
안산휴게소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부동 부지 38,138㎡에 연면적 6,491㎡, 2층 건물(지상 2층, 지하 1층)로 지어졌다. 현재 푸드코트, 커피숍, 간식 매장, 편의점 등 총 27개 매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프리미엄 F&B(food and beverage) 시설뿐 아니라, 드라이브 스루 카페, 패션, 약국, 잡화점 등 생활 편의시설, 전기차 충전소가 마련되어 있다. 24시간 운영되는 로봇 바리스타 카페 매장도 운영되어 심야에도 전문점 커피를 즐길 수 있다.
이번 시상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안산(인천방향)휴게소 화장실'은 전체적인 시설 및 화장실 디자인을 ‘꽃과 빛 자연이 만나는 곳(LUMI GARDEN)’을 모티브로 디자인했다. 건물 외관은 꽃을 형상화해 디자인하고, 실내공간에는 자연채광을 고려한 천창시설 및 플랜테리어 등을 적용하여 빛을 담은 정원이 연상되는 조형적 형태와 자연과 조화로운 편안한 공간으로 조성했다.
'안산(인천방향)휴게소 화장실'은 이용고객 접근 편의성을 위하여 주 출입구와 가장 가까운 곳에 일반 화장실, 장애인(가족사랑)화장실, 수유실이 위치하고 있다. 일반 고속도로 휴게소와 달리 건물 내부에서 쾌적하게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다.
이용객 편의를 위해 화장실 내부에는 어린이세면대, 치카치카존, 재실감지기, 위생비데, 위생용품수거함, 가글존, 소지품걸이, 유아용 화장실 등을 마련했다. 특히 최신 다이슨 핸드드라이어를 설치하고 여자화장실 파우더룸에는 다이슨 헤어드라이기를 설치하여 많은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는 “안산휴게소는 식음, 쇼핑, 휴식과 생활 편의시설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미래지향적 복합휴게공간”이라며 “고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을 통해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원더브라, ‘2023 소비자의 선택’ 언더웨어 부문 대상 7년 연속 수상
그리티(GRITEE, Inc.)가 전개하는 글로벌 언더웨어 브랜드의 절대강자 ‘원더브라(Wonderbra)’가 ‘2023 소비자의 선택’ 언더웨어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해 지난 2017년부터 올해까지 7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뤄냈다.
특히 올해는 원더브라의 2023 SS 시즌 신상인 에어오일(Air-oil) 원더핏 와이어브라와 브라렛을 지난 5월 ‘2023 원더풀데이’ 프로모션에서 처음 선보이며, 많은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에어오일 원더핏’ 라인은 원더브라만의 독보적인 푸시업 기능과 트렌디한 스타일, 화사한 컬러까지 모두 갖춘 제품이다. 그 결과, 원더브라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평균 65% 매출 상승을 달성했다.
지난 7월에 진행된 ‘2023 원더데이’에서는 홈쇼핑과 원더브라 공식 온라인몰에서의 활발한 신규고객 유입으로 주문 건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GS SHOP에서 진행된 원더데이 특집방송의 경우 차별화된 상품 기획 등에 대해 고객 반응이 매우 좋았고, 방송 종료 후에도 뜨거운 성원과 요청이 이어져 원더데이 행사 시작 이래 첫 앵콜 방송을 진행했다. 원더브라 온라인 공식몰에서는 올해 진행한 ‘원더데이 특집 행사’와 ‘앵콜 행사’ 기준 전년 동기 대비 신규 고객 유입이 43% 증가했고, 실 매출은 전년 대비 110%가 늘어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뤘다.
◆춘천교대, 전국 청소년 아카펠라 대회
춘천교육대학교는 내달 4일 제5회 전국 청소년 아카펠라 대회를 연다고 20일 밝혔다.
전국 13개 청소년 아카펠라 팀이 춘천교대에서 아름다운 화음으로 실력을 겨룬다.
이번 행사에는 최근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8Law'팀이 특별 게스트로 출연한다.
앞서 춘천교대는 아카펠라교육연구소, 한국아카펠라교육연구회와 도내 청소년 아카펠라 그룹을 만나 30회의 사전 멘토링 교육을 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