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발표를 통해 위믹스는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시장을 대표하는 암호화폐 중 하나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시그넘이 전세계 게임 암호화폐를 시가 총액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위믹스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12월 12일 현재 비중은 16%로, 10%였던 올 1월에 비해 증가했다. 더 샌드박스, 갈라 등보다 높다.
시그넘은 암호화폐 시장을 레이어1, 레이어2,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웹3, 게임, 메타버스, 씨파이(CeFi, 기존 금융) 등 7개 산업 부문으로 구분해 부문별로 자산의 비중을 분석했다.
21,000개 이상의 암호화폐 중,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최소 0.01% 이상을 차지해야 한다는 시그넘의 기준을 충족하는 암호화폐만이 이 지수에 포함될 수 있다. 이 지수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실제 사용 사례를 보여주고, 상대적 시가총액을 비교할 수 있게 하며, 비중이 높은 자산들을 식별하게 한다.
◆코닉오토메이션, 이녹스첨단소재와 11.5억 신규계약…패킹 공정 자동화 시스템 공급
스마트팩토리 전문 회사 코닉오토메이션(391710, 대표이사 김 혁)이 12일, 11.5억 원 규모의 OLED TV소재 패킹공정 자동화 시스템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코닉오토메이션 매출 301억 원 대비 약 4%에 해당한다. 계약 상대방은 이녹스첨단소재이며 계약 기간은 24년 5월 31일까지이다.
이번 수주는 코닉오토메이션이 이녹스첨단소재 필름 제조 공정 중 패킹 공정의 정밀 적재 시스템을 자동화하는 개발 및 구축 사업으로 코닉오토메이션의 기존 2차전지 소재 품질 검사와 유통 물류 자동화 사업 외에 제조 자동화 분야로 신규 진출하기 위한 초석으로 평가된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이녹스첨단소재의 제조 공정 중 일부 수작업 공정에 대한 단계적인 자동화 도입 사업으로, 자동화 공정 도입 성과에 따라 차후 공장 전체에 대한 스마트팩토리 적용이 확대될 수 있다고 전했다.
코닉오토메이션은 이번 제조 공정에 대한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시작으로 하여 본격적인 스마트팩토리 턴키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반도체 및 2차전지, 유통 물류, 제조 공정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 확대로 이어져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앱클론, 유펜의대와 유전자가위 이용한 난치암 카티 치료제 발표
앱클론(174900)이 미국혈액학회(ASH 2023)에서 암에 대한 면역저항의 원인인 BTLA 단백질과 암 단백질 CD30를 동시에 타깃하는 새로운 카티 치료제에 대해 미국 유펜의대와 공동으로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앱클론은 "암세포는 종양미세환경을 통해 우리 몸속의 건강한 면역세포들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회피 전략을 갖고 있어 치료가 어렵다"면서 "이번 연구를 통해 암세포의 HVEM(Herpes virus entry mediator) 단백질과 건강한 면역세포의 BTLA(B and T lymphocyte attenuator) 단백질이 서로 반응함으로써 면역세포의 치료 효과로부터 암세포가 지능적으로 회피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해당 카티 치료제 개발에 크리스퍼 캐스9(CRISPR/Cas9) 유전자가위 기술을 이용해 T 세포의 BTLA 단백질을 제거함으로써 암세포의 회피전략을 차단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또한 카티 치료제의 표적 암 단백질로 CD30를 선정함으로써 호지킨림프종을 대상으로 치료효과를 검증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