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최근 남녀 직장인 743명을 대상으로 <추천하고 싶은 알바 조건 및 종류>가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아르바이트 경험을 가진 직장인들에게 알바 구직자들이 일자리를 찾을 때 어떤 조건을 가장 고려하면 좋을지 질문했다"라며 "그 결과, ‘부당대우 없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알바’인지 살펴보라는 의견이 응답률 54.1%로 가장 높게 선택됐다"라고 전했다.
이어 "‘일이 좀 힘들어도 시급이 높은 알바’를 선택하라는 조언은 응답률 34.6%로 그 뒤를 이었다"라고 밝혔다.
또 직장인들은 알바를 구할 때, △나중에 이력서에 한 줄 경력이 남는 스펙 쌓는 알바(30.4%) △일이 어렵지 않아서 쉽게 배우고 힘들지 않은 알바(28.4%) △인간적인 사장님, 손발 맞는 동료와 일할 수 있는 알바(27.6%) △장래희망, 진로를 미리 경험할 수 있거나 도움이 되는 알바(27.2%) △하는 일이 독특하고 재미있는 이색알바(23.3%) 인지 고려해 보라고 조언했다.
위의 조건을 고려했을 때 알바 구직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알바 종류가 있는지도 질문했다. 복수응답으로 꼽아보게 한 결과, ‘재택으로도 할 수 있는 바이럴 또는 문서작업 알바’를 추천한다는 의견이 응답률 34.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시급이 높진 않아도 안전하고 또 비교적 편하게 알바비를 벌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어깨 너머로 조리법을 배울 수 있는 커피, 요거트, 피자 등 외식업 알바(30.0%)를 추천한다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가르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과외, 강사 알바(24.4%) △손님 응대, 상품 진열 등 다양한 일을 경험할 수 있는 편의점, 마트 등 매장관리 알바(23.7%) △서비스 정신을 배울 수 있는 영화관, 리조트 등 레저 관련 알바(22.7%) △공강 시간 이용해 일할 수 있는 학내 알바(22.6%) 순으로 추천한다고 답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