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외식업계는 유례없는 재난 상황으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이끌어내기 위해 한층 색다른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맞춰 집에서 가족들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기획상품을 출시하는 한편 가족 단위 소비자와 소통을 강화하고자 캐릭터를 활용하는 브랜드도 있다. 기존의 할인 프로모션은 기본, 다양한 아이디어를 더한 마케팅으로 고객 유치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는 모습이다.
이차돌은 어린이날을 맞아 직영점을 방문한 고객에게 ‘이차돌 프렌즈’ 캐릭터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했다. ‘이차돌 프렌즈’는 이차돌 주요 메뉴의 특성에 맞게 성격과 스토리를 담아 의인화한 캐릭터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증정한 캐릭터 상품은 봉제 인형으로 만들어진 ‘멜로디 가방고리’로 인형의 중앙을 누르면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가사의 '이차돌 송'이 흘러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작년 겨울에는 캐릭터 ‘이차돌 군’과 ‘갈비 양’을 활용한 '말랑 손난로’를 선보이며 완판을 달성하기도 했다. 이차돌은 올 한 해, 어린이부터 키덜트까지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컨셉의 캐릭터 굿즈들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농심켈로그는 5월 가정의 달과 어린이날을 맞아 인기 애니메이션 시리즈 ‘신비아파트’와 첵스초코의 콜라보레이션 기획 패키지 ‘첵스초코X신비아파트 플레이팩’ 13만 개를 한정 판매하는 마케팅을 전개했다. 이번 기획 패키지는 첵스초코 마시멜로 2개와 신비아파트 증강현실(AR) 카드 2종으로 구성됐다. 증강현실 카드는 신비아파트의 5명 캐릭터로 제작됐다. 스마트폰 전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촬영하면 카드 속 캐릭터가 3D 현실에 소환되고 미니게임까지 즐길 수 있다. 도깨비 ‘신비’와 ‘금비’의 종이인형 도안과 미로 찾기 게임까지 제품 패키지에 디자인하는 등 아이들을 위한 여러 재미 요소를 추가했다.
롯데푸드는 5월 한 달간 ‘언제나 고마운 당신에게’라는 행사를 앞세워 온라인몰 ‘롯데푸드몰’에서 유제품과 이유식, 간식 등 먹거리를 최대 50% 할인하는 기획전을 운영한다. 어버이날에 맞춰 7~8일에는 건강기능식품 생유산균을 30% 할인하고, 스승의 날인 14~15일에는 ‘쾌변두유’를 반값으로 제공한다. 또 이유식 ‘파스퇴르 아이생각’은 5월 내내 최대 30% 저렴하게 판매하며, 아이를 위한 밥과 소스, 국으로 구성된 유아식 세트는 5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였다.
한솥은 가정의 달을 맞아 고추장 숯불삼겹덮밥과 어린이 도시락세트 3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메뉴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온 가족이 한솥도시락을 구매해서 즐거운 한끼의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고추장 숯불삼겹덮밥은 숯불에 직화로 구워 육즙과 숯불 향이 가득한 삼겹살과 매콤달콤한 특제 고추장소스가 어우러진 매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난다. 참숯 직화로만 구워낸 고추장숯불삼겹구이는 숯불의 불맛과 향이 뛰어난 메뉴로서 경쟁사들이 모방하기 어려운 한솥만의 특화된 경쟁력 있는 메뉴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