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에 따르면 3천만원의 피해를 입었던 피해자는 업비트의 도움으로 원금의 2배를 상회하는 6천4백만원을 돌려받았고, 철저한 모니터링과 신속한 대응에 감사를 표했다.
지난해 11월, 업비트는 이상 입출금이 의심되는 계정을 포착했다. 보이스피싱에 속아 3천만원을 잃은 피해자가 은행에 전기통신금융사기로 A씨를 신고했을 때는 이미 업비트의 선제적 조치로 A씨 명의 업비트 계정의 입출금이 모두 제한된 상태였다.
업비트 관계자는 "해당 사건 번호 등을 수소문해 관할 수사기관을 확인하고 긴밀하게 협업하는 동시에, A씨 계정에서 다른 복수의 계정으로 비트코인이 입금되자 당사자들에게 자금 출처와 증빙을 확인하는 등 적극적으로 움직였다""며 "그 결과, A씨가 부당 수취한 3천만원으로 구매한 비트코인 모두를 피해자에게 되돌려줄 수 있었다. 비트코인 가격 상승으로 가치는 피해 금액의 2배 이상인 6,400만원이 됐지만 업비트는 이를 모두 피해자에게 환급했다"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