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KSwap은 Automated Market Maker(AMM) 기반 레이어2 탈중앙화 거래소(DEX)로 ETH와 ERC20 토큰의 스왑 거래, 송금 등을 지원한다. 개발팀 관계자에 의하면 ZKSwap은 ZK-Rollup 기술인 ZKSpeed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레이어2에서 실시간 거래와 가스 비용이 무료인 거래 환경을 제공한다고 한다.
메인넷 출시 후 ZKSwap팀은 플랫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거래소와 지갑 공급자들과 협업해서 스테이블 코인을 포함한 모든 ERC20 토큰 지원이 중기 목표라고 밝혔다. 또한 장기 목표로 개발팀은 다양한 탈중앙화 금융 프로젝트들이 레이어2에 구축될 수 있도록 레이어2 프로토콜의 표준 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ZKSwap 익스플로러 자료에 의하면 ZKSwap은 정식 출시 후 15일 오후 15시까지 총 8300만 달러 상당의 자산이 레이어2에 입금되었다. 그리고 약 6100만 달러 규모의 유동성이 제공되고 있고 지난 12시간 거래량은 약 430만 달러이다.
탈중앙화 금융(DeFi)의 급속 성장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확장성 문제를 부각시켜 현재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가스 비용은 건당 평균 25달러에 달하고 있다. ZKSwap팀 관계자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위협하지 않고 복잡한 로직을 추가할 수 있는 레이어2를 해결방안으로 선택했고 빠른 검증, 낮은 가스 비용, 높은 처리량이 특징인 차세대 탈중앙화 거래소 구축을 목표로 ZKSwap을 개발했다고 전했다.
ZKSwap 팀은 제품 사용에 대한 동기부여와 초기 커뮤니티 멤버들에 대한 보상을 위해 가스 비용 대납 채굴(PoG), 유동성 채굴 (PoL), 거래 채굴 (PoT) 등 총 5백만 ZKS 토큰을 리워드로 진행하는 다양한 커뮤니티 채굴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고 밝혔고 유니스왑과 스시스왑 등 기존 탈중앙화 거래소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ZKS 에어드랍 이벤트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진가영 로이슈(lawissue) 기자 news@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