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호 ICO 프로젝트로 유명한 보스아고라는 프로젝트 구축 초기 단계에서부터 기술 뿐만 아니라 이를 운영하는 조직까지 탈중앙화하기 위한 의회 네트워크를 구상했다. 의회 네트워크는 투표권 위임이나 대의원 선출 없이 최소 40,000보아를 동결한 노드 운영자들로 구성된다. 각 노드 운영자들은 1노드당 1투표권을 행사하여 프로젝트의 방향성과 주요 사안을 결정하는 의사 결정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의회 네트워크는 구성원들 간 활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돕고, 보스아고라 생태계 발전을 위한 의사결정 참여를 촉진해 보스아고라가 진정한 다오 플랫폼으로서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작년 하반기 공개한 보테라(VOTERA)는 아고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첫번째 다오 서비스이다. 보테라는 민주적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툴로 진정한 탈중앙화 자율 조직으로서 집단 의사 결정의 문제점을 해결한다.
의회 네트워크의 구성원들은 보테라를 통해 생태계 발전을 위한 핵심 기능인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공공예산 사용처 결정 등의 주요 사안을 민주적으로 결정할 수 있게 된다. 보테라는 코인넷 론칭과 의회 네트워크 테스트 참여 모집과 함께 올해 3분기내에 테스트 구동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