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부산 금정구)
이미지 확대보기구는 지난 1월부터 이동 통신비를 포함해 도시가스, 전기요금, TV 수신료 감면 등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요금감면 신청 대행 서비스를 시행해왔다. 기초수급자, 기초연금 수급자, 장애인, 차상위 계층 등이 통신비 감면 대상임에도 ‘몰라서’ 감면을 못 받거나 고령, 장애 등의 이유로 직접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파악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 6개월간 미신청 3만3766건 중 3만 3591건을 대신 신청해 추진율은 99.5%에 달했으며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5억7000만여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구는 요금감면 미신청자를 발굴하기 위해 전수조사하는 과정에 요금 체납 가구 107세대를 찾아 긴급 복지 예산을 지원하기도 했다.
구는 매년 전수조사를 시행해 전입, 신규 세대 가운데 요금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조처할 예정이다.
정미영 금정구청장은 “직접 찾아가는 적극적·선제적 복지를 통해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복지 체감도를 높였다”며 “생활이 어려운 구민들의 권익이 향상될 수 있는 다양한 복지시책을 발굴 추진하겠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