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협약식은 서울 서초구 광동제약 사옥에서 진행됐다. 행사에는 광동제약 구준모 생수영업부문장, KT 최준기 AI/BigData 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AI 생수 간편주문 서비스는 KT의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를 통해 음성으로 간편하게 제주삼다수를 구매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국내 생수 브랜드 중 처음 시도되는 사례로, 서비스는 9월 중 오픈 될 예정이다.
향후 KT는 음성인식·개인화 AI 기술과 단말설치주소 등을 토대로 생수 주문을 간편화하고 주문내역을 광동제약 측에 제공한다. 광동제약은 주문내역에 따라 전국 130여 개의 제주삼다수 직송대리점을 연결, 전담 배송직원이 고객 집 앞까지 제주삼다수를 배송한다.
광동제약 구준모 생수사업부문장은 “생수는 무거운 무게로 한 번에 많은 양을 구매하기 어렵고, 큰 부피로 보관이 불편해 필요할 때 마다 매번 구매하는 점을 불편해하는 고객이 많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간편주문 서비스와 가정배송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으며,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AI 생수 간편주문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KT 최준기 AI/BigData 사업본부장은 “생수 유통분야 선두주자인 광동제약과 협력해, AI 간편주문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최근 출시한 기가지니3 AI의 향상된 기술력을 다양한 상품 영역으로 확대해, 상품을 보다 편리하게 주문하고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동제약이 소매 유통을 맡고 있는 제주개발공사의 제주삼다수는 현재 생수시장 점유율 40%대로 1998년 출시 후 지금까지 23년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한 국민생수다. 업계에서는 1등 생수 브랜드 제주삼다수와 280만 세대 가입자 기반의 KT 기가지니의 협업은 고객 서비스 개선과 생수 유통 구조에 큰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