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탑재 모습.(사진=대한항공)
이미지 확대보기대한항공은 그동안 북미, 유럽, 동남아시아,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65개 노선에 화물전용 여객기를 운항했으며, 세계 각지로 수송한 물량은 40만톤에 달한다. 1회 왕복 기준 40톤, 편도 기준 20톤씩 수송한 셈이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발생 후 대부분의 여객기 운항이 중단되자 선제적으로 여객기를 화물기로 활용했다. 그 결과 지난해 3월 기준 38회 운항했던 화물전용 여객기가 현재 월 800회 이상 운항 중이다.
또 기내 좌석 위 짐 칸인 오버헤드빈, 여객기 좌석 공간에 화물을 탑재할 수 있는 안전장치인 ‘카고시트백(Cargo Seat Bag)’, 좌석을 장탈해 화물을 탑재하는 CFL(Cargo Floor Loading)을 활용하는 등 화물의 탑재량을 늘렸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던 인도에 화물전용 여객기를 100여회 투입해 방역 물자를 수송했으며, 미국 볼티모어 공항에 진단키트 전세편을 운항했다. 현재 대한항공은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독일, 캐나다 등 세계 각지로 방역 물품들을 수송 중이다.
이밖에 대한항공은 해운 공급난 심화로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운용 가능한 여객기를 최대한 가동하며 긴급 수출입 물류 지원을 위한 공급을 늘려가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전통적으로 수출입 물동량이 늘어나는 하반기에는 화물전용 여객기의 역할이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적 항공사로서 적극적인 공급 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물류 수출입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