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 에듀파크 설계공모 당선작.(사진제공=부산 기장군)
이미지 확대보기‘정관 에듀파크 조성사업’은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의 2단계 사업으로, 현재 인구 8만1000여 명의 명품신도시로 자리잡은 정관읍 지역주민들의 문화·교육 수요를 수용하기 위해 추진해 왔다. 특히 기장군 ‘쉴자리·일자리·제자리 프로젝트’ 중 쉴자리(ENTERTAINMENT) 프로젝트의 핵심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설계공모에는 부산 북항마리나, 부산국제아트센터, 동래구 신청사 등 다수의 설계경험이 있는 ‘㈜아이엔지 건축사사무소’(대표 조현석)의 설계안이 당선됐다.
당선작은 지형을 고려한 입체적 건축물 배치(Layered City), 다양한 방향에서 남녀노소가 이용할 수 있는 개방감 높은 계획, 라임스톤 등 외부 마감재 사용으로 리듬감을 나타내는 입면디자인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정관 신도시는 전국 최고의 명품신도시로 각광받고 있지만, 급증한 인구에 비하여 복지시설 등 공공편익시설이 다소 부족한 상황이다. ‘정관 에듀파크’를 비롯한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의 조속한 사업 추진으로, 정관읍 주민들의 교육·문화 시설조성에 대한 숙원을 해결하고, 명품신도시의 교육·문화·휴식의 장(One-Stop multi complex)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기장군은 이번 설계 공모를 토대로, ▲2021년 10월 건축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2023년 착공 ▲2025년 준공 순으로 신속히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정관 에듀파크는 총사업비 428억원을 투입하여 정관읍 모전리 676번지에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약 11,354㎡의 규모로 건립 예정이며 공공도서관, 다함께 돌봄센터, 실내공연장 등 교육과 문화를 위한 시설을 갖춘 복합 커뮤니티센터로 조성된다.
현재 조성 중인 1단계 정관 아쿠아드림파크와 더불어 3단계 스포츠 힐링파크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체육·문화·교육 등의 시설을 한 공간에 아우르는 복합 공공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