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 에듀파크 조감도.(제공=부산 기장군)
이미지 확대보기문화와 교육 등 기장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작된 ‘정관 에듀파크 조성사업’은 정관읍 모전리 일원에 연면적 약 11,000㎡(약 3,300평) 규모로 도서관, 생활문화센터, 공연·영화 등을 관람할 수 있는 대공연장이 조성된다. 총사업비로 413억원이 투입되며 2023년 내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정관 에듀파크 조성사업’은 지난 지난해 9월 생활SOC 복합화사업에 선정되고 같은해 12월 중앙투자심사를 이행한 이후, 금번 기본계획과 2022년 본예산(20억원) 확정으로 사업이 본격적으로 본 궤도에 오를 수 있게 됐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정관 에듀파크 조성사업은 아쿠아드림파크 및 스포츠힐링파크와 더불어 기장군 민선7기 핵심공약사업 중 하나이다”며 “향후 조성이 완료되면 전 연령대의 교육 및 문화혜택이 가능하며 심신을 힐링 할 수 있는 공간이자 각종 전시회 개최로 지역주민을 통합할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아울러 “생활SOC 가이드라인 및 중앙투자심사결과를 준수하고, 최첨단 꿈의 도서관과 거점영어센터, 대공연장 등에 대해 당초 계획대로 흔들림 없이 사업을 진행하여 17만 7천 기장군민의 기대에 부흥하도록 차질없이 추진하겠다. 2023년 내 반드시 사업을 준공하기 위해서 전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오규석 기장군수는 “기장군 역점사업인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이 지역주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기장형 애자일 행정 프로젝트를 사업에 접목해 지역주민과 전문가단체, 이해관계자, 각종 유관기관, 교육청, 관련부서 등의 자문 및 의견수렴과 협업을 통한 최고의 주민시설이 되도록 할 것이며, 사업이 조속히 완료되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엿다.
한편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은 기장군 슬로건인 ‘전통과 첨단이 조화되는, 빛과 물 그리고 꿈의 도시 기장’의 빛·물·꿈을 테마로 하여 1단계부터 3단계로 추진된다. 정관 에듀파크 조성사업은 ‘꿈’을 테마로 하는 2단계 사업에 해당한다.
1단계 ‘물’을 테마로 하는 아쿠아드림파크 사업은 지하1층 지상2층, 연면적 약 1만1천㎡로, 지상1층은 50m 3레인, 25m 19개 레인 등 총 22개 레인의 실내수영장과 부대시설이 조성되며, 지상2층은 휘트니스센터 및 필라테스·요가 교실, 지하1층은 주민편의시설인 카페테리아와 매점으로 운영된다. 또 사계절 이용할 수 있는 야외 가족물놀이장이 설치되며 겨울철에는 썰매장으로도 이용할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462억원이며 2022년 3월 완공될 예정이다.
3단계 ‘빛’을 테마로 하는 스포츠힐링파크 사업은 약 250억원을 들여 군민의 야외생활체육 및 스포츠행사 등을 할 수 있는 종합운동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군민의 힐링 및 여가공간으로 24시간 개방하는 빛 테마공원, 빛 테마산책로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기장군은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이 2023년 12월 전체 준공을 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