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식∙음료업계, 고정관념 깬 ‘철없는 먹거리’가 뜬다 外

기사입력:2021-12-30 12:44:41
[로이슈 편도욱 기자] ◆식∙음료업계, 고정관념 깬 ‘철없는 먹거리’가 뜬다

최근 ‘얼죽아(얼어죽어도 아이스아메리카노)’, ‘이냉치냉(추운날씨를 차가운 음식으로 극복한다)’ 등의 신조어처럼 계절 구분 없는 식품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식품업계에서 시즌의 고정관념을 깬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를 비롯해 실내 생활이 길어지면서 상대적으로 날씨에 대한 영향을 덜 받게 되는 환경 속 계절 구분이 없는 이색 제품들이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

주로 여름에 많이 즐기는 열대과일을 담은 과일컵부터 아이스크림, 비빔면 등 제철의 고정관념을 깬, 일명 ‘철없는 간식’이 최근 식음료업계 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 식품업계 전문가는 “과거에는 시즌 맞춤형 제품 출시에 주력했다면, 최근에는 시즌보다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입맛과 취향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라고 전했다.

세계적인 청과 브랜드 돌코리아는 여름철 대표 과일로 여겨지는 파인애플과 망고를 과즙 주스에 담아 과육과 주스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2in1 디저트 ‘파인애플컵’과 ‘망고컵’을 선보이고 있다.

‘파인애플컵’과 ‘망고컵’은 상큼하고 아삭한 파인애플 과육과 부드럽고 진한 향이 일품인 망고 과육을 한 입 크기로 커팅해 과일 주스에 담아낸 제품으로 과일과 주스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특히 돌(Dole) 사가 엄선한 고품질의 과일만을 활용해 겨울철에도 열대과일 고유의 달콤함과 신선한 식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열대과일을 즐길 수 특장점과 해외 여행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 속에서 동남아 여행의 추억을 회상하고자 하는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대표 음식 중 하나로 꼽히는 비빔면도 겨울 버전으로 출시되고 있다. 농심은 최근 배홍동비빔면 윈터에디션을 출시했다. 배홍동비빔면 윈터에디션은 기존 제품의 참깨 토핑을 눈꽃 치즈 토핑으로 바꿔 색다른 맛과 모양을 연출했다. 디자인도 겨울 시즌에 맞게 새 옷을 입었다. 눈꽃문양을 디자인 요소로 추가하고 ‘2배 더 즐거운 배홍동비빔면 겨울 동(冬) 에디션’이라는 문구를 넣었다.

팔도는 겨울을 맞아 '팔도비빔면 윈터에디션'을 출시했다. 올해 선보이는 제품은 삼진어묵과 협업해 특별한 어묵 국물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기존 팔도비빔면에 '삼진어묵 국물 스프'를 별첨한 것이 특징이다. 스프는 실제 삼진어묵의 어묵을 분말화한 것으로, 원재료를 진하게 우려낸 깊은 국물을 맛 볼 수 있다.

여름에도 아이스를 포기할 수 없는 ‘얼죽아’들을 겨냥한 아이스크림 신제품도 눈길을 끈다. CU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의 성장에 발맞춰 차별화 상품으로 ‘구름’ 시리즈를 선보였다. CU가 찬바람이 부는 시기에 아이스크림 구색을 강화하고 나선 것은 컵, 파인트형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이 바, 콘, 튜브형 일반 아이스크림과 달리 사계절 내내 고른 수요를 보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롯데푸드는 MZ세대의 아이디어로 기획된 돼지바 신제품 2종 ‘돼지바 돝-짝대기’와 ‘돼지바 그릭복숭아’를 선보였다. 이번 제품은 젊은 세대의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으로 구현한 것으로, 일종의 ‘팬슈머(팬+컨슈머)’ 제품 사례다.

◆ 페리페라 ‘누디-브루 컬렉션’ 출시

㈜클리오(대표 한현옥)의 뷰티 얼리어들을 위한 감성 치트키 브랜드 페리페라가 누디한 얼그레이 색감을 담아낸 ‘누디-브루 컬렉션’을 출시한다 밝혔다.

페리페라 ‘누디-브루 컬렉션’(Nude-Brew Collection)은 얼그레이 색감을 우려낸 듯 차분하고 따스함이 가득 느껴지는 누디한 컬러 톤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으로,

선명하고 풍부한 컬러감이 오랜 시간 유지되는 브랜드 스테디셀러 제품인 ‘잉크 더 벨벳’과 톤온톤 아이 메이크업을 연출해 주는 것은 물론 휴대하기 용이한 포켓 사이즈의 ‘잉크 포켓 섀도우 팔레트’로 구성되어 있다.

누디-브루 컬렉션의 ‘잉크 더 벨벳’은 5가지 홋수로 출시되었다. 각각 ▲24호 누디라떼(베이지 누드 컬러), ▲25호 누디빛밤(브라운 누드 컬러), ▲26호 누디플로우(로즈 누드 컬러), ▲27호 누디과몰입(핑크 누드 컬러), ▲28호 누디풀데이(모브 누드 컬러)이다.

해당 신규 호수는 두 가지 이상 조합해서 사용하면 더 무드 있는 누디 립 메이크업을 연출할 수 있다. 추천하는 웜톤 꿀 조합은 <▲24호 누디라떼+▲25호 누디빛밤>, <▲24호 누디라떼+▲26호 누디플로우>이며, 쿨톤 꿀 조합은 <▲27호 누디과몰입+▲28호 누디풀데이>로 취향에 따라 더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메가엠지씨커피, 공정거래위원회 선정 ‘착한 프랜차이즈’ 2년 연속 인증

메가엠지씨커피(이하 메가커피)가 다양한 가맹 지원 정책을 통해 가맹점 상생 문화를 선도한 공로를 인정 받아 2년 연속 ‘착한 프랜차이즈’에 선정됐다.

‘착한 프랜차이즈’는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가맹점과 가맹본부의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로, 코로나19 영향을 최소화하고 가맹점주의 부담을 완화하고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 인증하고 있다.

메가커피는 코로나19 발생 직후, 전국 가맹점에 현금 100만원을 지원하고, 방역 및 위생물품 등을 전달하며 힘든 시기를 함께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추가로 피해가 가장 컸던 대구·경북지역의 가맹점은 로열티를 면제하고, 원두 20kg을 무상으로 전달한 바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가맹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으로, 주요 원부자재 품목에 대한 가맹점 공급가를 인하했다. 2017년 테이크아웃용 컵 등 총 19개 품목을 시작으로, 2018년 17개, 2019년 15개, 2020년 32개, 2021년 69개 등 총 152개 품목 인하를 실시한 것이다.

특히, 메가커피는 2015년 브랜드 론칭부터 ‘가맹점과 본사는 하나다’라는 신념 아래, 광고·마케팅 및 신메뉴 홍보물 비용을 본사에서 100% 부담하고 있다. 올해 초, 가맹점 운영 환경 개선을 위해서 노후화된 인테리어의 리뉴얼 비용을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했으며, 전국 네트워크 청소회사와 제휴하여 가맹점의 매장 위생관리 및 청소를 진행했다. 또한 매년 정기적으로 매출이 부진한 가맹점에 대해서는 원두 등 주요 원부자재를 지원하고, 매출 상승을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가맹점 상생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는 중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447.43 ▼29.98
코스닥 699.11 ▼12.81
코스피200 323.53 ▼4.61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21,745,000 ▼555,000
비트코인캐시 462,500 ▼2,900
이더리움 2,288,000 ▼17,000
이더리움클래식 21,390 ▼170
리플 3,010 ▼31
이오스 901 0
퀀텀 2,808 ▼3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21,760,000 ▼618,000
이더리움 2,290,000 ▼17,000
이더리움클래식 21,400 ▼170
메탈 1,161 ▼23
리스크 693 ▼20
리플 3,013 ▼29
에이다 878 ▼8
스팀 215 ▲1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21,750,000 ▼660,000
비트코인캐시 463,000 ▼2,700
이더리움 2,290,000 ▼16,000
이더리움클래식 21,390 ▼190
리플 3,011 ▼29
퀀텀 2,800 0
이오타 227 ▼3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