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원에 따르면 이번에 신설된 이용자 보호 전담부서는 ▲이상거래, 클라이언트 해킹, 금융사고 등에 대한 처리 ▲수사기관 대응 ▲채권추심 압류 및 해제 등 공공기관 대응 ▲고객 민원 등 대내외 이용자 보호 업무를 수행한다. 이와 함께 FDS(이상거래탐지시스템) 고도화 등 이용자 보호를 위한 기획 및 개선 작업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코인원은 이를 통해 정식 가상자산사업자로서 이용자 보호 기준을 충족하고 금융사고 리스크를 최소화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기존 통합해 운영하던 대고객 운영(CS)업무와 이용자 보호 업무를 좀 더 체계화하여, 고객에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CS를 제공하고 금융사고, 수사 및 공공기관 대응 업무의 전문성은 더욱 강화하는 것이다.
또한, 코인원은 투자자 보호를 위한 사내외 규정과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오면서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건수를 큰 폭으로 감소시켰다. 2020년과 2021년 기준으로 각 전년 대비 85.1%, 68.75%씩 큰 폭으로 줄었다. 이는 코인원의 적극적인 이용자 금융사고 피해 예방 및 구제 활동에 따른 성과로 풀이된다.
코인원은 자체 피싱 사이트 디텍션 채널을 통해 피싱 사이트를 탐지하고 KISA(한국인터넷진흥원)에 지속적으로 신고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가상자산 입출금 패턴과 접속 정보의 상시 모니터링, 금융사기 의심거래와 이상거래 탐지를 위한 FDS 시스템 운영, 적발된 건에 대한 출금 선제한 조치 등을 시행 중이다.
이와 함께 코인원은 작년 5월, 투자자에 가상자산 안전거래 수칙 및 개인정보 보안 강화 매뉴얼을 알림으로써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거래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한 번 더 의심하기 ▲코인원 안전장치 채우기 ▲철벽 보안 환경 만들기 등 3가지 주요 지침으로 구성된 안전거래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코인원 차명훈 대표는 “가상자산을 노리는 범죄 시도가 나날이 교묘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코인원은 투자자 보호 체계를 지속적으로 점검·고도화해나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투자자들이 안전하게 가상자산을 관리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보이스 피싱을 비롯한 금융사고 예방에 적극 나서겠다”라고 전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