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언리미트, '푸드 업사이클링' 적용한 대체육 제품 출시
대체육 브랜드 ‘언리미트’가 버려지는 원재료를 사용하는 ‘푸드 업사이클링’을 적용한 제품을 출시했다.
‘푸드 업사이클링(Food Upcycling)’이란, 크기가 작거나 상처가 생겨 상품 가치가 떨어진 제품, 식품 제조 과정에서 버려지는 부산물 등 버려지는 음식물에 새로운 가치를 더해 친환경 제품으로 탄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유엔식량농업기구(UNFAO)에 따르면 상품 가치가 떨어져 폐기되는 음식은 연간 13억 톤에 달한다. 이는 20억명 인구가 먹을 수 있는 양으로, 전 세계 음식 소비량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푸드 업사이클링을 진행할 경우 음식물의 낭비를 막는 것뿐 아니라, 음식물을 폐기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이번에 리뉴얼 출시된 언리미트 슬라이스는 대두에서 기름을 짜내고 남은 ‘탈지대두분말’, 현미를 도정할 때 나오는 껍데기인 ‘미강’을 사용했다.
대두 분말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미강에는 쌀에 있는 영양소의 90%가 들어있다.
영양소는 풍부하지만 자칫 버려질 수 있는 재료들이 업사이클링을 통해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언리미트는 지난해 지구의 날(4월 22일)을 맞아 자체 중장기 캠페인인 렛츠제로(Let’s ZERO) 캠페인을 선포했다.
탄소저감을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패키지 사용, 전기차 사용, 국산 농산물 사용으로 탄소 발자국 줄이기 등을 골자로 하는 렛츠제로 캠페인은 203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업사이클링 푸드를 적용한 신제품 출시는 해당 캠페인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언리미트 대체육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지구인컴퍼니는 2017년 버려지는 못생긴 농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이번 푸드 업사이클링 적용은 곡물 재고의 쓰임을 고민하면서 대체육 제조 및 개발 사업을 시작한 회사의 설립 이념과 맞닿아 있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에서 주목할 만한 또 다른 부분은 플라스틱 패키지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이다.
제품의 포장재를 기존 플라스틱 트레이에서 비닐 진공 포장재로 변경했고, 제품 박스는 종이 및 상품에 부여하는 국제산림관리협의회(FSC) 인증를 받은 종이를 사용했다. 종이 박스는 콩기름 소재 잉크로 인쇄됐다.
◆네오팜, ‘이노제닉스’와 아토피 예측 검사 서비스 위탁 운영 계약 체결
네오팜(대표 김양수)이 ‘이노제닉스(INOGENIX)’와 아토피 예측 검사 서비스의 위탁 운영 계약을 지난 14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노제닉스는 2019년 7월 설립된 바이오 기업으로, 분자진단 기술을 기반으로 코로나19, 대장암, 결핵 등 다양한 체외 진단 제품 연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아토피 예측 진단 및 플랫폼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노제닉스의 아토피 예측 검사 서비스(Atopy genotype analysis)는 주로 신생아, 영유아를 대상으로 아토피를 예측하여 맞춤형 예방관리를 도와주는 개인 유전자 검사 서비스로, 유전자 특성에 맞는 건강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여 아토피 피부염 예방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직 병의원 등 의료기관을 통해서만 신청 및 검사가 가능하다.
네오팜은 이번 위탁 운영 계약 체결로 오는 3월1일부터 검사를 제외한 서비스 전반을 독점 운영하며,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를 비롯한 민감한 아이 피부 관리를 위한 사업 영업을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네오팜의 김양수 대표는 “아토피 증상은 일상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줄 만큼 고통스러운 질환 중 하나이다”라며, “대부분 영유아기에 발생하지만 성인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많으며, 반복되는 증상으로 아이와 부모 모두 힘들어하기 때문에 예방이 아주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이노제닉스와의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민감한 아이들의 피부를 보호하고,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네오팜은 최상의 삶의 가치를 제공하는 뷰티&헬스케어 전문 기업이다. 특히,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 아토팜(ATOPALM)과 메디컬 스킨케어 ‘제로이드(ZEROID)’ 등을 보유하고 있다. 아토팜은 독자적인 기술과 제품력을 바탕으로 2007년부터 K-BPI 민감성 스킨케어 부문 15년 연속 1위를 수상하고 있으며, 브랜드 주력 제품인 MLE 크림은 지난 2021년 국내 최초로 피부장벽 기능성 화장품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대봉엘에스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전년 대비 각각 19%, 35% 증가
화장품소재 및 원료의약품 전문기업 대봉엘에스(대표 박진오)가 2021년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하며 16일 실적을 발표했다.
대봉엘에스의 연결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매출액은 830억 원, 영업이익 97억 원, 당기순이익 10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9%, 35%씩 대폭 증가했다.
이번 실적과 관련해서 회사 관계자는 “불확실한 외부 환경 속에서도 매출액의 큰 폭 성장과 함께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두 자릿수 이상 증가했다”면서 “화장품소재, 원료의약품 각 분야의 사업들이 고르게 성장했으며, 당기 순이익의 대폭 성장은 매출과 영업이익 증대, 금융수익 증가의 요인이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대봉엘에스는 대내외 위기에도 강한 기업으로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는 코로나 종식 기대감과 전방산업의 재도약이 기대되는 만큼 전년보다 높은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화장품소재 분야에서는 코로나 상황에서도 성장하며 신제품을 계획하는 뷰티 브랜드 및 화장품 제조사 거래처 확대를 통해 매출 성장에 기여할 예정이다. 세계 최대 화학기업 BASF사와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신원료와 다양한 성공 사례를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성장을 견인해 나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해외수출 확대 및 천연물을 활용한 프리미엄 클린뷰티 기술플랫폼 등 신규 기술개발을 통해 글로벌 뷰티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포부를 세웠다.
원료의약품 분야에서는 기존 고혈압 및 호흡기 치료제의 거래처 확대를 통한 꾸준한 매출 성장과 그동안 중점적으로 개발을 추진해온 개량신약의 비임상시험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 대형제약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기술이전 등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대봉엘에스는 앞서 보통주 1주당 50원 현금배당을 결정했다. 배당금 총액은 547,408,450원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유통 이슈] 언리미트, '푸드 업사이클링' 적용한 대체육 제품 출시 外
기사입력:2022-02-17 12: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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