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미코노미 트렌드 확산… 식품·유통업계, 맛과 모양 다채로운 ‘프리미엄 이색 과일’에 주목 外

기사입력:2022-04-21 09:55:21
[로이슈 편도욱 기자] ◆미코노미 트렌드 확산… 식품·유통업계, 맛과 모양 다채로운 ‘프리미엄 이색 과일’에 주목

최근 과일류 소비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나 ‘가심비(가격 대비 만족도)’가 아닌 ‘나심비(나의 심리적인 만족에 초점을 맞춘 소비형태)’ 중심으로 전환되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프리미엄 이색 과일이 각광받고 있다.

지난 6일 GS더프레시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신품종 과일·수입 과일 등 이색 과일류의 매출 구성비가 2019년 48.7%에서 지난해 60.4%로 전통 과일류를 앞섰다. 이는 곧 나를 위한 가치 있는 소비를 통해 평범한 일상 속에서 만족과 기쁨을 찾는다는 ‘미코노미(Me+Economy)’ 트렌드 확산이 이색 과일 매출 증대로 이어지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는 신품종 과일은 대개 기존 품종보다 높은 당도와 풍부한 과즙 등이 특징이며, 색이나 모양을 바꿔 이색적인 느낌을 주는 경우도 있다. 이에 식품·유통업계에서는 다채로운 이색 과일을 선보이며 소비자의 만족도와 행복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에스피프레시(SPfresh)는 봄 시즌에 맞춰 압도적인 당도감을 자랑하는 ‘설국향’을 다시 선보이고 있다. 겨울에 주로 먹는 일반 감귤과 달리 5월 초까지 맛볼 수 있는 만감류로, 3월부터 약 두 달의 한정된 기간에만 즐길 수 있는 귀한 과일이라 2020년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설국향은 울퉁불퉁한 표면, 얇고 부드러운 껍질 속에 새콤달콤한 과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평균 당도가 15브릭스(Brix)로, 기존의 모든 감귤류 중에서 가장 압도적인 달콤함을 자랑한다.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매장·전국의 롯데슈퍼·홈플러스·쿠팡·B마트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오는 25일부터 대형유통시설 내 시식·시음행사가 다시 허용된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 18개 매장(▲영등포점 ▲금천점 ▲강서점 ▲파주운정점 ▲월드컵점 ▲의정부점 ▲강동점 ▲방학점 ▲간석점 ▲부천상동점 ▲인하점 ▲북수원점 ▲영통점 ▲야탑점 ▲CJ화성향남점 ▲청주점 ▲CJ세종점 ▲유성점)에서 설국향을 시식행사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한편, 에스피프레시는 프리미엄 과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과일 브랜드 ‘폴앤박’을 통해 설국향, 유레카 블루베리, 코끼리 망고 등을 소개하고 있다. 폴앤박은 신품종 과일을 지속해서 발굴하여 언제 먹어도 맛있는 과일을 계속해서 선보이는 중이다.

미코노미 트렌드 확산이 이색 과일 매출 증대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롯데슈퍼는 ‘리얼허니데이’ 행사를 매월 첫 번째 토요일에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지난 2일에는 창립 22주년을 맞아 ‘리얼허니데이’의 상품종류와 물량을 20% 확대해 진행했다.

롯데슈퍼의 ‘리얼허니’는 일반 과일 대비 당도가 20% 더 높은 프리미엄 과일을 선보이는 브랜드다. 전문 MD가 유명산지에서 엄선한 과일 중, 총 3회 이상의 당도 테스트를 통과한 과일에만 리얼허니 브랜드를 부여한다. 대표 상품으로 ‘리얼허니 스낵티니 토마토(1KG·박스)’, '리얼허니 고당도 성주참외’ 등을 선보였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3월부터 오는 5월 31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점포 식품관에서 ‘H-스위트(H-SWEET)’ 고당도 참외를 선보인다. H-스위트는 현대백화점이 직접 과일의 당도를 측정해 일반 과일보다 더 높은 당도의 과일만을 선별한 현대백화점 식품관 청과 브랜드다.

H-스위트에서 선별한 참외의 당도는 13~14브릭스인 일반 참외보다 높은 15브릭스다. 특히 봄에 나오는 참외는 여름에 출하되는 참외보다 당도가 높으며 아삭한 맛이 특징이다. 최근 맛의 기준이 높아지면서 풍부한 식감과 맛을 갖춘 고당도 참외 역시 프리미엄 과일로 떠오르고 있다.

◆골프투유, ‘같이하자 골프투유’ 친구초대 이벤트 진행

골퍼들을 위한 모바일 랜덤쇼핑 플랫폼 골프투유가 골프 성수기 봄 시즌을 맞아 ‘같이하자 골프투유’ 친구초대 이벤트를 실시한다.

오는 5월 2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기존 및 신규 회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가장 많은 친구를 초대한 상위 3명을 선정해 유명 골프 브랜드 용품(클럽, 골프거리측정기, 퍼터)을 증정한다. 이벤트 참여는 골프투유 기존 회원의 추천으로 가입한 신규 회원이 친구의 초대코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응모가 완료된다.

더불어 참가한 회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30명에게는 골프투유 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5천 클로버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초대한 회원은 친구가 초대코드를 입력하면 횟수 제한 없이 500 클로버를 획득할 수 있으며, 초대받은 회원은 1천 클로버를 지급받는다.

골프투유 관계자는 “골프투유는 1만 원으로 다양한 골프용품을 랜덤하게 획득하고 유저간 물물교환을 할 수 있는 쇼핑 플랫폼”이라며, “기존 가입자와 신규 회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친구초대 이벤트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이벤트 당첨자는 5월 4일 골프투유 앱을 통해 공식 발표되며, 이번 ‘같이하자 골프투유’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골프투유 앱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한편, 골퍼들을 위한 랜덤쇼핑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골프투유는 유명 골프 브랜드 의류부터 골프용품, 골프장 멤버십까지 국내외 골프 관련 총 312종의 상품을 1만 원 랜덤박스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랜덤쇼핑 플랫폼이다. 이 외에도 다른 이용자와 물물교환이 가능한 트레이드마켓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행복얼라이언스, 일룸 및 아이쿱생협과 충주시 결식우려아동의 끼니 걱정 없는 일상 위한 ‘행복두끼 프로젝트’ 펼쳐

사회공헌 네트워크 행복얼라이언스가 ㈜일룸, 충주 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이하 충주아이쿱생협), 충주시, 충주지역자활센터와 함께 결식우려아동 지원을 위한 ‘충주 행복두끼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지원 대상은 충주시 사각지대 결식우려아동 50명으로,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고려한 양질의 밑반찬 도시락을 7개월간 주 1회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지원은 사각지대 결식우려아동 문제 해결의 전국 확산을 위한 ‘행복두끼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행복두끼 프로젝트’는 사각지대 아동들이 끼니 걱정 없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멤버사인 기업과 지방정부, 지역사회가 협력해 국내 아동의 결식제로(ZERO)를 목표로 하는 행복얼라이언스의 프로젝트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행복얼라이언스 멤버사인 일룸과 아이쿱생협은 결식우려아동에게 제공될 행복도시락 제조 비용을 기탁했으며, 충주시는 사각지대에 놓여 추가적인 끼니 지원이 필요한 지역 내 결식우려아동을 선정하는 역할을 맡았다. 이와 함께 ‘충주지역자활센터’도 도시락 제조 및 배송을 담당해 지역사회의 따뜻한 손길도 더해질 예정이다.

충주시는 프로젝트를 통한 도시락 지원 종료 후에도, 해당 아동들이 지속적으로 끼니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아동급식지원 사업과 연결하는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행복얼라이언스는 행복두끼 프로젝트의 원활한 협력을 위해 지난 20일 협약식도 진행했다. 협약식에는 일룸 강성문 대표, 충주아이쿱생협 장태선 이사장, 충주시 조길형 시장, 충주지역자활센터 김승호 센터장, 행복얼라이언스 사무국 조민영 본부장이 참여하여 기업과 지방정부, 지역사회의 민관협력에 뜻을 모았다.

이번 ‘충주 행복두끼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일룸은 행복얼라이언스 멤버사 중 유일한 가구 전문 브랜드로 21년부터 행복얼라이언스가 진행하는 결식우려아동 대상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에 꾸준히 참여하여 아동들의 안락한 보금자리 환경 개선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대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아이쿱생협은 조합이 소유한 지역밀착형 전국 네트워크를 통해 20년 ‘구례군 행복두끼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꾸준히 자사 제품을 기탁해오고 있다. 이번 지원에는 충주아이쿱생협이 참여하여 든든한 지역 사회 안전망 구축에 협력한다.

행복얼라이언스 사무국(행복나래㈜) 조민영 본부장은 “행복두끼 프로젝트를 시작한 2020년부터 지금까지 유기적 협력 체계를 바탕으로 결식우려아동들에게 약 43만 식 행복도시락을 선물해오고 있다”라며 “행복얼라이언스는 앞으로도 더 많은 결식아동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다양한 기업 및 지방정부와 협력해 결식제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행복얼라이언스는 복지 혜택이 닿지 않는 아이들도 함께 행복할 수 있는 세상을 위한 행복안전망으로 108개 기업, 37개 지방정부, 13만 5천 명의 일반 시민이 협력하고 있다. 행복얼라이언스 운영 사무국인 행복나래㈜는 SK가 설립한 구매 서비스 회사로서, 소셜밸류(Social Value, SV)를 창출하는 일에 이익 전액을 사용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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