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인협회가 주최하는‘Korea Top Awards’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소비자와의 양방향 소통을 통해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브랜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경영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기업에게 상을 수여한다.
NH농협캐피탈은 2022년 ‘디지털 경영혁신을 통한 「내실성장 및 미래 금융 경쟁력」 기반 구축’을 경영전략 목표로 삼고 성장 가속화를 위한 ‘디지털금융 실현’을 중점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또한 디지털금융을 실현하기 위하여 2021년도에 디지털영업본부를 신설하여 전사 디지털 과제를 담당하였고, 2022년도에는 디지털금융본부로 확대 개편하여 본격적으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DT) 추진을 전사 차원에서 진행중이다.
NH농협캐피탈은 디지털 전환 추진을 위하여 계정계 차세대 시스템을 2021년도에 완료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통합 앱/웹 구축, 디지털 컨텍센터 등 비대면 One-Stop 여신을 실행하기 위한 디지털 채널 로드맵을 수립했다. 또한, RPA, 머신러닝 기반 신용 분석 모형, 공공 마이데이터, 페이퍼리스(Paperless) 프로젝트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DT를 적용하고 있다.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DT를 위해 회사 전체가 DT를 추진할 수 있도록 DT 문화 확산을 실행해왔다. 디지털 기술 역량과 비즈니스 역량을 같이 가지고 있는 디지털 인재상을 정의하고, 이에 맞는‘디지털 전문 인력 자격 인증 제도’를 마련했다. 임직원이 이러한 디지털 역량을 갖추게 하기 위하여 자체 디지털 아카데미 과정과 금융지주의 DT 교육에 적극 참여했다.
농협금융지주의 DT 추진방향과도 맞추어 진행하고 있는데, 농협금융 종합금융플랫폼 구축 프로젝트와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구축 참여, 그룹 내 마이데이터 사업자와 다양한 과제를 진행하는 등 농협금융지주 디지털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NH농협캐피탈 조두식 대표이사는“디지털 시대의 도래가 금융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이에 따라 디지털 시스템의 중요성이 높아진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NH농협캐피탈은 지속적으로 디지털금융을 위한 투자를 하고, DT를 시도하여 왔다. 하지만, 디지털 금융 시대에 중요한 것은 시스템 뿐 만 아니라 그 시스템을 다루고 실행하는 사람이다. 임직원의 디지털에 대한 개인 역량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 기회와 보상안을 마련하여 임직원 모두가 스스로 디지털 전환을 주도할 수 있는 회사로 발전하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