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맥주(대표 문혁기)가 선보인 맥BTI가 올해 출시된 편의점 수제맥주 중 최다 판매량을 기록하며 인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SNS 상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해 출시 2주만에 42만 캔 판매를 돌파한 것.
총 4종으로 출시된 맥BTI는 4캔을 모아 인증하는 콜렉트 앤 플레이(COLLET&PLAY) 콘셉트의 제품이다. 각 캔마다 ‘E-I’, ‘N-S’, ‘F-T’, ‘P-J’가 양면에 적혀 있어 4캔을 구매하면 16가지의 맥BTI 유형을 조합할 수 있다.
특히 맥주로 성격 유형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과 성격 유형 인증을 위해 4캔을 필수로 구매하게 만드는 기획력이 어우러져, 콘텐츠에 열광하는 MZ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디자인도 한 몫했다. 맥BTI는 각 캔의 양면을 알파벳 별로 모두 다른 색상으로 구성해 MZ 세대의 인증샷 욕구를 불러일으켰다. 실제로, “J 찾아 편의점 다섯 곳 돌았다”, “드디어 I 찾았다” 라는 코멘트와 함께 SNS 상에 맥BTI 4캔을 조합한 게시물이 쏟아지고 있다.
맥BTI 모델인 쇼트트랙 국가대표 곽윤기 선수에 대한 반응도 뜨겁다. 곽윤기 선수는 외향적으로 보이는 성격과 달리 내향형(I) 성격을 인증하며 화제가 된 바 있어, 맥BTI 모델로 잘 어울린다는 반응이다. 특히, 내향형을 뜻하는 ‘I’면의 핑크 컬러가 곽윤기 선수를 상징하는 핑크색 머리와 일치해, 모델이 나서서 익살스러운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주목을 받았다.
한편, 제주맥주는 오는 5월 10일(화)까지 ‘맥BTI 복붙챌린지’를 진행 중이다. 맥BTI를 구매한 후 제주맥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있는 '꽉맥BTI 필터'로 인증샷을 찍어 제주맥주 계정(@jejubeerofficial) 태그와 함께 전체 공개로 게시물을 게재하면 된다. 필터 속 곽윤기 선수를 따라하거나 맥BTI를 즐기는 순간을 인증하면 되고 중복 응모도 가능하다. 인증한 성격 유형에 따라 ▲곽윤기 선수와 같은 I에게는 핑크색 머리로 염색할 수 있는 50만원 상당의 미용실 기프티콘(1명)이 증정되며, 그 외에도 ▲E: 블루투스 마이크(3명), ▲N: 싱잉볼(3명), ▲S: 데스크 오거나이즈(3명), ▲F: 손수건(3명), ▲T: 도서상품권 (3명), ▲P: 드라이샴푸 (3명), ▲J: 스케쥴러 (3명) 등을 증정한다. 맥BTI는 GS25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제주맥주 문혁기 대표는 “맥BTI는 맥주에 MZ 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메가 트렌드를 반영하는 동시에, 4캔을 묶음으로 구매하는 맥주 소비 형태를 현명하게 이용한 기획력이 돋보이는 제품이다”라며, “제주맥주는 앞으로도 맥주를 또 하나의 콘텐츠로 강화시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계획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라고 전했다.
◆원스피리츠, ‘원소주 스피릿’ 7월부터 GS25에서 판매 개시
출시와 동시에 유통가를 뜨겁게 달구며 러브콜을 받아온 원스피리츠 주식회사의 ‘원소주(WON SOJU)’의 신제품 ‘원소주 스피릿(WONSOJU SPIRIT)’이 편의점에서 출시된다.
원스피리츠는 신제품 ‘원소주 스피릿’을 오는 7월부터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의 전국 매장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원소주 스피릿’은 강원도 원주의 쌀 토토미를 발효해 증류를 거친 고급 소주로, 원스피리츠가 앞서 한정 수량으로 선보여 ‘오픈런’ 현상을 일으킨 ‘원소주’의 후속 상품이다.
원스피리츠와 GS25는 ‘원소주’의 아이덴티티를 지키면서도 대량 생산과 더 많은 대중들이 즐기기 적합하도록 알코올 도수, 숙성 과정, 가격 등을 최적화해 ‘원소주 스피릿’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원소주 스피릿의 판매처로 GS25가 결정된 배경은 △GS25, GS더프레시 등 전국 유통망 보유 △국내 최대 온라인 주류 스마트오더 와인25플러스 연계 △원스피리츠와의 제휴 이벤트 진행 등으로 꼽고 있다.
오진석 GS리테일 플랫폼BU장(부사장)은 “많은 유통사가 뜨거운 관심을 보였던 원소주를 GS25에서 선보일 수 있게 돼 기쁘다”며 “GS25와 와인25플러스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특별한 의미가 있는 고급 증류주 시장에 큰 이정표를 남기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박재범 원스피리츠 대표는 “GS25와 와인25플러스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주류 유통 플랫폼을 보유한 GS리테일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원스피리츠가 MZ세대들과 문화의 영역을 뛰어 넘어 리테일 영역에서도 소통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유통업계, 등장인물 ‘꿀케미 폭발’ 광고로 눈도장 ‘쾅’
유통업계가 등장인물들의 ‘꿀케미’를 강조한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강렬한 눈도장을 찍고 있다. 등장인물들이 연출하는 매력 넘치는 케미스트리로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동시에, 등장인물들이 주고 받는 대화나 시선, 감정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는 전략이 통한 셈이다. 신나게 노래하고 춤추는 대세 가수 겸 배우와 앙증 맞은 3D 캐릭터, ‘절친’ 케미를 뽐내는 인기 남녀 래퍼, 실제 연인으로 착각케 하는 남녀 배우 등 각 브랜드마다 케미스트리를 강조하는 방식이 다채롭다는 점도 눈에 띈다.
써브웨이(Subway®)는 남성 아이돌 그룹 2PM의 멤버이자 대세 배우로 자리매김한 브랜드모델 이준호가 써브웨이코리아의 자체 개발 브랜드캐릭터 ‘카도’와 함께 하는 신규 광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슈퍼푸드’ 아보카도를 활용한 ‘꿀조합’ 샌드위치 3종(터키 베이컨 아보카도·로스트 치킨 아보카도·베지 아보카도)에 대한 광고로, ‘카도’가 깜찍하고 앙증맞은 3D 캐릭터로 구현돼 시선을 사로잡는다. 광고는 카도가 “바쁘지? 나도 오늘 바빴어”라며 이준호에게 말을 걸며 시작한다. 이어, 카도가 음악을 틀고는 “우리의 계절이 왔다”며 신나게 노래하기 시작하고, 이준호가 이에 맞춰 건강하고 세련된 움직임을 보여주며 여느 명콤비 부럽지 않은 둘의 ‘케미’가 폭발한다. 청량한 계절감이 느껴지는 스윙풍의 노래 속에 인상적인 춤선을 보여주는 이준호와 끼를 한껏 부리는 카도의 모습이 특히 매력적이다. 여기에, “웃자! 웃자! 웃자! 아보ㅋㅋㅋ카도”라는 노랫말과 “난 웃는 걸 선택 아보ㅋㅋㅋ카도”라는 내레이션을 통해 아보카도 꿀조합 샌드위치 3종이 ‘나를 위한 #better_choice’라는 핵심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재치 넘치게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점 또한 돋보인다.
배스킨라빈스는 외계인 캐릭터 ‘쪼코’와 ‘딸기 소녀’의 귀여운 만남이 웃음을 짓게 하는 신규 광고로 눈길을 끌었다. 배스킨라빈스의 시그니처 플레이버 ‘엄마는 외계인’과 스테디셀러 ‘사랑에 빠진 딸기’가 만나 탄생한 ‘사랑에 빠진 외계인’을 알리기 위한 광고다. ‘딸기 소녀’ 역은 드라마 ‘신사와 아가씨’, ‘슬기로운 의사 생활’에 출연한 아역 배우 안태린이 맡아 ‘쪼코’와 함께 보는 것만으로 행복해지는 사랑스러운 매력을 뽐냈다. 광고는 “이것은 인류를 사로잡을 외계인의 시크릿 레시피”라는 내레이션과 함께, 딸기와 초콜릿 프레첼 볼이 하늘로 둥둥 떠오르고 놀란 표정의 사람들이 하늘에 뜬 우주선을 바라보는 모습으로 시작된다. 이어, 우주선에서 ‘딸기 소녀(안태린)’와 외계인 캐릭터 ‘쪼코’가 내려와 기분 좋게 아이스크림을 먹는 행복한 모습을 보여주며 딸기, 초콜릿, 치즈가 조화를 이루는 ‘사랑에 빠진 외계인’에 대한 궁금증을 높인다.
P&G는 래퍼 이영지와 함께 한 페브리즈 광고로 화제를 모았다. 총 네 편의 광고 영상 속에서 이영지는 재치 넘치는 모습과 뛰어난 표정 연기로 자취 생활에서 냄새로 고통 받는 다양한 상황을 연기하며 매력을 뽐냈다. 특히, 두 편의 영상에 평소 이영지와 절친한 사이로 알려진 래퍼 래원이 함께 출연해 둘 만의 특별한 케미를 선보였다는 점이 눈여겨볼 부분이다. 코를 찌르는 침구 냄새, 집안의 텁텁한 공기로 인해 둘 만의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실패했다가 페브리즈로 다시 분위기를 되살리는 장면 등을 통해 설레면서도 코믹한 케미를 이끌어 웃음을 유발했다. 래원의 경우, ‘너만 몰라 니 방 냄새’로 시작되는 영상에서 랩을 담당해 본인만의 플로우와 재치가 돋보이는 가사로 광고에 재미를 한층 더했다.
나우(nau)는 친환경 소재와 포틀랜드의 도시 색을 담은 ‘블라썸 셋업’ 시리즈를 출시하며 전속모델 안효섭, 연우가 함께 한 광고를 선보여 관심을 모았다. 영상에서 안효섭과 연우는 마치 실제 연인과 같은 케미를 자아내며 이목을 집중시킨다. 화사한 봄날 포틀랜드 라벤더 밸리를 배경으로 자전거를 타고 ‘그린 피크닉(Green Picnic)을 즐기는 선남선녀의 아름다운 모습이 영상의 핵심으로, 이를 통해 친환경 리사이클 나일론으로 만든 예쁘고 가벼운 ‘블라썸 셋업’ 시리즈의 장점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자담치킨은 배우 조정석과 정상훈을 앞세운 신메뉴 ‘불패치킨’ 광고로 화제를 일으켰다. 백미는 두 배우가 연출하는 왠지 모를 묘한 불꽃이 튀는 라이벌 케미다. 광고는 두 배우가 불패치킨의 주요 재료인 블랙페퍼, 고다치즈, 스모크소스를 가지고 신경전을 벌이는 모습으로 시작한다. 두 사람의 진지한 듯 코믹한 ‘티키타카’는 조정석이 동물복지치킨이라는 압도적인 패를 내밀며 끝이 나고, 놀란 정상훈은 당황스럽다는 듯이 “너, 패가 도대체 뭐야?”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어, 화면은 불패치킨을 앞으로 내밀며 불패(不敗)를 예감했다는 듯 자신감 넘치는 여유로운 표정을 짓는 조정석을 비추며 고급스러운 붉은 빛깔 불패치킨의 디테일한 비주얼과 ‘백전불패의 매운맛’을 확실하게 전달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