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패키지 리뉴얼로 MZ세대 눈길 사로잡는 유통업계 外

기사입력:2022-06-29 13:22:44
[로이슈 편도욱 기자]
◆패키지 리뉴얼로 MZ세대 눈길 사로잡는 유통업계

MZ세대의 새로운 소비 기준으로 자리 잡은 ‘인스타그래머블’ 트렌드가 유통업계에서도 확산되고있다.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은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이란 뜻을 지닌 신조어로, SNS를 통해 일상을 공유하는 MZ세대 문화가 반영된 것이다.

‘인스타그래머블’ 트렌드는 독특한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 취향에 맞춰 오프라인 매장이나 여행지부터 입고 먹고 즐기는 것을 중심으로 형성됐다. 유통업계에서는 브랜드나 제품을 알리기 위한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확산되더니, 이제는 그 영역을 넓히는 추세다.
특히 최근에는 ‘인스타그래머블’한 디자인으로 제품 패키지 디자인을 리뉴얼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코카-콜라사의 세계 1등 사이다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올해 글로벌 썸머 캠페인 ‘Heat Happens, Stay Cool(힛 해픈스, 스테이 쿨)’을 진행하며 새로워진 패키지 디자인을 공개했다. 올여름 소비자들의 쿨하고 상쾌한 일상을 응원하기 위해 더욱 강렬해진 디자인으로 패키지를 변경했다.

새롭게 변경된 패키지는 스프라이트 고유의 초록색을 바탕으로 브랜드 로고를 간결하게 배치해 강렬하고 상쾌한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스프라이트 오리지널 패키지에는 흰색 로고를, 제로에는 검은색 로고를 적용해 각 제품을 한눈에 구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새로운 디자인은 캔, 페트 등 스프라이트 전 제품에 적용돼 만나볼 수 있다.
코카-콜라사의 스파클링 브랜드 '씨그램'도 강렬한 짜릿함을 담은 패키지로 리뉴얼했다. 기존 일괄적인 초록색 라벨 대신 각 제품의 개성을 살린 라벨 색상을 적용해 시각적인 주목도를 높였다. 또한, 페트병 전면을 감싸던 라벨의 크기를 축소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했다.



오뚜기는 지난 3월 대표 볶음면 브랜드 ‘콕콕콕’ 패키지를 리뉴얼했다.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은 볶음면의 주 소비층인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톡톡 튀는 색감과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또 ‘콕콕콕’ 연구원이 추천하는 레시피를 담은 QR코드를 제품 뚜껑에 표기해 소비자들이 보다 새롭고 맛있는 방식으로 볶음면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여름철 비빔면 성수기를 앞두고 ‘진비빔면’도 리뉴얼 출시했다. 업그레이드된 소스를 강조하기 위해 '진비빔면의 맛있는 주문, 배사매무초'라는 문구와 함께 배, 사과, 매실, 무, 태양초 등의 원재료 이미지를 담아냈다. 여기에 20% 늘어난 중량을 표기해 차별점을 뒀다.

오리온은 '고래밥'의 펀(Fun) 콘셉트를 강화하기 위해 제품 패키지 속 미니게임을 리뉴얼했다. 과자를 먹으면서 같이 즐길 수 있도록 패키지 내부에 인쇄한 미니게임을 ▲요리조리 미로탈출 ▲똑똑 점잇기 ▲알쏭달쏭 다른그림찾기 등 3가지 버전으로 다양화했다. 게임의 난이도도 1에서 4단계로 랜덤 배치해 미니게임을 즐기는 재미를 배가했다.
용량이 크면서도 편의성과 맛을 모두 갖춘 패키지도 인기다.



매일유업은 대표 두유 브랜드인 '매일두유 99.9' 950ml 대용량 제품을 보다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패키지를 변경했다. 리뉴얼 된 패키지는 넓은 입구와 컴팩트한 사이즈로 사용 편의성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슬림한 디자인에 신선도 유지가 가능한 뚜껑을 적용했다. 또 FSC 인증받은 종이 소재를 사용해 분리배출 용이성을 높인 것도 장점이다.

GS25는 20년 만에 삼각김밥의 겉과 속 모두를 바꾸는 '풀 체인지 리뉴얼'을 단행했다. 이번 리뉴얼은 삼각김밥의 고급화, 대용량화 트렌드에 맞춰 기획된 것으로, GS25의 '더큰삼각김밥' 위주로 진행했다. 먼저 '더큰삼각김밥'의 이름을 '풀(full)삼각김밥'으로 변경했다. 여기에 생동감 있는 포장재 색상을 적용하고 삼각김밥의 모서리 부분까지 후리가케, 토핑 등을 추가해 품질을 향상시켰다.

◆바바더닷컴, 전년대비 유료 멤버십 서비스 가입자 58% 증가

바바더닷컴(대표 문인식)이 특별 개인 맞춤 서비스 ‘프리미엄 토탈 케어’로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으면서 유료 멤버십 가입자 유치에 성공, 전년 대비 멤버십 가입자 수가 58% 증가했다고 밝혔다.

‘프리미엄 토탈 케어 서비스’는 고객 취향에 알맞은 상품을 추천해 주는데 이어,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맞춤형 혜택까지 제공하는 바바더닷컴만의 프리미엄 서비스다. 프리미엄 토탈 케어 서비스이자 AI 맞춤 쇼핑 솔루션 ‘바바 케어프렌드’는 바바더닷컴 홈페이지 내 케어 카테고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케어프렌드’ 설정에서 성별과 연령을 입력한 뒤, 아우터•상의•하의•슈즈 등의 원하는 제품군과 캐주얼•페미닌•오피스룩•파티 등 선호 취향을 선택하면, AI가 개인 취향에 맞는 상품들을 엄선하여 추천해 준다. 패션뿐만 아니라 ▲화장품 및 향수 ▲헤어&바디 기기 등 뷰티 제품과 ▲비타민 ▲영양제 ▲건강즙 등 헬스 관련 제품들도 설정하면 관련 상품들을 추천 받을 수 있어 여러 쇼핑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바바더닷컴 한 곳에서 모든 카테고리 쇼핑이 가능해 편리하다.

바바더닷컴에서는 온라인 쇼핑의 문제점인 사이즈 선택도 실패 없이 가능하다. 상품 정보 페이지에서 구매자의 키와 몸무게를 입력하면 사이즈 데이터를 학습한 사이즈 예측 머신러닝이 고객 체형에 적합한 사이즈를 추천해 주기 때문이다. 또, AI가 해당 상품과 유사한 스타일의 다른 상품들도 추천해 줘 쇼핑의 품격을 높이는 동시에 오직 나만을 위한 쇼핑을 즐길 수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바바 케어프렌드’ 이용자는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AI가 추천해 주는 상품들의 구매 전환율은 1,213%를 기록했다. 바바더닷컴은 무엇보다 ‘케어 프렌드'를 통해 추천 상품으로 노출된 상품의 매출을 4배(436%) 이상 증가시키는 등 소비자와 브랜드 모두 윈윈하는 결과를 창출해냈다.

이처럼 바바더닷컴은 만족도 높은 개인 맞춤형 서비스부터 회원들을 위한 푸짐한 혜택까지 제공하면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였고, 이는 유료 멤버십 가입으로 이어졌다. 실제로 바바더닷컴 유료 멤버십 가입자 수는 전년 대비 58% 증가했다.

바바더닷컴은 풍성한 쇼핑 혜택과 경험을 회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프리미엄 유료 멤버십 ‘바바프리미엄’을 운영 중이다. 소비자들은 ‘바바프리미엄’ 가입 즉시 ▲웰컴 할인 쿠폰(5%, 10%, 15%) ▲웰컴 e포인트(30,000P) ▲웰컴 기프트(프로모션 진행 시 선착순 증정) 등 다양한 혜택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 ‘바바프리미엄’을 통해 10만원 이상 구매시 최대 15만원 할인되는 ‘10% 쿠폰(월 2장)’과 무료 반품(월 2회), 무료 배송(최대 무제한) 등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VIP 등급의 경우에는 무제한 3% 할인(일부 상품 제외)과 무제한 2% 적립(일부 상품 제외)의 기회까지 주어진다.

◆에이블리, 상반기 최대 규모 할인 ‘메가세일’ 실시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오는 7월 6일까지 패션, 뷰티, 라이프 전 카테고리에서 올 상반기 최대 규모 할인 행사 ‘에이블리 메가세일’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에이블리는 오랜만에 되찾은 일상과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고객들이 부담 없이 여름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셀럽마켓, 쇼핑몰, 디자이너 브랜드 기반의 셀렉샵, 스트릿 및 스포츠 브랜드, 뷰티, 라이프까지 전 품목을 최대 87% 할인가에 선보인다.

역대 최대 할인에 7만원 상당의 쿠폰 패키지를 추가 지급하며 할인 혜택을 대폭 강화한 점도 특징이다. 에이블리는 전 상품에 적용 가능한 10% 쿠폰에 카테고리별 쿠폰을 더한 ‘메가 쿠폰팩’을 마련했다. 고객들은 쇼핑몰, 스포츠 브랜드, 뷰티, 라이프 등 각 카테고리별 최대 20%의 할인 혜택을 추가로 누릴 수 있다. 비교적 저렴한 색조 화장품이나 폰케이스 등 꾸미기 용품 구매 시에도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쿠폰 종류도 다양화했다.

카테고리별 베스트 상품을 한자리에 모아 보다 간편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연계 기획전도 진행한다. 고객들은 슬로우앤드, 쇼퍼랜드, 육육걸즈, 커먼유니크 등 인기 쇼핑몰부터 나이키, 아디다스, 크록스 등 브랜드 상품까지 취향에 맞는 스타일의 패션 아이템을 특별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데일리룩 쇼핑몰 ‘데쥬’의 ‘청량 린넨 크롭셔츠’와 ‘에드모어’의 ‘세미 롱 부츠컷 슬랙스’ 상품은 70% 할인된 4천원대, 1만 3천원대에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다. 글로벌 브랜드 ‘컨버스’의 ‘척70 하이탑 스니커즈’는 79% 할인된 4만 9천원대에, 컨템포러리 캐주얼 브랜드 ‘스튜디오톰보이’의 ‘크롭 레터링 포인트 티셔츠’도 50% 할인된 3만 9천원에 판매한다.

롬앤, 페리페라, 에뛰드, 클리오 등 유명 뷰티 브랜드의 다양한 인기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루나(LUNA)’의 ‘롱래스팅 팁 컨실러’와 독보적인 색조 화장품을 자랑하는 브랜드 ‘삐아(BBIA)’의 ‘라스트 오토 젤 아이라이너’는 9천원대에 구매 가능하다.

폰케이스, 스마트톡, 노트북/태블릿 파우치 등 디지털 소품부터 홈데코 용품까지 에이블리 라이프 카테고리는 연계 기획전을 통해 최대 88%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로지텍(Logitech)’, ‘소니(SONY)’, '어프어프(EARP EARP)', ‘코닥(KODAK)’ 등 MZ세대 인기 라이프 브랜드도 에이블리에서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단 3일간 선착순으로 반값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7월 1일부터 3일까지 매일 낮 12시 선착순 300명에게 에이블리 전 상품을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한다. 풍성한 할인 혜택과 더불어 에이블리는 패션, 뷰티, 라이프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여러 상품을 구매하더라도 별도의 배송비 부담이 없도록 365일 전 상품 무료배송을 시행하고 있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리오프닝에 소비심리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패션, 뷰티, 라이프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 걸쳐 고객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라며 “많은 고객분들이 이번 메가세일을 통해 합리적이고 즐거운 쇼핑 경험을 하실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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