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에 따르면 고령운전자의 빗길 교통사고 치사율(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수)은 연평균 10.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특히 여름 장마철기간 빗길 교통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고령운전자 차량용도별 빗길 교통사고 치사율을 살펴보면 사업용교통사고 치사율이 1.99명으로 가장 낮고, 비사업용 2.41명, 이륜차 6.82명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대형차 비중이 높은 사업용 자동차의 경우 맑은 날 대비 빗길 교통사고 치사율은 2배 가까이 높았다.
빗길에서는 차량의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해 마른 노면일 때보다 제동거리가 늘어나며, 차량의 속도가 빠르거나 타이어의 마모도가 높을수록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실제로 지난 2017년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제동거리 실험 결과 빗길 운전 시 자동차의 평균 제동거리는 맑은 날에 비해 최대 1.8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속 100km 이상의 고속 주행 시, 타이어 마모도가 높은 타이어는 새 타이어에 비해 제동거리가 최대 1.5배까지 늘어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빗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차량 간 안전거리를 평소보다 넓게 유지하고 최고속도의 20% 이상 감속 운행이 필요하다”며 “버스·화물차 등 사업용 대형자동차는 타이어 마모에 따른 수막현상 발생으로 사고위험성이 높은 만큼 타이어 마모도 점검 등 장마철 자동차관리를 정기적으로 추진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