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요리하기 힘든 무더운 여름…’초간편’ 육수 제품 눈길 外

기사입력:2022-08-04 08:46:01
[로이슈 편도욱 기자]
◆요리하기 힘든 무더운 여름…’초간편’ 육수 제품 눈길

지난 5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6월 외식 물가 상승률은 전년 대비 8.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92년 10월 8.8% 이후 29년 8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 수치다.

이처럼 끝없는 외식 물가 상승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때문에 집에서 요리하는 ‘홈쿡족’이 늘고 있다. 그러나 연일 30도 이상의 기온을 기록하는 더운 여름에 불 앞에서 오랜 시간 요리를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에 식품업계는 집에서 요리하며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무더운 여름 떨어진 입맛까지 돋워 줄 간편한 콘셉트의 제품을 잇달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여름철에는 뜨거운 국물 요리를 기피하게 되지만 더운 날씨에 따뜻한 음식은 원활한 혈액순환과 식욕 증진으로 입맛을 돋우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빠질 수 없는 메뉴이다. 지쿱의 ‘육수생각’은 동전 크기의 태블릿 타입 고체 육수로 집이나 캠핑, 여행에서도 간편하게 육수를 완성할 수 있다. 끓는 물에 고체 타입 제품을 넣기만 하면 육수가 만들어져 뜨거운 불 앞에서 오랜 시간을 보낼 필요가 없다.

‘육수생각’은 국내산 원료와 자연 유래 성분만 사용한 제품으로 유화제, 착향료, 보존료가 첨가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요리에 필요한 육수 양에 맞추어 고체 육수를 1~5개씩 넣어 사용하면 깊고 시원한 맛의 육수를 완성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육수를 낸 후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가 없어 뒤처리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지쿱 관계자는 “육수생각은 엄선된 국내산 원재료만을 사용하여 기획한 제품으로 국물이 필요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며 “또한 고체 형태로 휴대성이 뛰어나 여름 휴가를 맞아 캠핑, 낚시 등 야외활동을 즐길 때도 사용하기 좋은 아이템”이라고 말했다.
요리 과정에서 물을 추가하거나, 따로 간 할 필요 없이 육수 제품 그대로를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풀무원식품 ‘요리육수’는 필요한 만큼 붓기만 하면 간편하게 국물 요리를 만들 수 있고 따로 물을 추가하거나 간을 할 필요가 없다. 사골, 해물, 전골의 3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고, 특히 ‘요리육수 전골’은 전골 전용 육수로 샤부샤부, 수제비, 전골 등 다양한 전골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물을 섞지 않고 바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CJ제일제당 비비고의 ‘진국육수’는 ‘소고기양지 육수’, ‘멸치해물 육수’, ‘닭고기 육수’ 총 3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파우치형 패키지로 가정뿐 아니라 휴가지나 캠핑장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소고기 양지 육수’는 소고기뭇국 등 맑은 국물 요리와 어울리고, ‘멸치해물 육수’는 잔치국수나 된장찌개, ‘닭고기 육수’는 닭칼국수나 초계국수와 잘 어울린다.

또한, 성장하고 있는 비건 시장과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식품업계는 육수 제품의 선택의 폭도 넓히고 있다.

채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 정식품의 ‘간단요리사’는 ‘담백한 채소육수’와 ‘시원한 채소육수’ 2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산 채소 4종을 우려낸 ‘담백한 채소육수’는 탕이나 전골 등 따뜻한 온요리 용으로 활용하기 좋다. 또, ‘시원한 채소육수’는 제주산 겨울 무를 우려낸 동치미 국물 제품으로 냉면이나 국수 등 차가운 냉요리 활용에 적합하다.
오랜 시간 우려내 깊은 맛을 내는 고기 육수 제품도 있다. 하림의 ‘순수한 육수’는 ‘순수한 사골육수’와 ‘순수한 맑은 닭 육수’ 2종으로 한우와 국내산 닭만 넣고 12시간 동안 정성스레 우려낸 제품이다. 재료 본연의 깊은 맛을 살리기 위해 합성첨가물이나 향미증진제 등 부재료를 첨가하지 않았다. 특히 소금을 넣지 않아 짜지 않고, 육수를 우려내는 동안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해 깔끔한 맛이 특징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더운 여름철 원기 회복을 위해 국물 요리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는데, 간편 육수 시장의 성장으로 더운 여름에도 간편하게 육수 요리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며, “국물 요리와 관련해 다양한 소비자 니즈가 있는 만큼 앞으로도 간편 육수 제품 출시는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휴테크 안마의자, 독일 유통사와 수출 계약 맺고 유럽시장 공략 적극 나서

헬스케어 전문 기업 휴테크산업(대표 주성진, 이하 ‘휴테크’)이 독일에 안마의자 수출을 위한 계약을 맺고 유럽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4일 밝혔다.

휴테크는 최근 독일 Massagesessel Welt사와 계약을 체결하며 뮌헨, 베를린 지역의 해당기업 쇼룸을 중심으로 휴테크 안마의자를 알려 나갈 전략이다. 독일 파트너사인 Massagesessel Welt 사는 슈트트가르트에 소재한 기업으로 현지에서 해외 15개 브랜드의 안마의자를 유통하고 있으며 자체 제작 제품도 보유하고 있는 헬스케어 기업이다.

이번 계약은 지난 해 말 휴테크의 「미국 CES 2022년 스마트 홈」 분야 혁신상 수상 이후 파트너사가 인지하게 되었으며, 연 초부터 양사 간 긴밀한 협의 하에 진행됐다. 이에 따라 오는 10월부터 독일 소비자들에게 휴테크 안마의자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

독일 수출 전략 품목은 카이(KAI) GTS9 아트모션이며, 시장 안착 이후에 카이 GTS7 제품 등 라인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휴테크 해외사업팀에 따르면, 독일은 유럽 내 가장 많은 인구와 함께 세계 4위 GDP 규모 국가로 경제력이 있는 장년층 인구가 많아 휴테크의 프리미엄 안마의자 브랜드인 카이 제품들이 현지 시장에서 수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카이 GTS 라인의 경우 독보적인 음파진동 마사지 기술과 HBLS 시스템, 세련되고 돋보이는 디자인을 겸비한 안마의자로 유럽 시장에 없는 차별화된 셀링 포인트를 갖고 있다고 분석했다.

휴테크는 스위스 Allwaspa사와도 계약 직전 단계에 있다. 이 기업은 고급 적외선 캐빈을 생산·유통하는 기업으로 금년 우선 정밀 타겟팅한 고객을 대상으로 휴테크 안마의자를 알려 나가는데 집중할 전략이다.

이와 함께 휴테크는 최근 남미 파라과이 안마의자 유통기업과도 수출 계약을 확정 짓고 수도 아순시온을 기반으로 전시, 홍보 매장을 기반으로 세일즈를 준비 중이다.

휴테크 해외사업팀 한성주 팀장은 “독일, 스위스 외에도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스페인 수출에 대한 추가적인 문의와 협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등 하반기 해외사업의 지속적인 확장이 예상”된다며,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 시장에서 휴테크 안마의자의 우수성을 알려 나가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앞서 올 해 초 미국 시장에 본격 진출한 휴테크 안마의자는 카이 GTS7 제품을 시작으로 지난 6월 카이 GTS9 아트모션 제품의 추가 수출을 완료했다.

현재 휴테크는 미국 내 안마의자 전문 유통기업 퍼니처포라이프(FFL)사와의 파트너십을 맺고 뉴욕, 캘리포니아, 콜로라도, 플로리다 등 미국 11개 주 28개 매장에서 안마의자를 판매하고 있다. 추 후 카이 GTS9 모델이 판매 돌입 시에는 텍사스, 플로리다, 센디에고, 켄터키, 워싱턴, 뉴욕 등 10개 지역이 추가되며 판매 거점이 빠르게 확대되게 된다.

미국 현지 판매 증대를 위한 마케팅 캠페인을 비롯해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원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서비스 트레이닝에 본격 돌입했다.

◆인테리어티쳐, ‘2022 웨딩북 온라인 혼수 박람회’ 참가

홈 스타일링 플랫폼 인테리어티쳐가 8월 17일(수)까지 진행되는 ‘2022 웨딩북 온라인 혼수 박람회’에 참가해 신혼부부를 위한 홈 스타일링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테리어티쳐는 ‘공간은 생각과 행동, 삶이 만들어지는 그릇’이라는 믿음으로 시공없이 가구 스타일링 만으로도 ‘나’다운 공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프리미엄 홈 스타일링 플랫폼이다. 인테리어티쳐의 전문 홈스타일링 디자이너들이 고객과의 1:1 상담을 통해 꿈꿔왔던 공간을 함께 구상하고, 공간에 맞는 가구 큐레이션과 배치, 완성된 공간의 3D 미리 보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동산 소유 형태로 인한 제약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별도의 시공 없이 공간을 꾸밀 수 있는 컨설팅으로,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혼부부들 사이에서 특히 각광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결혼 준비로 바쁜 신혼부부를 위해 가구의 주문, 배송 조율, 품질 체크, 방문 조립까지 전 과정을 전문가가 직접 꼼꼼하게 관리해 쉽고 편리하게 꿈꾸던 라이프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

8월 17일(수)까지 진행되는 웨딩북 온라인 혼수 박람회는 웨딩북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인테리어티쳐 페이지에서 상담을 희망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면 예약이 완료된다. 1차 상담은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이후 실측 등 필요한 경우에만 방문 상담을 진행해 결혼 준비로 인해 바쁜 예비 신혼부부도 부담 없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번 웨딩북 온라인 박람회를 통해 계약을 진행하면 계약 횟수에 따라 다이슨 에어랩, 초고속 블렌더, 수저 살균기, 그릇 세트 등 풍성한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 상담 후기를 작성하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웨딩북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49.78 ▼21.79
코스닥 774.49 ▼4.69
코스피200 353.93 ▼2.51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6,235,000 ▼115,000
비트코인캐시 459,500 ▼3,600
비트코인골드 32,430 ▼110
이더리움 3,508,000 0
이더리움클래식 26,800 ▼100
리플 814 0
이오스 707 ▲2
퀀텀 3,480 ▲2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6,195,000 ▼128,000
이더리움 3,507,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26,800 ▼70
메탈 1,417 ▼7
리스크 1,240 ▼5
리플 813 ▼0
에이다 529 ▲0
스팀 257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6,220,000 ▼93,000
비트코인캐시 459,800 ▼2,100
비트코인골드 32,700 0
이더리움 3,507,000 ▼3,000
이더리움클래식 26,870 ▼30
리플 814 ▲1
퀀텀 3,481 0
이오타 192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