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 세미나.(사진=제주항공)
이미지 확대보기제주항공 박태하 UAM사업추진단장은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 진성준·최인호·김병욱·박상혁 국회의원실 주최로 메이필드호텔에서 열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 세미나’에서 ‘UAM 상용화 시점의 운항자 역할과 이슈사항’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박 단장은 “UAM 상용화 초기에 조종사, 운항관리사, 정비사 등 UAM 1대를 운영하기 위한 필수 인력으로 최소 29명이 필요하다”며 “UAM 산업 일자리 창출을 대비해 전문인재 양성 프로그램 수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UAM 운항 초기 손실 예상에 따른 정부의 선제적 재정 지원책 마련을 요청했다.
박 단장은 “2025년 UAM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체 구매에 제약이 크며, 이에 따른 구매 비용과 유지보수 비용이 올라갈 수밖에 없어 기체 구입 관련 금융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안전운항 기반 공급확대를 통한 사회적 수용성 확보 등 국내 UAM산업의 성공 필수요건을 제시하고, ▲UAM 생태계 조성 기여 사업자에 대한 사업 우선 진입 기회 부여 ▲도심 내 실수요자가 이용 가능한 주요 거점 인프라 구축 ▲항공기 운항에 비해 제한된 UAM 운항환경에 따른 손실 보전 방안 등을 정부에 제언했다.
박 단장은 “특히 LCC의 성공을 누구도 믿지 않았던 시절에 제주항공이 한국의 LCC 선도 기업으로 여행 대중화의 길을 열었던 경영 노하우와 운영 기법으로 UAM 생태계의 정착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