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대표 이석우)는 국민 증권 애플리케이션 증권플러스에서 9월 한 달간 ‘지진’과 ‘WI(더블유아이)’가 각각 상승률 1위 테마와 종목에 올랐다고 7일 발표했다.
두나무 관계자는 "상승률 1위 테마는 13.03% 상승한 ‘지진’이다. 보통 지진 방지용 내진 제품을 제조하거나, 피해지역 재건 사업을 영위하는 종목들이 관련주에 속하는데,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북상 소식에 내륙 지역 피해 우려가 확산 되면서 투자자 이목이 쏠린 모양새다"라고 말했다.
이어 "‘코리아에스이’는 자연재해 복구에 사용되는 영구앵커, 타이케이블 등을 제조하고 있어 대표적인 관련주로 거론됐고 테마의 상승을 견인했다"고 전했다.
또 "2위는 신용정보(신용평가) 테마로, 4.72% 상승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올해 들어 3회 연속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p 인상)’을 단행하면서 기준 금리 인상 기조가 계속될지도 모른다는 전망과 부실채권 발생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라며 "기준금리가 상승하면 대출금리도 함께 오르기 때문에 부실채권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채권추심업이 활발해질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관련주인 ‘SCI평가정보’, ‘고려신용정보’ 등이 부각된 모습이다.
두나무 관계자는 "9월 한 달간 가장 많이 오른 종목은 160% 급등한 ‘WI(더블유아이)’다"라며 "‘WI’는 반도체 검사장비 등의 개발 및 제조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대규모 자금 조달에 나선다는 소식이 주가 상승의 배경으로 언급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WI’는 지난 9월 21일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제이에이치투자조합1호를 대상으로 35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했다고 공시했으며, 라크나가조합을 대상으로 약 9억 9천만 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발표하기도 했다"라고 밝혔다.
상승률 2위 종목은 86.48% 상승한 ‘YTN(와이티엔)’이다. 지난 9월 16일, 한국경제신문이 YTN의 주식 69,100주를 추가 매수했다는 공시가 올라오면서 투자자 이목이 쏠린 것으로 풀이된다.
3위는 77.40% 급등한 ‘에프앤리퍼블릭’이 차지했다. ‘에프앤리퍼블릭’은 코스메틱 브랜드와 패션의류, 기타잡화 브랜드를 중심으로 해외 유통ㆍ마케팅 사업에 주력하는 업체다. 최근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화장품 소비 수요가 되살아날 것이라는 전망에 실적 개선 기대감 또한 확대된 분위기다.
이외에도 제2금융기관 ‘푸른저축은행’, 신한금융지주 계열사 ‘제주은행’, 공작기계 전문 기업 ‘화천기계’, 의약품 및 의약부외품 제조 및 판매업체 ‘대화제약’, 에스제이엠 지주사 ‘SJM홀딩스’, MBC 그룹의 자회사 ‘iMBC’ 등이 상승률 상위 종목에 이름을 올렸다.
◆쿠쿠홈시스-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원사 렌털 특판 공급을 위한 MOU 체결
쿠쿠홈시스(대표이사 구본학)가 지난 6일 사단법인 한국프랜차이즈협회(이하 KFA, 협회장 정현식)와 KFA 회원사 대상 렌털 제품 특판 적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쿠쿠홈시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2024년 12월까지 KFA 회원사의 임직원, 가맹점 점주 및 직원들에게 쿠쿠홈시스의 렌털 제품 전제품을 특별할인 판매가로 공급한다. 쿠쿠홈시스는 KFA 회원사의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KFA 임직원은 회원사를 대상으로 렌털 영업을 진행하는 등 협약 당사자 간 상호 지원에 힘쓰며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할 방침이다.
업무협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쿠쿠홈시스는 협약 기간 내 지속해서 KFA 홈페이지에 회원사 복지를 위한 렌털 특판 팝업을 게재하고, 홈페이지를 포함한 KFA 소식 오픈채팅방에 렌털 특판 혜택을 안내하는 등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제28회 삼척시민의 날 기념식 개최
제28회 삼척시민의 날 기념식이 오는 14일 강원 삼척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다.
기념식은 조비 농악, 청소년 오케스트라 등 식전 공연에 이어 삼척시 관광 홍보영상 상영, 시민헌장 낭독, 삼척시민상 시상, 기념사 및 축사, 시민의 노래 제창 등으로 진행한다.
올해 삼척시민상 대상 수상자는 각종 문화체육행사에서 사진 촬영 재능 기부와 오랜 기간 자원봉사 활동을 한 김형철 한국청년지도자연합회 삼척시지회 행정실장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