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광읍행정복지센터 직원들과 마을복지발굴단이 주민투표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 기장군)
이미지 확대보기이번 주민투표는 마을복지계획에 반영하는 복지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10일 일광신도시 일원에서 시행한 주민투표에 이어서 진행하고 있다.
앞서 일광읍 마을복지발굴단에서는 지난 9월 27일부터 10월 7일까지 온·오프라인을 통해 일광읍 주민 복지욕구 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를 토대로 모두 4개의 마을의제를 최종 발굴한 바 있다.
발굴된 과제는 ▲1:1매칭 동행 장보기 프로그램-동행 ▲한끼 식사up, 수고down ▲쓰리 고(go)-마음을 전하go, 나누go, 돌보go ▲자기개발 지원사업 -“꿈꾸는 나” 이다.
본 과제에 대해 주민투표를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이후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최종의제를 선정, 내년 4월까지 마을복지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최원순 마을복지발굴단장은 “복지사업을 계획하는데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광읍 주민들에게 보다 필요한 복지사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주민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유경혜 일광읍장은 “마을복지계획이 원활하게 추진되어 주민욕구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일광읍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