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가 토끼의 해 2023년을 맞아 최근 오프라인 유통 신흥 강자로 급부상한 편의점 산업의 2023 전망 키워드를 CLEVER로 정했다고 12일 밝혔다.
CU 관계자는 "제시한 CLEVER는 영리한, 똑똑한, 기발한 등의 뜻을 가진 단어로 생활 속 가장 가까운 소비채널인 편의점이 급변하는 소비 환경의 변화 속에서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보다 빠르고 색다른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는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2023 편의점 트렌드를 담은 CLEVER는 ▲Competitiveness(점포 경쟁력 향상) ▲Leading differentiation(상품 차별화 선도) ▲Expand(온·오프라인 연계) ▲Variety(고객 경험 다양화) ▲Expert(해외 사업 강화) ▲Relief infra(공공 인프라 역할)의 의미다"라고 말했다.
또 "CU는 올해 기존점 매출 증대 및 신규점의 안정적인 확대를 통해 지난 3분기 매출액 2조 557억 원(11.9% 증가), 영업이익 915억 원(31.7% 증가)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라고 말했다.
내년에도 점포 경쟁력 향상(Competitiveness)을 위해 철저한 상권 분석으로 우량점 개점에 집중하고 기존점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상생안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주류, 금융, HMR 특화 편의점 등 새로운 형태의 편의점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
상품 차별화(Leading differentiation)도 편의점 업계 최고의 화두다. CU는 곰표 맥주, 연세우유 크림빵, 고대 사과잼 페스츄리, 득템 시리즈 등을 히트 시키며 편의점 상품 혁신을 이끌어 왔다.
고객 경험을 다양화(Variety) 하는 마케팅도 온·오프라인에서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이 밖에도 편의점은 단순히 소매점을 넘어 공공 인프라(Relief infra)로서의 역할을 내년에도 적극 수행한다. 특히, 최근엔 지역 사회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전국 최대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보유한 편의점의 사회공헌활동이 주목을 받고 있다.
BGF리테일 이건준 사장은 “내년에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편의점의 역할과 기능을 더욱 확장하며 새롭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고객 가치를 실현하며 국내외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ESG 관점의 경영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에어비앤비, 2022년 여행 트렌드 결산
에어비앤비를 이용하며 해외 여행을 준비하는 여행객들은 서울을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주요 여행지로 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비앤비가 미국을 제외한 2022년 1분기부터 3분기까지의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 보니, 에어비앤비 이용자들은 태국 방콕과 호주 시드니, 스페인 말라가에 이어 한국 서울을 네 번째로 가장 많이 검색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용자들은 아시아, 호주, 유럽 등 다양한 해외 여행지에 관심을 보였다.
서울에 대한 관심은 방탄소년단(BTS)과 오징어게임, 기생충 등의 세계 무대에서의 성공에 따라 전세계 무대에 확산되고 있는 한류의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에어비앤비는 이런 흐름 속에서 2021년 1월에는 K팝 스타들의 온라인 체험 프로그램을 엮어 만든 ‘인사이드 케이팝’ 캠페인을 펼쳤고, 지난 7월에는 인더숲 BTS편 ‘평창’ 촬영지에서의 특별한 휴식이 있는 하루 캠페인을 통해 한국의 매력을 해외에 더욱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올해 초를 시작으로 하늘길이 다시 열리면서 해외 여행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 주요 여행지로 꼽히는 미국의 경우, 입국 규제 완화 이후 지난 1년 간 방문한 외래방문객 출발 도시 중 서울이 주요 도시로 꼽혔다. 런던(영국), 토론토(캐나다), 파리(프랑스), 멕시코시티(멕시코) 등이 함께 상위 5개 도시에 올랐다.
◆대전·세종·충남 대체로 흐림
기상청은 월요일인 12일 대전과 세종, 충남 지역은 대체로 흐리겠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대전 -4.0도, 천안 -6.2도, 보령 -1.8도, 부여 -5.5도 등이다.
낮 최고 기온은 6∼8도로 예상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