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쉼표 인증서 수여 사진 전경. (사진=전력거래소)
이미지 확대보기에너지쉼표란 소규모 전기소비자(가정・소형점포 등)가 전력거래소가 요청한 시간에 전기사용량을 줄이면 금전, 마일리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보상받는 프로그램이다.
에너지쉼표 공동주택 인증제도는 에너지쉼표 참여조건을 만족하는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AMI 인프라 구축, 에너지쉼표 가입자 수, 자동수요반응(스마트 가전기기 또는 IoT기술을 이용해 자동 전력량 조절)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후 등급(AAA, AA, A)을 부여하는 제도로 전력거래소와 LH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이번에 인증서를 수여받은 공동주택은 인천논현5단지, 인천동양4단지, 부천소사2단지 등 3개 단지로, 단지 내 IoT 스마트 LED 조명기구 교체, 지능형 계량기 교체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통한 전력수요 관리의 노력으로 3개 단지 모두 최고 등급인 AAA등급을 받는 성과를 달성했다.
인증서를 수여한 전력거래소 김상일 전력시장본부장은 "에너지쉼표 공동주택 인증 단지는 친환경·에너지 절약 아파트로 홍보 효과를 낼 수 있고, 입주민들의 에너지 절감에 대한 자긍심을 높여 자발적인 참여를 보다 확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붙임 : 에너지쉼표 인증서 수여 사진 1부. 끝.
김영삼 로이슈(lawissue) 기자 yskim@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