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사장 이제훈) ESG 경영의 중점 추진 과제 중 하나인 ‘착한 소비’가 고객들의 호응을 얻으며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8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2021년 ‘착한 소비’의 일환으로 출시한 ‘착한 화장지’, ‘착한 미니 미용티슈’, ‘착한 키친타월’ 3종의 누적 판매량이 지난 5일 기준 47만개를 돌파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특히 착한 시리즈 1탄으로 내놓은 ‘착한 화장지’는 누적 26만개 이상 팔려 약 1000톤의 펄프 사용을 줄였고, 나무 약 2만 그루를 심는 효과를 냈다"라고 전했다.
착한 시리즈는 고객이 구매와 동시에 환경친화적 활동을 할 수 있는 가치소비형 상품이다. 자연 분해 비닐로 포장하고 한 가지 색만 쓰는 ‘1도 인쇄’를 적용해 불필요한 잉크 사용을 최소화했다. 착한 시리즈 1탄 ‘착한 화장지’는 펄프 대신 우유팩을 재활용한 무형광 원료(PCMC, Poly Coated Milk Carton)를 100% 사용했으며, 2탄 ‘착한 미니 미용티슈’와 ‘착한 키친타월’도 무형광 100% 천연펄프 원단으로 제작했다.
홈플러스는 고객 참여형 ‘착한 소비’ 프로그램을 확대하기 위해 품질∙가격이 모두 착한 신상품 ‘착한 생리대’를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2017년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파동 이후 고객들의 생리대 선택 기준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성분’으로 변화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이러한 점을 고려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품질을 최우선으로 두고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착한 생리대’를 선보이게 됐다.
‘착한 생리대’는 SAP(Superabsorbent Polymer, 고분자화학흡수체)를 사용하지 않고 100% 유기농 순면커버로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사탕수수 성분을 함유한 환경친화적 방수커버를 적용했으며 모든 과정을 국내에서 생산해 안정적인 품질 관리가 가능하다.
◆관광공사, 2023 지역관광 혁신 ‘이을 프로젝트’ 선정
지역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12월부터 올 1월까지 실시한 ‘2023 산‧학‧연‧관(産‧學‧硏‧官) 협력 지역관광 혁신 사업 : 이을 프로젝트 공모’에서 최종 6개의 프로젝트가 선정됐다.
이 공모는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산‧학‧연‧관 각 부문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수행하는 과제를 발굴해 사업화를 지원하고자 하는 것으로, 관광기업, 교육기관, 연구원 및 지자체 중 2개 이상의 주체가 참여하는 사업단을 대상으로 했다.
선정된 프로젝트는 총 5개의 관광상품 관련 사업과 1개의 관광서비스 관련 사업이다. 관광상품 관련 사업에는 ▲강원 원주 숲치유와 한방이 더해진 웰니스관광 고급화 프로젝트 ▲부산 해운대 ‘도심 속 워터 프론트(WATER FRONT)의 재발견’ 스마트 크루즈 ▲경북 의성 마을 주도형 농촌 펫캠핑 ▲인천 ‘인천에 흠뻑 빠져라’ 프로젝트 ▲강원 춘천 강원형 펫-프라이빗 교감추억의 시작, 춘천 PET-PASS가 있으며, 관광서비스 관련 사업으로는 ▲전남 해남 캠핑카 시티투어 ‘해남으로 가는 꿈카’가 포함되었다.
◆대전·세종·충남 미세먼지 나쁨
기상청은 8"일 대전, 세종, 충남 지역은 대체로 맑은 가운데, 충남권 북부를 중심으로 오전까지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다"라고 전했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주요 지역의 기온은 대전 -3.0도, 세종 -2.9도, 천안 -4.8도, 홍성 -4.3도, 보령 -2.5도, 부여 -4.8도 등이다.
낮 최고 기온은 평년보다 높은 6∼10도까지 오르면서 일교차가 10~15도 이상 크게 날 것으로 예상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