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인크루트 "응답자의 95.3% ‘대중교통 요금이 많이 올라 부담’"
이미 몇몇 지자체에서 대중교통 요금을 줄인상한 데 이어 서울시도 이달 1일에 택시요금을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천원 인상했으며, 오는 4월 중 지하철과 버스의 기본요금을 300~400원 인상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난방비와 전기세에 교통비 부담까지 더해지며 서민들의 살림살이는 더욱 팍팍해졌다.
‘대중교통 요금에 대한 서민들의 부담감은 어느 정도일까?’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이사 서미영)는 ‘대중교통 기본요금 부담도’를 알아보고자 대학생, 직장인 등 자사 회원 1,3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인크루트 관계자는 "먼저, 출퇴근 또는 이동 시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무엇인지 물어봤다.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인 ▲지하철, 버스(72.4%)가 가장 많았다. 이어 ▲자차(18.3%) ▲도보(6.6%) ▲자전거 및 킥보드(1.3%) ▲무료 셔틀버스를 포함한 회사 제공차량(1.0%) 그리고 *준대중교통으로 분류되는 ▲택시(0.4%) 순이었다"라고 전했다.
응답자를 통해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의 부담도를 알아봤다. △매우 부담(18.9%) △약간 부담(49.4%) △보통 수준(26.4%) △대체로 덜 부담(3.5%) △전혀 부담 안 됨(1.8%)으로 응답자 10명 중 약 7명(68.3%) 정도가 부담된다고 답했다.
더불어, 준대중교통으로 분류되는 택시의 요금 부담도는 어느 정도인지 알아봤다. △매우 부담(61.4%) △대체로 부담(30.5%) △보통(6.3%) △대체로 덜 부담(1.0%) △전혀 부담 안 됨(0.8%)으로 응답자의 상당수(91.9%)가 택시 요금이 부담스러운 수준이라고 답했다.
그렇다면, 오는 4월 중에 인상될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 수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현재의 물가 수준 대비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봤다.
△너무 많이 올랐다(70.6%) △많이 오른 편이다(24.7%)로 95.3%의 응답자는 대중교통 요금의 인상률과 그 수준이 높다고 평했다.
대중교통 요금이 많이 올랐다고 답변한 이들에게 다른 이동방법을 고려할 가능성이 있는지 물어봤다. 그 결과, 응답자의 10명 중 8명(81.3%)은 그럼에도 대중교통을 이용하겠다고 답했다.
다른 이동방법을 고려할 것(18.7%)이라는 응답자에게 어떤 방법이 있을지 물어봤다. ▲자전거,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28.3%)이 가장 많았고, ▲자차(26.6%) ▲도보(21.4%)가 그다음이었다.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알뜰교통카드를 통한 마일리지 적립 또는 카드사 청구할인 등 교통비 절감을 위해 현재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물어봤다. △하고 있다(43.2%) △하고 있지 않다(56.8%)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요금 인상 수준이 높다고 답한 응답자에게 향후 교통비 절감을 위해 지자체 또는 카드사 등에서 제공하는 할인 혜택을 찾아볼 생각이 있는지 물었는데 10명 중 9명(92.2%)이 ‘그렇다’고 응답했다.
◆사람인, 토끼의 해 맞아 ‘커리어 껑충’ 이벤트 진행
커리어 매칭 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계묘년 토끼의 해를 맞아 ‘커리어 껑충’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년에 취업 및 이직을 목표로 하는 구직자들이 입사 지원 전 본인의 커리어를 점검해보고, 구직 시 손 쉽게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 이벤트다.
먼저 사람인에 신규 가입만 해도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한다. 신규 가입 후,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 완료한 개인회원을 추첨해 새 신을 신고 커리어가 점프하길 바라는 의미에서 ‘골든구스 스니커즈’를 총 8명에게 제공한다. 기존 회원들은 이력서 등록 또는 수정을 하고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커리어 껑충을 위한 매치템인 ‘맥북 에어’(1명), ‘프라이탁 가방’(3명), ‘올리브영 5만원권’(30명), ‘네이버페이 1만원권’(100명) 등을 받을 수 있다.
◆유라, 알라카르테몰 ‘브랜드 위크’ 진행
스위스 하이엔드 전자동 커피머신 브랜드 유라(JURA)가 ‘E4’ 출시를 기념해 오는 20일까지 공식 온라인몰 알라카르테몰에서 ‘브랜드 위크’를 진행하고, 대표 제품들을 특별 할인가에 판매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브랜드 위크는 신제품 ‘E4’를 비롯해 ‘ENA8’, 'NEW ENA4', ‘NEW E6’ 등 유라의 가정용 전자동 커피머신 인기 제품들을 최대 22%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특히, ‘E4’는 정통 에스프레소 애호가를 위한 프리미엄 커피머신으로, 이탈리안 정통 에스프레소의 진한 맛과 향을 재현하기 위해 최적의 원두량부터 수율, 추출 시간까지 정밀하게 설계한 유라의 차별화된 기술이 집약됐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IT이슈] 인크루트 "응답자의 95.3% ‘대중교통 요금이 많이 올라 부담’" 外
기사입력:2023-02-14 08: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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