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로보틱스는 2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두산타워에서 중국 광시좡족자치구 소재 시스템 통합(SI) 업체 핀거지조(Guangxi Pinge digital industry intelligent)와 ‘협동로봇 의료용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두산로보틱스 류정훈 대표, 핀거지조 량즈훙(Liang Zhihong) 대표 등이 참석했다.
두산로보틱스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가 선보일 의료용 솔루션은 시료 균질화, 배지 준비, 미생물 배양, 미생물 접종, 검출 및 판별 등 전체 공정을 모듈화 해 여러 유형의 샘플을 동시에 검사할 수 있다"라며 "또한 샘플 입력 및 결과 출력, 실험 정보 실시간 모니터링 등도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양사는 솔루션 개발 외에도 향후 중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 고객 발굴과 공동 연구개발, 협력 투자 등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계획이다.
두산로보틱스 관계자는 “이번 솔루션은 향후 의료뿐만 아니라 F&B, 화장품 업종 등 미생물 검사가 필요한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두산로보틱스는 최고 수준의 기술과 안전성, 협동로봇 업계 중 가장 많은 10개의 협동로봇 라인업을 기반으로 하여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협동로봇 솔루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UL Solutions-루트에너지, ESG 및 탄소중립 역량 강화 세미나 개최
탄소중립 비즈니스를 선도하는 재생에너지 전문 사회적기업(Bcorp) 루트에너지(대표 윤태환)가 오는 4월 14일, 글로벌 인증평가 전문기업 UL Solutions과 함께 'ESG 및 탄소중립 역량 강화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근 분야를 막론하고 탄소중립과 ESG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대다수 기업들이 올해 10월부터 시범 운영 예정인 탄소국경조정세(CBAM)에 대응하기 위해 분주하다. 이와 함께 재생에너지 사용과 자원순환 적용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이에 대한 성과를 정량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전과정평가(LCA)에 대한 이해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레이저옵텍, ‘AAD 2023’ 참가하여 피콜로프리미엄 공식 시연
레이저옵텍(대표 이창진)은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개최된 미국피부과학회 연례미팅에 참가했으며, 프콜로프리미엄은 학회 공식 레이저 핸즈온 교육 장비로 초청되어 시연되었다고 21일 밝혔다.
미국 뉴올리언스 모리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서 레이저옵텍은 작년에 이어 별도의 부스를 마련하여 피콜로프리미엄, 헬리오스785(HELIOS 785), 팔라스(PALLAS) 등 프리미엄 장비를 선보였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이 회사의 피코세컨드(Picosecond) 레이저 장비인 프콜로프리미엄이 학회 공식 초청으로 레이저 핸즈온 교육 장비로 채택되어 시연되는 영예를 안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