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에 따르면 올 1분기 국제선 1만25편, 국내선 6968편을 운항해 2019년 같은 기간 국제선 1만3003편, 국내선 6348편과 비교할 때 각각 77%, 110%를 회복했고, 평균 탑승률도 94%를 기록해 2019년 1분기 91%를 넘어섰다.
특히 제주항공의 핵심 노선인 일본 노선은 올해 1분기에만 국적항공사 전체 수송객 386만 명 중 84만명을 수송, 22%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동남아 노선에서도 경쟁우위를 확보했다. 태국 노선에서 국적항공사 전체 수송객 91만9000명 중 21만9000명을 수송해 24%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필리핀 노선에서 국적항공사 전체 수송객 70만명 중 20만명을 수송해 30%의 시장점유율로 두 지역 모두 국적항공사 2위를 차지했다.
이를 기반으로 제주항공은 올 1분기 매출 4223억원과 영업이익 707억을 기록해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재무적 체질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나아가 제주항공은 올 하반기에는 기단 확대와 현대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 복원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운용 중인 B737-800NG에서 연료 효율성을 개선해 운항 거리가 늘어난 B737-8 직접 구매해 운용 기종을 전환하는 기단 현대화로 새 노선을 발굴하고, 원가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공급 확대와 다양한 운항스케줄을 통해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하고 회사 경쟁력을 높여 흔들림 없는 LCC 1위의 지위를 견고하게 다져갈 것”이라며 “동시에 신규 목적지 발굴 등 이용객 편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 시장 선도 항공사로서 시장 지위를 더 강화해 가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