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최영록 기자] 현대차∙기아가 샤시캡(Chassis-Cab) 차량의 적재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을 최초로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차∙기아가 독자 개발한 이 기술은 샤시캡 적재함 측면부 도어를 스윙과 슬라이딩 방식으로 모두 개폐 가능하도록 설계돼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편리한 방식을 선택해 물건을 상·하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은 옆면 두 개의 문을 필요에 따라 슬라이딩으로도, 스윙으로도 열 수 있도록 해 평소에는 슬라이딩 도어를 이용하다가 큰 물건을 싣거나 내릴 때에는 스윙 도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슬라이딩 방식은 기아 카니발의 사이드도어와 같이 열리는 문이 고정된 문의 바깥쪽으로 이동하는 메커니즘을 적용해 상대적으로 내부공간 손실을 최소화했다. 또 단차 없는 평평한 형태의 전·후방 도어를 적용한 덕택에 수밀성도 크게 개선됐다.
현대차∙기아는 이러한 기술 구현이 가능하도록 적재함 측면에 스윙 기능을 위한 힌지와 슬라이딩 기능을 위한 가이드레일을 동시에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스윙 손잡이를 위로 올리면 가이드레일과 도어 간 체결이 해제돼 문을 여닫이 방식으로 개폐할 수 있고, 스윙 손잡이가 수평인 상황에서 슬라이딩 손잡이를 당기면 스윙 힌지 부분의 체결부가 해제돼 가이드레일을 따라 문이 열리는 방식이다.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물류 배송 차량을 운행하는 기사들의 편의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은 물론 앞으로 출시될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Purpose Built Vehicle) 등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번에 공개한 샤시캡 적재함 도어 개폐 기술은 물류 배송기사들의 의견과 요구를 반영해 보다 편리한 배송 서비스를 가능하게 할 차세대 기술이다”며 “앞으로도 미래 모빌리티 기반의 고객 편의 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산업이슈] 현대차∙기아,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 개발
기사입력:2023-05-23 17:41:56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주요뉴스
핫포커스
투데이 이슈
투데이 판결 〉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항목 | 현재가 | 전일대비 |
---|---|---|
코스피 | 2,483.42 | ▲13.01 |
코스닥 | 717.77 | ▲6.02 |
코스피200 | 328.35 | ▲2.05 |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22,794,000 | ▼102,000 |
비트코인캐시 | 482,900 | ▲500 |
이더리움 | 2,328,000 | ▼2,000 |
이더리움클래식 | 23,120 | ▲110 |
리플 | 3,004 | ▼10 |
이오스 | 917 | ▼3 |
퀀텀 | 3,073 | ▼11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22,790,000 | ▼105,000 |
이더리움 | 2,331,000 | ▼1,000 |
이더리움클래식 | 23,120 | ▲80 |
메탈 | 1,207 | ▼5 |
리스크 | 762 | ▼3 |
리플 | 3,006 | ▼6 |
에이다 | 904 | ▲1 |
스팀 | 217 | ▼1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22,780,000 | ▼60,000 |
비트코인캐시 | 482,300 | ▲100 |
이더리움 | 2,331,000 | ▲1,000 |
이더리움클래식 | 23,040 | 0 |
리플 | 3,004 | ▼10 |
퀀텀 | 3,076 | 0 |
이오타 | 236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