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올해 5월 11일부터 5월 29일까지 금융권 취업에 관심이 있는 전국 대학생 838명 대상이다"라며 "조사대상 기업은 시중은행과 국책은행, 인터넷전문은행, 증권사, 핀테크 기업 등 44곳이다. 설문에 참여한 이들에게 가장 일하고 싶은 금융기업 1곳을 고르게 하고 그 이유를 받았다"라고 전했다.
금융권 취업을 원하는 이들은 카카오뱅크(13.6%)를 가장 선호했다. 카카오뱅크는 2020년 1위, 2021년 2위, 2022년 1위에서 올해 다시 1위에 등극했다.
KB국민은행(12.6%)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2위에 올랐다.
해당 기업을 고른 이들의 이유 중에는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하는 기업 이미지(31.1%)가 가장 많았다. 이어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17.0%)를 이유로 꼽은 이들도 있었다.
토스(10.1%)는 작년 조사에 이어 올해도 3위를 기록했다. 토스를 꼽은 이유 중에는 △비즈니스 가치와 높은 성장 가능성 기대(24.7%) 라는 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 신한은행(7.5%)과 카카오페이(7.5%)가 나란히 5위를 차지했다. 신한은행을 선택한 이유로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하는 기업 이미지와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22.2%)가 가장 많이 꼽혔다. 카카오페이의 선택 이유 역시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20.6%)가 가장 많았다.
7위는 우리은행(4.3%), 8위는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3.7%), 9위와 10위는 각각 한국투자증권(3.3%)과 삼성증권(3.1%)이었다.
인크루트 정연우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장은 “비대면·디지털 인프라가 잘 갖춰진 기업에 투표한 응답자들이 많았다. 기업 선택 이유 또한 현재 상황과 수준보다 비즈니스의 가치와 미래 성장성에 더 주목했다.” 라며, “신입 채용을 염두에 두고 있는 기업이라면 요즘 구직자들의 기업 선택 기준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모집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겠다.” 라고 조사 이후 코멘트를 남겼다.
◆밀크 X OK캐쉬백, 로드투리치 이벤트 오픈 2시간만에 조기 마감
지난 13일 오전 11시부터 선착순 1만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밀크-로드투리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는 당초 이달 말인 30일까지 예정됐으나, 이용자의 폭발적인 관심으로 조기에 마감되는 성과를 거뒀다.
‘로드 투 리치’는 대체불가능토큰(NFT) 기반의 OK캐쉬백 다이나믹 멤버십 서비스로, 사용자 개인의 생활 방식과 취향에 따라 혜택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들은 캐릭터 NFT인 ‘래키’를 부여받아 각종 퀴즈와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밀크(MiL.k)’는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통합 플랫폼으로, 약 140만명의 밀크 이용자들은 다양한 분야의 기업 마일리지 포인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웹 3.0에 친화적이고 이해도가 높은 이용자들의 특성이 래키 NFT에 대한 뜨거운 반응으로 이어진 것으로 파악된다.
밀크파트너스와 SK플래닛은 이번 프로모션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꾸준하게 다양한 분야에서 전방위적인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특히 연내 밀크-OK캐쉬백 간 포인트 연동 및 교환 서비스를 오픈해 포인트 활용성과 이용 가치를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알바천국, 알바생 100명 ‘디지털 뷰티’ 전시회 초대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미구엘 슈발리에의 ‘디지털 뷰티’ 전시회와 함께 여섯 번째 문화 프로젝트 ‘컬쳐플레이 : 알바가 바라던 천국’을 전개한다.
‘컬쳐플레이 : 알바가 바라던 천국’은 알바생이 바라는 진짜 천국을 위해 양질의 알바자리 및 알바 구직 서비스 제공을 넘어 다양한 문화 혜택을 선사하는 알바천국의 문화 프로젝트다.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되는 프로젝트를 통해 알바천국은 총 100명의 알바생에게 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전시 티켓을 제공한다.
전시회는 ‘디지털 예술의 선구자’ 미구엘 슈발리에의 첫 개인전으로, 5층 규모의 전시장에서 펼쳐지는 대규모 미디어 아트를 통해 2D와 3D를 넘나드는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감상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