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부산교육청)
이미지 확대보기하 교육감은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5.31 교육개악으로 27년간 교단이 황폐화되어 급기야 서울 서이초선생님의 희생으로 교육계의 파탄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적었다.
이어“ 이즈음에 우리는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각자초심으로 깊은 쉼호흡과 자성이 필요하다고 본다. 오늘 긴급히 서울에서 교육부와 교육감협의회가 함께 교권회복 및 보호 강화 종합방안을 논의하는 회의에 참석했다. 저는 대부분의 내용에 동의하지만 학교민원을 단일화하여 담임선생님과 학부모의 소통창구를 없애는 데는 이견이 있다”고 했다.
하 교육감은 “그러잖아도 교육공동체(학생·학부모·교사)가 파탄되어가는 걸 어떻게 해서든지 복원하고 공교육 정상화를 고민해야 하는데, 오히려 이러한 소통창구 단일화는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는 식이 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고 의견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이에 우리 교육청에서는 학생에 대한 일상적인 상담은 선생님과 학부모의 신뢰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하고 과한 요구나 악성민원에 대해서는 민원대응팀이나 교육청이 직접 대응함으로써 선생님은 오롯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교육의 첫걸음일 것이다”고 썼다.
하윤수 교육감은 “선생님은 선생님답게 학부모는 학부모답게 학생은 학생답게 서로를 배려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교육공동체 회복을 위해 우리 교육청은 내년에 범시민 교육 대토론회를 개최하여 교육공동체 회복의 첫 걸음 을 내딛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