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및 국가별로 1위부터 10위까지 공개된 '올해의 여름 노래' 리스트는 틱톡에서 지난 6~8월 약 3개월간 해당 음원을 사용해 만들어진 영상의 총 생성량에 기반하여 선정됐다. 글로벌 통합 1위는 틱톡에서 가사를 표현한 손댄스 챌린지로 인기가 급부상한 메이 스티븐스(Mae Stephens)의 'If We Ever Broke Up'이다. 슈퍼마켓에서 교대근무를 하던 영국의 무명 뮤지션을 단숨에 스타덤에 올려놓은 곡으로, 10억 명의 글로벌 커뮤니티를 보유한 틱톡 플랫폼에서는 재능만 있다면 누구나 글로벌 트렌드를 이끄는 아티스트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한국 1위는 뉴진스의 'Super Shy'가 차지했다. 2위는 K팝 아이돌들도 앞다투어 챌린지에 참여했던 '올해의 여름 노래' 글로벌 1위곡인 'If We Ever Broke Up'이다. 3위는 (여자)아이들의 '퀸카', 4위는 글로벌 순위에서 2위에 오른 도치(Doechii)의 'What it is' 솔로 버전이다. 래퍼 도치는 틱톡에서의 바이럴을 통해 빌보드 차트 첫 입성을 이뤄냈다. BTS 정국의 첫 솔로 데뷔곡인 'Seven'의 클린 버전이 9위, 다이나믹 듀오의 'AEAO'는 10위에 올랐다. 특히 'AEAO'는 틱톡에서의 화제로 앨범 발매 9년만에 각종 음악 차트를 역주행하며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틱톡은 전 세계적으로 음악 및 아티스트를 발견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음악 생태계 전반에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제는 신곡뿐 아니라 오래전 발표한 곡도 틱톡 내에서 다양한 트렌드에 활용하는 방식을 통해 재발견 된다. 틱톡에서 바이럴되면 각종 음원 차트에 진입, 상업적인 성공을 이룰 가능성이 높다는 공식이 통하고 있다.
폴 호리칸(Paul Hourican) 틱톡 음악 콘텐츠 및 파트너십 글로벌 총괄은 "틱톡을 통해 다채로운 장르와 사운드, 뛰어난 재능을 가진 뮤지션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었던 여름이었다. 2023년 '올해의 여름 노래'에 어떤 곡이 선정될지 전혀 예측할 수 없었으며, 이것이 바로 플랫폼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라며 "영국에서 아시아 너머까지 센세이션을 일으킨 'If We Ever Broke Up'의 성공 스토리와 같이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틱톡의 글로벌 커뮤니티와의 연결되면서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다"라고 말했다.
◆블랙핑크 더 게임 공식 OST 'THE GIRLS', 오늘(25일) 발매
모바일 게임 제작사 테이크원컴퍼니(대표 정민채)는 주요 음반 판매 사이트와 음원 사이트를 통해 ‘블랙핑크 더 게임’의 공식 OST ‘THE GIRLS’가 오늘 오후 1시 발매된다고 밝혔다.
‘THE GIRLS’는 YG엔터 K팝 대표 걸그룹 블랙핑크가 부른 첫 번째 OST로, 지난 5월 출시된 블랙핑크의 첫 공식 모바일 게임 ‘블랙핑크 더 게임’의 공식 OST다. 이 OST는 지난 23일 ‘블랙핑크 더 게임’의 가상 공간인 ‘블랙핑크 월드’에서 첫 공개 된 후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받았다. 블랙핑크가 직접 제작에 참여한 3D 아바타와 의상으로 제작된 이 뮤직비디오는, 블랙핑크만의 독보적인 사운드와 리드미컬한 보컬과 랩을 담았으며, 전 세계 소녀들을 비롯한 음악팬들에게 자주적이고 용기있는 삶에 대한 가사를 메시지로 전달하여 팬들에게 감동을 선사한다.
이번 ‘THE GIRLS’ OST는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의상인 ‘스텔라’와 ‘레브’ 2가지 버전으로 발매되며, 각각 블랙핑크를 상징하는 색인 ‘블랙 에디션’과 ‘핑크 에디션’ 두 가지로 총 4종이 발매된다. 각 패키지에는 음원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QR코드와 가사지, 미니어처 등신대로 활용 가능한 키링, 포토카드 및 미공개 셀카 포토카드 등이 담겼다.
◆아이윈 그룹 프로닉스, 아모레퍼시픽과 마이크로 LED 마스크 제조 및 유통 전략적 '맞손'
프로닉스는 음성인식 기술을 이용한 AI 센서 및 독보적인 마이크로 LED 전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지난해 플랙서블 마이크로 LED 양산화 기술개발 성공에 따라 상업화가 본격화되면서 업계의 큰 주목을 받아 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프로닉스와 아모레퍼시픽은 세계 최초로 얼굴 밀착형 면발광 마이크로 LED 마스크 출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기존의 LED 마스크들과는 차별화된 기술과 효과를 인정받아 아모레퍼시픽과 업무협약 체결에 성공했다.
양사 간의 업무 협약에 따라 마이크로 LED 마스크 제조는 프로닉스가, 브랜드 마케팅, 유통 및 판매는 아모레퍼시픽이 진행하게 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