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이커머스 업계, 특정 카테고리·특정 브랜드에 집중한 ‘몰입형 할인 프로모션’ 이어져 外

기사입력:2023-09-22 09:33:57
[로이슈 편도욱 기자]
최근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특정 카테고리, 특정 브랜드에 집중해 가격을 할인하는 ‘몰입형 할인 프로모션’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모든 역량을 특정 브랜드나 카테고리에 집중해 보다 밀도 높은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소비자 주목도를 높임과 동시에 프로모션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건기식, 뷰티, 스포츠 등 특정 단일 카테고리별 혹은 특정 브랜드별로 진행되는 몰입형 할인 프로모션은 전에 없던 새로운 형태는 아니지만, 기존 할인전에 고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특색 있는 요소를 가미하며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건강 웰니스 상품을 선보이는 해외직구 플랫폼 아이허브는 올 9월 창립 27주년을 맞아 매일, 매주 각기 다른 카테고리나 특정 브랜드에 집중해 세일을 선보이는 몰입형 프로모션 행사 ‘데일리 딜’과 ‘위크엔드 딜’을 실시했다.

아이허브는 행사 기간 동안 특정 시기별로 항산화제, 뼈·관절 관리 등 보충제를 비롯해 뷰티, 식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와 ‘나우푸드(NOW Foods)’, ‘스완슨(Swanson)’ 등 대표 인기 브랜드별로 집중한 몰입형 할인 프로모션을 이어갔다.

아이허브는 행사 기간 동안 매일 달라지는 세일 대상 품목을 포함한 할인전 정보를 사전에 미리 공개하지 않고, 행사 당일 자사몰 홈페이지에서 깜짝 공개하는 전략을 취했다. 이를 통해 아이허브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몰입도를 높임과 동시에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아이허브 사이트로 유입되는 효과를 거두었다.

아이허브 코리아 최지연 지사장은 “아이허브 창립 27주년 기념으로 진행한 몰입형 서프라이즈 세일 행사를 통해 아이허브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이 평소 구매하고자 했던 아이허브만의 특별한 제품을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득템하는 기쁨을 누리게 되기를 바랐다”고 행사 기획 배경을 밝혔다.

옥션은 24시간 동안, 옥션 사이트 내 기획전 코너와 특가딜 상품을 하나의 파트너사 제품으로 가득 채우는 프로모션 ‘극한특가’를 실시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각인될 수 있는 인상적이고 강렬한 이미지의 행사명이 눈에 띈다.

극한특가는 작년 10월 첫 번째 극한특가 ‘LG생활건강’ 편에서 일평균 거래액 대비 약 50배 매출 신장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스타트를 끊었다. 이외에도 롯데웰푸드, 아이허브, 손오공 등 다양한 업계와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티몬은 브랜드와 협업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자사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결합한 형태로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택했다. 티몬은 오뚜기와 함께 지난 8월 7일부터 11일까지 닷새간 ‘티몬X오뚜기 88데이’ 온·오프라인 특별 행사를 개최했다. 오프라인 현장에서 오뚜기의 대표 상품 체험 기회를, 온라인에서는 ‘올인데이’ 등 특가쇼핑 행사를 펼치며 파트너 매출 증대와 소비자 접점 확대를 꾀했다.

오프라인 공간은 신사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티몬 본사 1층 카페 ‘TWUC(툭)’에 꾸려졌다. 티몬은 현장에서 오뚜기 온라인 전용 제품을 소개하고 시식존, 이벤트존, 포토존 등 공간을 마련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특정 브랜드나 특정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하는 몰입형 할인 행사는 전사 역량을 한 곳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있어 소비자 주목도가 높고 반응도 좋은 편이다”이라며 “앞으로도 업계는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보다 다양하고 차별화된 형태의 몰입형 할인 프로모션을 앞다퉈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미래엔, 초등 어휘력 학습서 ‘퍼즐런’ EBS 초등ON 강좌 개설

교육출판전문기업 ㈜미래엔의 초등 학습서 ‘퍼즐런’이 EBS 초등 학습 플랫폼 ‘EBS 초등ON’의 초등생 어휘력 강좌로 새롭게 개설됐다.

초등 3~5학년 대상으로 개설된 ‘EBS 초등ON’ 퍼즐런 강좌는 교재 구성과 동일하게 맞춤법, 속담, 사자성어편으로 나눠 각 30강으로 구성됐다. 강의는 방혜린, 이상윤, 이선희 선생님이 진행한다. 지난 14일 런칭한 퍼즐런 강좌는 현재 출시 기념으로 최대 46%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퍼즐런’은 지난해 11월 미래엔에서 출간한 초등 어휘력 학습서로 초등학생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사자성어, 속담, 맞춤법을 가로세로 퍼즐, 길 찾기, 빙고 등 다양한 퍼즐을 풀며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교재다. 교재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한 후 QR코드를 스캔해 10단계로 구성된 퍼즐게임을 풀면서 반복 학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미래엔 관계자는 “미래엔과 EBS의 스타강사가 만나 초등학생 필수 어휘들을 알차게 구성했다”며, “초등학생이 좋아하는 퍼즐 방식을 통해 성공적인 어휘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4월 출시한 ‘EBS 초등ON’은 초등학생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학습 플랫폼으로, 초등 전 과목 기본 커리큘럼을 포함해 기본기, 심화 학습 등 학원에서 들을 수 있는 콘텐츠를 합리적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서울광장서 지역 농특산물 판매

서울시는 차 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책 읽는 서울광장·광화문 책마당 등 주요 행사에서 지역 농특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민이 신선한 지역 농특산물을 만나볼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농촌에는 새로운 판로를 열어주어 '도농 상생'을 실현할 수 있는 특별 행사다.

전국 60여개 시·군의 100여개 농가가 참여하는 '서울시 농부의 시장'과 지역 우수 농특산물을 취급하는 '상생상회' 참여 농가들의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이달 24일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에서 처음으로 장터가 열리며 10월과 11월에는 책 읽는 서울광장과 광화문 책마당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491.97 ▲9.85
코스닥 693.50 ▲10.15
코스피200 330.32 ▲1.28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2,984,000 ▼66,000
비트코인캐시 767,000 ▼3,000
비트코인골드 34,070 ▲280
이더리움 5,592,000 ▼25,000
이더리움클래식 49,160 ▼520
리플 3,350 ▼8
이오스 1,547 ▼8
퀀텀 5,895 ▼4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2,991,000 ▼65,000
이더리움 5,593,000 ▼24,000
이더리움클래식 49,190 ▼550
메탈 2,040 ▼11
리스크 1,682 ▼14
리플 3,354 ▼3
에이다 1,574 ▼7
스팀 376 ▼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2,970,000 ▼120,000
비트코인캐시 769,000 ▲1,500
비트코인골드 33,700 0
이더리움 5,600,000 ▼15,000
이더리움클래식 49,130 ▼430
리플 3,351 ▼10
퀀텀 5,900 ▼50
이오타 594 ▲4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