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두 돌을 맞은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이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은 고객이 상품을 들고 나오면 자동으로 결제되는 최첨단 시스템이 적용된 매장이다. 지난 2021년 9월, 대한민국 최초로 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과 손잡고 한국형 ‘완전스마트매장’1) 기술 표준을 제시하기 위해 구축됐다. 테스트베드형 실증 매장이지만 일반 고객에게 상시 오픈,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같은 해 11월, 추가 시스템 도입을 통해 ▲ 고객 쓰러짐 등의 응급상황, 기물 파손 등 이상상황 감지 ▲ 성인 인증 가능한 스마트 담배 자판기 도입 ▲ 원격 매장 관리 시스템 구축 등 소비자가 완전스마트매장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물리적/정보적 보안을 강화시킨 바 있다.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이하 스마트 코엑스점)은 지난 9월 26일(화, 어제) 또 한 번의 기술 고도화를 통해 고객 경험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켰다. 완전스마트매장을 운영하며 2년간 축적한 실제 구매 상황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매장 운영·관리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을 도입한 것.
먼저, 고객의 빠르고 간편한 입장을 돕는 ‘원스톱 게이트’ 기술을 적용해 매장 입장 과정을 획기적으로 간소화 했다. 이제는 게이트에서 신용카드를 인증하기만 하면 기존 대비 절반 이상 줄어든 시간에 입장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신용카드만으로 입장 가능한 자동 결제 매장은 스마트 코엑스점이 유일하다.
그동안 스마트 코엑스점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키오스크를 통해 고객의 신용/체크카드를 인증 è 휴대폰으로 전송받은 QR코드 확인 è 게이트에 QR코드 인식 è 게이트 오픈 및 입장의 절차를 거쳐야 했으며, 평균 15~20초가 소요됐다.
이는 실제 대다수의 고객이 이용하는 신용카드를 활용해 어떻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지 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가 연구, 개발을 거듭한 성과다. 연내에는 간편결제와 연동해 입장 및 결제 수단의 범용성을 확대할 계획이다.
고객 경험뿐만 아니라 매장 운영 효율을 개선하는 기술도 새롭게 적용됐다. 지난 1월부터 신세계아이앤씨의 ‘스파로스 AI 수요예측2)’ 시스템을 도입한 결과, 기존 1시간 이상 소요됐던 발주(상품주문) 시간이 5분으로 대폭 단축됐으며, 다양한 변수에 대한 발주 정확도도 높아지고 있다.
이마트24는 스마트 코엑스점을 시작으로 현재 다양한 상권의 13개 매장에 ‘스파로스 AI 수요예측’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연내 15~20개 매장까지 확대해 테스트를 이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스마트 코엑스점에서는 AI 기술 고도화를 통한 상품 자동학습 기술도 운영 중이다. 기존에는 상품판매 전 수 일에 걸쳐 AI에게 상품 정보를 학습시키는 과정이 필요했으나, 자동학습 기술을 통해 별도의 학습기간을 거치지 않아도 AI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된 것. 신상품 출시나 패키지 리뉴얼이 잦은 편의점에서 향후 업무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이다.
새로운 시도와 진화를 거듭하며 상품을 들고 나오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혁신적인 구매 경험을 선사하고 있는 스마트 코엑스점은 고객들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기술 정확도뿐만 아니라 방문 고객과 매출도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올해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 평균 매출과 방문객은 2021년 대비 2배 수준의 증가를 보였다.
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는 연구실이 아닌 스마트 코엑스점에서 확보한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구매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들을 지속 개발/구현함으로써 완전스마트매장의 기술 표준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재경 이마트24 IT담당은 “대한민국 최초로 선보였던 완전스마트매장이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구매 경험을 제공하며 지속 진화하고 있다”며 “최초 오픈 때부터 실제 구매 환경에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이슈를 확인하고 개선하고자 일반 고객에게 매장을 개방하는 과감한 결정을 통해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의 빠른 진화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타임스트림, 여성 SPA 브랜드 ‘미쏘(MIXXO)’ 신규 오픈
타임스퀘어의 영 컨텐츠 쇼핑플랫폼 ‘타임스트림’은 이랜드가 운영하는 여성 SPA 브랜드 ‘미쏘(MIXXO)’가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타임스트림 4층에 위치한 미쏘는 트렌디한 공간과 쇼핑 동선을 구성해 쾌적하고 편리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미쏘는 신규 오픈 기념으로 오늘(27일)부터 10월 1일까지 최대 60% 할인하고, 에센셜 아이템부터 트렌드 캐주얼, 영 캐주얼, 우먼 라인까지 23 FW 신상 전품목을 20% 세일한다.
또한, 내일(28일)부터 10월 4일까지 타임스트림 1F 정문 광장 야외행사에서도 최대 60% 인하한다.
미쏘는 글로벌 감성의 베이직 아이템과 트렌디한 디자인을 믹스 앤 매치 스타일로 창조하는 여성 SPA 브랜드다. 다양한 아이템을 활용한 스타일링이 가능해 직장인 여성들의 출근룩 패션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타임스트림 관계자는 “영 컨텐츠 쇼핑몰 타임스트림에 여성 SPA 브랜드 미쏘를 새롭게 오픈 했다”며, “10월 1일까지 오픈 기념 이벤트를 통해 미쏘의 신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날 수 있다”고 전했다.
◆새만금개발청, 탄소중립 지침 마련…"입주부터 에너지계획 검토"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 스마트 그린 국가시범 산업단지의 탄소 배출량 저감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지침은 입주 구상 단계부터 에너지 효율화를 검토하도록 해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계획을 세우도록 했다.
입주 심사 때는 사업 제안서와 함께 기업 구상이 담긴 '에너지 효율화 및 재생에너지 계획서'를 내도록 의무화했다.
이번 지침은 규제 강화가 아니라 기업 부담을 최소화하고 정부의 무탄소 에너지 정책을 산단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새만금개발청은 설명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두 돌 된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은 진화 중 外
기사입력:2023-09-27 17:3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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