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은 17일 기존 일반 상품 대비 나트륨 함량을 대폭 줄인 김밥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나트륨을 줄인 김밥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의 나트륨 저감 제품 개발 기술지원을 받아 개발한 상품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하루 나트륨 섭취량을 2,000mg 이하로 권고하고 있다. 한국인의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3,080mg/일(’21년 기준)으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세븐일레븐은 이러한 한국인의 높은 나트륨 섭취량과 관련해 지난해부터 식약처와 함께 나트륨을 줄인 제품을 개발해왔다.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건강을 생각해 청소년들의 나트륨 저감 실천에 도움을 주고자 학생들이 즐겨먹는 김밥을 중심으로 나트륨을 줄인 상품 출시를 기획했다.
이번에 세븐일레븐이 식약처 기술지원으로 개발해 출시하는 나트륨을 줄인 기획 상품은 ‘스팸라이트계란김밥’이다.
세븐일레븐은 청소년들이 나트륨 함량이 낮으면서도 청소년들이 좋아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김밥의 속재료인 ‘스팸’ 가운데 나트륨을 줄인 상품을 주재료로 사용하고 나머지 속재료의 나트륨 함량도 낮췄다.
‘스팸라이트계란김밥’은 스팸라이트를 스틱형태로 넣고 잘게 썰은 계란마요채와 아삭한 오이와 단무지를 사용하여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100g당 나트륨 함량은 280.5mg으로 기존 자사 김밥 대비 나트륨 함량을 25% 줄였다.
세븐일레븐은 자체 개발한 나트륨을 줄인 삼각김밥인 ‘더커진스팸콘마요삼각김밥’도 함께 출시한다. ‘더커진스팸콘마요삼각김밥’ 역시 기존 스팸 보다 나트륨이 절감된 스팸라이트와 감칠맛 넘치는 데리야끼 계란밥과 청양고추가 살짝 들어간 콘마요 토핑으로 질리지 않게 먹으로 수 있는 상품이다. 100g당 나트륨 함량이 346mg으로 기존 자사 삼각김밥 대비 나트륨 함량을 30% 낮췄다.
세븐일레븐은 청소년을 위한 건강한 먹거리 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앞으로도 식약처와 함께 나트륨을 줄인 간편식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박영환 세븐일레븐 푸드팀 MD는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며 편의점 먹거리 가운데도 나트륨 함량을 낮춘 상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계속 커지고 있다”며 “나트륨 함량은 낮추고 재료 고유의 맛을 최대한 살린 맛있는 상품을 계속 만들어 내겠다”라고 말했다.
◆잭 다니엘스, ‘잭 다니엘스x맥라렌 한정판’ 출시
한국브라운포맨의 아메리칸 위스키 잭 다니엘스(Jack Daniel’s)가 ‘맥라렌 포뮬러1 팀’과 협업한 한정판 위스키를 GS25에 단독 출시한다.
잭 다니엘스와 맥라렌 포뮬러1 팀은 두 브랜드를 관통하는 철학인 ‘독립성, 진정성, 대담함’을 바탕으로 지난해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에 출시된 ‘잭 다니엘스x맥라렌 한정판’은 두 브랜드의 만남을 기념하고 창립 정신을 기리기 위해 탄생했다.
이번 한정판은 잭 다니엘스 테네시 위스키만의 부드러우면서도 스모키한 풍미는 동일하지만, 잭 다니엘스의 설립자인 ’잭 다니엘’과 맥라렌 레이싱 설립자인 ‘브루스 맥라렌’을 기리는 색다른 패키지를 자랑한다. 기존 잭 다니엘스의 클래식한 보틀 셰입에 맥라렌을 상징하는 파파야 오렌지 컬러의 감각적인 그래픽 디자인을 더했다. 특히, 창립 60주년을 맞이한 맥라렌의 로고가 들어간 넥택을 부착하여 F1 팬들의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잭 다니엘스는 이번 한정판 발매를 기념해, 17일부터 31일까지 2주간 서울 성수동 소재 GS25 플래그십스토어 ‘도어투성수’에서 특별한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잭 다니엘스 테네시 위스키로 만든 팝업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한정 칵테일 두 가지를 비롯해, 잭 다니엘스, 잭 다니엘스 허니, 잭 다니엘스 애플을 활용한 칵테일을 맛볼 수 있는 공간과 포토존이 마련돼 있어 포뮬러1과 위스키 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다. 칵테일 및 보틀 구매 고객에게는 맥라렌 포뮬러1 팀 파트너십 굿즈 및 잭 다니엘스 굿즈를 선착순으로 증정할 예정이다. 더불어, 평일에는 사전 예약을 통해 참여 가능한 칵테일 클래스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준비된다.
한국브라운포맨 잭 다니엘스 관계자는 “국내 위스키 시장의 성장은 세계적으로도 놀라운 수준"이라며, "성장세에 발맞춰 국내 소비자들 위해 더욱 특별한 제품을 선보이고자 노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이번 한정판을 통해 잭 다니엘스와 맥라렌의 공통 창업 정신이 국내 위스키 및 포뮬러1 팬들에게도 전해지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16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테네시 위스키 잭 다니엘스는 미국 테네시주의 1등급 옥수수로 만들며, 오크통에 숙성하기 전 사탕단풍나무 숯에 여과하는 과정을 거쳐 특유의 풍미를 완성한다. 국내에서는 MZ 세대의 높은 지지를 받으며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3년 연속 위스키 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서울 월드컵공원에 산불피해목으로 만든 대형곰 전시
서울시 서부공원여가센터는 마포구 월드컵공원 하늘공원에서 산불피해목으로 만든 대형 곰 등을 전시한 '제1회 월드컵 새활용 문화전: 공원 보다'를 다음 달 15일까지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공원 보다'에는 충남 홍성, 강원 강릉, 동해 등 산불 피해 지역에서 수집한 산불피해목을 주요 소재로 한 곰 형태의 '애쉬 베어'(Ash Bear) 1점과 사슴 모양의 '숲의 정령' 2점을 선보인다. 앞서 서울시와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산림청이 공동 주최한 '렛츠 포레스트(Let's Forest) 2023' 전시작을 보수하거나 재해석해 내놓은 것이다.
하늘공원을 찾은 방문객은 누구나 자유롭게 무료로 볼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