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맘스터치 도쿄’에 일본 소비자 열광 外

기사입력:2023-10-23 08:49:22
[로이슈 편도욱 기자]
토종 ‘싸이버거’가 세계적인 미식 도시인 도쿄의 입맛까지 사로잡았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지난 20일 일본 도쿄 시부야에 문을 연 팝업스토어 ‘맘스터치 도쿄’에 사흘 만에 약 2천 5백 명이 다녀가고, 총 3천 8백 여개 제품이 판매되는 등 성공적인 일본 데뷔를 마쳤다고 23일 밝혔다. ‘맘스터치 도쿄’는 내달 9일까지 총 3주간 운영된다.

맘스터치는 지난 20일 도쿄의 메인 거리인 시부야에 해외 첫 팝업스토어를 열고, 일본 내 맘스터치 알리기에 나선 상황이다. 앞서 마스터 프랜차이즈로 진출한 태국, 몽골에 이어, QSR(Quick Service Restaurant) 선진국인 일본에서 팝업스토어 운영으로 현지 소비자들과 교감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지하 1층, 지상 4층까지 총 5개 층으로 구성된 팝업스토어는 주문 즉시 조리한 따뜻한 맘스터치 제품과 함께 포토존과 체험 이벤트, 굿즈 등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지하 1층은 작년 상반기 일본 웹콘텐츠 플랫폼인 ‘라인망가’에서 전체 웹툰 랭킹 1위를 기록하는 등 현재까지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K-웹툰 <재혼황후>속 작품 세계를 그대로 옮기고 코스튬 및 포토존 등으로 꾸며, 현지 젊은 세대에게 친숙하게 다가선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글로벌 대형 브랜드를 제치고 국내 시장을 평정한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일본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전사적 역량이 총동원됐다. 제품혁신센터를 비롯한 수십 명의 본사 전문 인력들이 파견되어, 공장에서 제조한 냉동 식자재를 튀기거나 굽는 방식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재현했다.

기대는 곧 현실이 됐다. 다음 달 9일까지 총 3주간 열리는 이번 팝업은 사전 예약 및 현장 방문으로 운영되는데, 팝업스토어 공식 오픈 당일에 3주치 예약석이 모두 매진되는 등 벌써부터 메가 히트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팝업스토어 공식 개장일인 지난 20일(금)부터 주말까지 당일 내점을 위해 방문한 고객들이 매장 오픈 시간 전부터 팝업스토어 앞을 가득 메우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매장을 찾은 일본 현지인들은 맛과 압도적인 크기에 놀라움을 표하며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팝업스토어를 찾은 현지 언론 및 외식업 관계자들도 높은 기대감을 표출했다. 일본의 5대 민영방송인 TBS, TV도쿄 등 유력 방송 매체는 팝업스토어 현장을 취재하고 ‘도쿄 한복판에서 뛰어난 맛과 압도적인 양으로 일본인들을 열광시킨 K-버거’라는 내용으로 맘스터치를 소개했다. 현장을 찾은 유튜버들도 큰 관심을 보여, 현장을 넘어 소셜미디어에서도 반응은 뜨거웠다.
한 일본 외식업계 관계자 “싸이버거를 처음 먹어봤는데, 소문대로 맛과 엄청난 양에 놀랐다”며 “한국에서 맛과 푸짐한 양, 그리고 가성비 전략으로 성공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일본은 맛과 품질에 민감한 세계 최고 수준의 외식 시장을 갖고 있는데다, 고물가 현상으로 ‘코스파’(코스트 퍼포먼스∙가성비를 뜻하는 일본식 신조어)가 주요 소비 트렌드로 잡고 있어, 일본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에 충분한 매력을 갖췄다”고 밝혔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글로벌 외식 시장에서 일본은 선진국으로 꼽히는데다 현지인들의 자국 브랜드 선호 현상이 뚜렷한 만큼 오랜 시간 공들여 이번 팝업스토어를 준비했다. 운영 초기이지만 일본 소비자들과 외식업 관계자들이 한국의 토종 브랜드에 따뜻한 관심을 보여주셔서 기쁘다”면서, “이번 도쿄 팝업스토어를 발판 삼아 글로벌 외식 선진 시장으로도 활발하게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신포차, 10월 25일 단 하루 '한신닭발 2종' 50% 할인

더본코리아의 실내포차 브랜드 한신포차(대표 백종원)가 오는 10월 25일(수) 단 하루 동안 대표메뉴인 '한신닭발 2종(한신닭발, 한신무뼈닭발)'을 50%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올 한 해 동안 한신포차를 꾸준히 사랑해 주신 고객 성원에 보답하고자 브랜드 대표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국물 닭발의 원조 격인 한신포차의 '한신닭발 2종'이 중독성 강한 매콤한 국물 양념과 부드러운 닭발의 식감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만큼, 이번 행사도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신포차는 오는 10월 25일(수) 단 하루 동안 대표메뉴 ‘한신닭발 2종’을 50% 혜택가에 제공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매장 방문 고객에 한해 테이블당 1회만 적용되며, 타 쿠폰과 중복 할인 및 포장·배달 주문 시 혜택 적용이 불가하다.

한신포차는 이번 프로모션 외에도 매장에서 3만 원 이상 결제 시 100% 당첨 스크래치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경품으로는 ▲한신닭발 1만 원 쿠폰 ▲하이볼 1+1 증정 ▲주류(소주 또는 맥주) 1병 무료 증정 ▲포차세트 3천 원 할인 ▲캔음료 1개 무료 증정 등이 마련됐다. 당첨 혜택은 다음 방문 시부터 기입된 매장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해당 이벤트는 매장 사정에 따라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용산구,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 개소

최근 한 유명 방송인이 의식을 잃고 쓰러진 식당 종업원을 심폐소생술로 구한 사연이 전해졌다. 군대에서 장교로 복무하며 익힌 심폐소생술을 정확하게 알고 있었기 때문에 빠른 조치로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었던 사례다.

심장마비 발생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다면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3배 이상 높아진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심폐소생술을 배워 응급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한다면 수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지난 19일 보건소 지하 1층에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을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누구나 쉽게 방문해 심폐소생술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건소 내 공간을 마련해 상설교육장으로 조성했다.

상설교육장에서는 심정지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동영상 이론교육과 함께 심폐소생술 실습교육을 병행할 계획이다.

특히, 전문강사의 심폐소생술(CPR) 시범 후 마네킹 실습과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 체험교육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교보재를 활용해 실습효과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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