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부산교육청)
이미지 확대보기이번‘학교행정지원청’설립은 모든 학교가 공통으로 수행하는 단순·반복적 업무, 교사들의 부담이 큰 학교 행정업무 등을 이관하고,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해 맞춤형으로 밀착 지원하기 위해서다.
학교행정지원청은‘수업 및 생활교육 등 교사 본연의 업무 외 행정업무’,‘대리 수행이 가능한 업무’,‘이관 시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는 업무’등을 기준으로 선정했다.
19일 발표 이후 20일 부산교원단체총연합회와 19일 부산교사노동조합이 각각 성명서를 내며 대환영 의사를 내비쳤다.
부산교원단체총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관내 유·초·중·고교 현장 교사 및 최종 결재권과 책임 부담이 막중한 학교 관리자, 단위 학교의 행정실장 및 행정주무관 등 부산 전체 교직원 및 학생과 학부모의 체감을 높이기 위한 부산시교육청의 ‘지원’으로의 패러다임 대전환을 함께 바란다. 또한 부산에서 전국 최초로 혁신적인 협의체 구축을 통해 교원들이 본연 교육활동에 총력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담 기구 신설이 매우 바람직하다”고 적극 환영 입장을 밝혔다.
또 “학교에서 공통으로 수행하고 있는 과다한 단순·반복적 업무와 교사들의 부담이 큰 학교 행정업무 등을 이관하고, 간소화 및 폐기가 필요한 업무 내용을 통합적으로 정리하여 현장 맞춤형으로 밀착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학교현장에서 교육권과 교권 회복의 발목을 잡는 주된 고충 업무인 방과후학교지원, 학교인력채용지원, 학교행정지원팀 등의 기반 마련의 방안으로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부산교사노동조합은 “교사가 본연의 업무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학교행정지원청’을 만든 취지에는 공감하며, 학교 업무 분석을 통해 교사 본연의 업무와 그 이외의 업무들을 나누어 살핀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지속적으로 부산교사 노동조합은 학교 업무 경감에 대한 정책협의회와 간담회를 진행했고, 각종 TF팀에 참여하여 그간 다양한 의견을 전달해왔다. 그렇기에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학교행정지원청’을 설치하여 운영하려는 노력은 대환영한다”고 반겼다.
부산교사노조 김한나 위원장은 “교사의 본질적 업무는 수업과 학생 상담 및 생활지도이다. 그러나 하나둘씩 교사에게 넘어오던 행정업무가 비정상적 수준이 되어 수업보다 힘든 지경에 이르렀다. 그렇기에 이 업무들이 행정지원청으로 이관되는 것은 행정실의 업무가 제자리를 찾아가는 수준이지 교사 업무의 경감이라고 보기는 다소 미흡한 측면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 행정지원청이 교사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에 부합할 수 있도록 교사 본연의 업무를 경감 할 수 있는 방안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윤수 부산교육감은 “1979년‘교원 업무간소화 지침’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교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한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해 왔지만 현장의 체감도는 높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며“교원의 행정업무 경감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우리 교육청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