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수퍼톤, 게임분야 맞춤형 음성 AI 신기술 ‘지스타’서 전격 공개 外

기사입력:2023-10-30 09:57:33
[로이슈 편도욱 기자]
AI 오디오 기업 수퍼톤(대표 이교구)이 ‘지스타 2023’에서 게임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AI 음성 생성 기술을 선보인다. 이 기술을 쓰면 게임사가 연출 의도에 맞게 캐릭터의 목소리를 손쉽게 디자인하고 유저의 게임 몰입도도 극대화할 전망이다.

수퍼톤은 내달 16~18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3’에 참가한다고 30일 밝혔다. 수퍼톤은 벡스코 제2전시장에 마련된 비즈니스관(B2B)에 부스를 개설하며 내년 상반기 론칭하는 AI 음성 신기술 2종을 선공개하고 이를 시연하는 체험존을 운영한다. 이번 지스타 참가를 기점으로 수퍼톤은 음악, 드라마, 영화에 이어 게임 분야로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

이번에 선보일 신기술은 게임 캐릭터의 대사를 자연스러운 오디오로 생성할 수 있는 ‘프로젝트 스크린플레이(Screenplay)’와 게임 유저가 게임 캐릭터의 목소리로 다른 유저와 실시간 대화를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시프트(Shift)’다.
‘프로젝트 스크린플레이’는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TTS(Text-to-Speech) 기술에 기반한 AI 음성 서비스로, 게임 제작자가 다양한 게임 캐릭터의 목소리를 직접 디자인할 수 있다. 텍스트로 대사를 입력하고 목소리 구성 요소들을 조합해 연출 의도에 맞는 풍부한 감정 표현이 담긴 오디오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메인 캐릭터의 음성 표현을 다채롭게 하는 것은 물론, 논플레이어 캐릭터(NPC)의 음성 생성도 가능하다. 인터페이스가 단순하고 직관적이어서 게임사가 손쉽게 게임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프로젝트 시프트’는 게임 유저 본인과 캐릭터의 목소리 조합 비율을 조정하고, 목소리 스타일을 자유롭게 설정해 원하는 캐릭터 목소리로 실시간 대화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음성이 출력돼 청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지연시간을 인지하지 못할 수준으로 단축해 자연스러운 음성 구현이 가능하다. 이에, 게임 캐릭터 목소리를 활용한 고객 이벤트 등에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이교구 수퍼톤 대표는 “게임에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들에게 생동감을 부여하고, 음성을 통한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게임 유저뿐만 아니라 게임 창작자와 개발자들에게도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게임 영역까지 적용 가능한 기술을 확보해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서 AI 오디오 기업으로서 독보적 입지를 구축하고, 콘텐츠 산업내 보이스 기술의 퀀텀점프를 이끌 것”이라는 각오를 내비쳤다.

한편, 하이브(HYBE)의 자회사인 수퍼톤은 세계 최고 수준의 AI 음성 기술을 토대로 다양한 미디어 분야에서 오디오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수퍼톤의 음성 기술은 물리적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목적에 최적화된 목소리 생성 및 실시간 변환 등이 가능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영역 전반에 걸쳐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수퍼톤은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다양한 기술 융합을 시도하며 하이브의 중장기 성장 전략인 엔터테인먼트와 테크의 융합 전략을 실현하는 주요한 사업 축으로 역할하고 있다.
◆파운트, 퇴직연금 전용 알고리즘 테스트베드 신청 완료

파운트가 퇴직연금 전용 알고리즘을 개발, 코스콤에 심사를 신청했다. 본격적인 로보어드바이저의 퇴직연금 투자일임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 셈이다.

로보어드바이저 전문기업 파운트(대표 김영빈)는 자회사 파운트투자자문이 자체 개발한 퇴직연금 전용 알고리즘에 대해 ‘코스콤 제22차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정기심사’ 신청을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펀드 4개,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5개 등 총 9개 알고리즘 심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테스트베드 심사에 올린 알고리즘은 퇴직연금 전용 알고리즘이란 점에서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이 정하고 있는 상품 규정을 충족해야 한다. 따라서 퇴직연금 계좌 운용 준칙에 맞춘 안정적인 운영에 방점을 뒀다. 주어진 제한적인 유니버스를 최대한 활용해 다양한 색깔의 알고리즘들을 개발했으며, 추후 상품으로 출시할 예정이라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파운트는 향후 상품 출시 시점에 맞춰 각 알고리즘의 성격을 반영한 개성 있는 네이밍 개발까지 예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금융상품의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친근한 이미지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는 파운트 퇴직연금의 주 타깃층인 2030 투자자들의 접근성 및 편의성 등을 고려한 시도다.
또한 파운트는 로보어드바이저의 퇴직연금 운용이 자문에서 일임으로까지 확장이 예상되는 만큼 투자자들의 상품 선택 범위를 넓히는 등 다양한 투자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 퇴직연금 시장이 타깃데이트펀드(TDF) 위주의 상품들로 채워져 있는 만큼 다양한 옵션 등을 제공하는 등 연금 관리에 적극적인 투자자들의 니즈들을 지속해서 충족시켜 나갈 계획이다.

◆넷앱,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AI와 보안 인프라 향상을 위한 포트폴리오 발표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중심 글로벌 소프트웨어 회사 넷앱이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개최된 ‘넷앱 인사이트 2023(NetApp INSIGHT 2023)’에서 혁신적인 포트폴리오를 다수 발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넷앱은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AI를 위한 업계 최고의 데이터 파이프라인에 대한 업데이트와 랜섬웨어로부터 가장 안전한 데이터 스토리지를 비롯하여 다양한 혁신적인 포트폴리오를 발표하였다. 넷앱은 업계를 선도하는 솔루션을 통해 고객에게 단순성, 비용 절감, 보안 및 지속 가능성을 지원할 것을 전했다.

넷앱 하브 벨라(Harv Bhela) 최고 제품 책임자(Chief Product Officer)는 “오늘날 기업들은 AI의 기회와 랜섬웨어로부터의 위협 두 가지 사이에서 혼란을 겪고 있다”며 “넷앱은 AI 데이터 파이프라인의 구성 및 배포를 단순화할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데이터 자산 전반에서 확장 가능하고 성능 기준에 맞는 새로운 혁신 기술을 공개했다. 이를 통해 계속해서 증가하는 위협으로부터 동일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넷앱은 기업의 AI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앞장 서고 있다”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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