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당근, 2023 ‘소상공인의 날’ 캠페인 진행 外

기사입력:2023-11-03 13:18:26
[로이슈 편도욱 기자]
당근이 소상공인의 날(11월 5일)을 맞아 동네 자영업자들의 매출 상승을 응원하고, 동네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는 캠페인을 전개한다.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은 ‘소상공인의 날’을 기념해 전국의 동네 자영업자들을 응원하는 캠페인 영상을 공개하고, 자영업자와 이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당근비즈니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캠페인 영상 ‘날아라 매출이!’는 동네 가게마다 ‘매출이’라는 이름의 새를 키운다는 독특한 설정으로 눈길을 끈다. 가게에 손님이 늘면 매출이 오르고, ‘매출이’라는 새도 덩달아 날아오른다는 설정이다. 영상에는 당근알바 캠페인 모델인 배우 이효정이 동네 음식점을 운영하는 가게 사장님으로 등장, 당근으로 손님들을 모으고 매출이 오르는 이야기를 유쾌하게 풀어냈다.
캠페인 영상 공개와 더불어 오늘(3일) 오후부터 오는 19일(일)까지 동네 자영업자들과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다채로운 이벤트도 진행된다. 당근 앱에서 ‘날아라매출이’를 검색하면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당근 광고 계정이 있는 자영업자들에게는 선착순 5만명에게 장사지원금으로 광고캐시 1만원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광고캐시 1만원 받기’를 누르고, 캠페인 영상에 나온 6자리 쿠폰 코드를 입력하면 자동 지급된다. 해당 기간 동안 광고캐시를 활용해 광고를 만들면 추첨을 통해 5명에게 광고캐시 100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같은 기간 이용자 참여 이벤트 ‘단골 맺고 선물도 받아요’도 열린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동네 가게 보러 가기’로 들어가 마음에 드는 가게에 ‘단골 맺기’나 ‘후기 작성’을 하면 응모가 완료되며, 추첨을 통해 다양한 동네 탐방 아이템을 증정한다. 단골 맺기와 후기 작성이 많을수록 당첨 확률이 올라가며 추첨을 통해 브롬톤 자전거(1명), 에어팟 프로 2세대(5명), 당근머니 5만원(100명)을 지급한다. 자세한 내용은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의 당첨 결과 발표 및 경품 증정은 오는 30일(목) 개별 안내된다.

최정윤 당근 마케팅팀장은 “당근비즈니스와 함께 성장하는 지역 자영업자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 보다 많은 동네 가게 사장님들이 지역 주민에게 우리 가게를 홍보하고, 매출 상승 효과도 경험할 수 있도록 풍성한 이벤트를 준비했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며 “앞으로도 당근은 지역 사업자들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동네 가게와 지역민 간의 연결고리를 강화하기 위한 시도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당근은 자사 유튜브 채널 ‘당근비즈니스’에서 당근 광고와 비즈프로필에 관한 정확한 정보와 사용법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업종의 가게 운영 노하우를 짧은 영상 콘텐츠로 제공해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딥브레인AI, ‘2023 ABU 서울총회’ 참석

생성형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딥브레인AI(대표 장세영)는 대한민국 공영방송 50주년을 기념해 KBS가 개최한 ‘2023 아시아태평양방송연맹(이하 ABU) 서울총회'에 참석했다고 3일 밝혔다.

ABU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65개국 250여 개 방송사들이 참여하는 미디어 분야 세계 최대 규모 국제기구다. 올해는 '방송산업의 미래(What Comes Next?)’를 주제로 지난 31일부터 닷새간 서울 여의도 KBS 본사와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총회를 열고 급변하는 환경에서의 미디어 생존전략과 친환경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

현장에는 일본 NHK, 중국 CMG, 튀르키예 TRT, 인도 DD 등 방송사와 미디어 기구 관계자 5백여 명이 참석했다. 딥브레인AI는 ABU 총회 마지막 날 뉴스의 미래(The Future of News)를 주제로 열린 전문 토론(Professional Discussion)에 참석해 ▲딥브레인AI의 AI 앵커 구현 기술 ▲AI 앵커의 국내외 미디어 적용 사례 ▲AI 앵커의 전망 등을 소개했다.
이 날 딥브레인AI를 대표해 참석한 김재호 사업개발그룹 차장은 생성형 AI가 미디어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했다. 그는 “AI 앵커는 스크립트만 텍스트로 입력하면 미리 학습된 딥러닝 데이터에 따라 뉴스를 빠르게 제작, 송출할 수 있어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며, “미디어뿐만 아니라 충분한 예산을 가지고 있지 않은 기업들도 높은 신뢰를 지닌 AI 앵커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다양한 산업으로 급속도로 확산되는 중”이라고 말했다.

해당 세션에는 NHK 앵커 도덴 아이코, BBC 서울 특파원 진 매켄지, 바누아투 국영방송 VBTC CEO 프란시스 헤르만 등 여러 분야의 미디어 전문가들도 참석했다. 생성형 AI와 급증하는 디지털 플랫폼, 가짜 뉴스 및 공공기관에 대한 신뢰 하락 등 다양한 주제를 기반으로 미디어 조직이 당면한 과제와 기회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딥브레인AI는 조작된 음성 및 이미지, 영상 등을 검출할 수 있는 자사의 딥페이크 탐지 솔루션을 소개하며, AI 기술의 악용으로 인한 피해 예방에 앞장서고 있음을 알렸다.

그동안 딥브레인AI는 미디어 산업 영역에서 AI 휴먼 기술을 바탕으로 한 활발한 사업 협력을 이어왔다. MBN 김주하 아나운서, LG헬로비전의 이지애 아나운서를 AI 앵커로 선보이며 화제를 모은 바 있으며, 지난해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방송사인 아리랑TV와 협력해 세계 최초로 한국과 영어가 모두 구사하는 AI 앵커를 구현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중국 최초의 AI 앵커인 CCTV의 ‘왕(Wang)에 이어 베이징TV 전속 아나운서 ‘춘리(春妮)’를 AI 앵커로 제작하는 등 글로벌 미디어 시장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프로테옴텍, 프로티아로 상호 변경…새 출발 알려

체외 진단 의료기기 전문기업 프로테옴텍(303360, 대표이사 임국진)이 ‘프로티아’로 상호를 변경한다. 2000년 설립된 프로테옴텍의 상호변경은 창립 23년 만이다. 회사는 해외시장 공략에 대한 의지를 담아 사명을 변경하고, 이를 시작으로 향후 5년 내 전 세계 100여개국에 제품을 출시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프로티아는 3일 상호 변경을 위한 임시주총을 개최하고 프로티아로의 상호 변경 안건을 가결했다. 영문 사명은 ‘PROTIA’다.

회사는 지난 6월 코스닥시장 상장을 신호탄으로 새로운 출발과 변화의 의지를 담아 상호를 프로티아로 변경하게 됐다. 세계 시장에서 인류 건강 증진에 더욱 기여하고자 이전 상호인 프로테옴텍에 '영역'의 의미인 '이아(ia)’를 추가해, 프로티아가 보유한 단백질 기술 기반 의료용 제품의 영역을 세계시장으로 더욱 확장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프로티아는 알레르기 진단 제품에 두각을 보여온 회사다. 대표적인 제품은 2013년 출시한 알레르기 다중진단키트 '프로티아 알러지Q'다. 기존 독일산 제품은 20개 알레르기를 한 번에 측정했지만, 프로티아 알러지Q는 이보다 2배 많은 40종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후 회사는 검출할 수 있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 수를 늘린 제품을 순차적으로 출시했다. △2015년 60종 (프로티아 알러지Q 64) △2018년 107종(프로티아 알러지Q 96M) △2022년 118종(프로티아 알러지Q 128M)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검사할 수 있는 진단키트를 선보임으로써, 알레르기 다중 진단에서 고집적도의 세계적인 선도기업으로 자리 잡으며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병원의 검사 효율도 증가시켰다. 내년에 출시될 차세대 제품은 192종까지 수를 늘릴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 유일 반려동물 알레르기 진단 제품인 ‘애니티아’도 계속해서 국내외 시장 진출을 가속하고 있는 상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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