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커리어 플랫폼 잡코리아가 최근 이직을 계획했던 직장인 1,935명을 대상으로 ‘이직 보류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직장인 중 ‘최근 이직을 생각한 적이 있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81.3%로 이들이 이직을 고려했던 결정적인 이유(*복수응답)는 ‘연봉에 대한 불만’이 응답률 32.5%로 1위에 올랐다. 이어 ‘워라밸이 보장되지 않아서(18.6%)’와 ‘장기적인 커리어 관리를 위해(17.4%)’가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잡코리아는 상당수의 직장인이 이직을 생각해도 이를 실행하지 않고 회사에 남기로 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설문 결과 이직을 생각한 적이 있다고 답한 직장인 중 44.8%가 ‘이직을 시도한 적이 있지만 그냥 다니던 회사에 남았다’라고 답했으며, ‘이직 의사가 생긴 뒤 이직을 시도해서 새로운 직장으로 옮겼다’라는 직장인은 55.2%로 조사됐다.
직장인들이 이직을 보류하고 기존 회사에 남은 이유(*복수응답)로는 '지원할 만한 적합한 회사를 찾지 못해서’가 응답률 30.6%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시기상의 문제로 일단 보류했을 뿐 다시 시도하겠다는 직장인이 응답률 16.5%로 뒤를 이었으며, 이 외에 '이직에 성공할 자신이 없어서(13.5%)', ‘함께 일한 동료들 때문에(10.6%)’, '연봉 인상 등 회사에서 경제적인 보상을 제시해서(10.1%)', '이직을 고려하게 된 원인, 문제가 해소돼서(6.0%)' 등의 이유가 뒤따랐다.
잡코리아는 특히 이직 선택의 기로에서 보류를 선택한 경우가 시도를 선택했을 때보다 후회하는 비중이 두 배 이상 더 높았다고 밝혔다. 잡코리아가 실제 이직을 시도했는지에 따라 후회 경험을 물은 결과 ‘이직 시도를 후회한다’라는 응답은 25.6%로 나타났다. 반면 ‘이직 포기를 후회한다’라는 응답은 57.0%로 더 높게 나타났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언제 그 선택을 후회했을까? 먼저 이직 시도를 후회한 순간(*복수응답)을 살펴보면 '이직 후 결국 그 회사가 그 회사라는 걸 느꼈을 때(37.8%)'와 '이직 후 급여, 직급 등의 처우가 직전보다 오히려 나빠졌을 때(33.5%)', ‘이직한 회사의 워라밸, 업무강도가 너무 극심할 때(24.8%)'가 나란히 1~3위에 꼽혔다.
여기에 '결과가 좋지 못했을 때, 이직에 실패했을 때(24.2%)', '이직해서 만난 동료, 상사 등에 너무 실망했을 때(18.4%)', '이직 후 직전 회사에서 성과급 지급 등 눈에 띄는 성과/보상 소식을 들었을 때(10.1%)', ‘이직 후 조직 적응에 어려움을 겪었을 때(9.7%) 에도 이직을 시도한 것을 후회한다고 답했다.
반면 이직 포기를 후회하는 순간(*복수응답) 1위는 '회사에서 느끼는 문제점들이 전혀 해결되지 않은 채 시간만 갈 때(46.7%)'였다. 또 '이직 적정기, 이직 타이밍을 놓쳤다는 생각이 들 때(37.3%)'도 이직을 보류한 것을 후회한다고 답했다. 여기에 '업계 평균 연봉 등 다른 회사 직장인들과 처우가 비교될 때(34.6%)', '회사나 상사가 나의 가치를 제대로 몰라준다는 생각이 들 때(19.4%)', '우리 회사의 전망이 좋지 못하다고 느껴질 때(17.2%)', '너무 높아진 연차, 직급 등 커리어 관리에 실패했다고 느낄 때(7.4%)', ‘이직에 성공한 지인들이 승승장구하는 것을 보았을 때(6.8%)'도 후회된다고 답했다.
◆브이티, 2023년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44억원 달성...전년 동기대비 441.4% 증가
브이티(018290)는 2023년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4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1.4%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7.1% 증가한 841억원이다.
브이티의 새로운 도약은 올해 출시된 리들샷 라인이 이끌고 있다. 리들샷은 출시 3분기만에 브이티의 주력 매출 제품으로 자리를 잡았다. 일본시장에서의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최근에는 한국시장에서도 주요 온라인 사이트에서 완판이 이루어지고 있고 다이소에도 입소문 잇템으로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특히, 리들샷은 일본의 주요 온라인 쇼핑몰인 큐텐과 라쿠텐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기록했다. 리들샷 라인의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일본 주요 온라인 쇼핑몰 행사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기록했다. 3분기 큐텐 메가와리 행사와 라쿠텐 슈퍼세일 행사에서 매출이 전분기 대비 각각 61.4%, 36.9% 상승했다. 전년 동기 대비 기준으로는 큐텐과 라쿠텐에서 각각 97.1%, 109.1% 상승했다.
◆신성이엔지, 3Q 주춤했지만 내년 회복 기대
신성이엔지는 올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이 1,295억원, 영업손실 32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7%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돌아섰다. 누적기준으로 매출액은 4,078억원, 영업이익은 34억원을 기록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반도체 클린룸·이차전지 드라이룸 사업을 영위하는 클린환경(CE) 부문의 올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한 1,155억원, 영업손실은 24억원을 기록했다.
반도체 업황 침체로 국내 주요 프로젝트 공사 및 투자가 지연된 것이 원인이다. 일부 프로젝트가 순연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지 못한 가운데, 제조 비용·인력 투입 등 판관비 부담과 가동률 감소로 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다만 지연됐던 프로젝트 공사가 점차 진행되고, 수주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만큼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에 따르면 국내에서만 발생한 분기별 신규 수주액은 1,000억원 규모이며, 올 3분기 말 기준 수주 잔고는 2,321억원으로 2분기말 대비 300억원 이상 증가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