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글래드 호텔, ‘글래드 트렌드리포트 11’ 서베이 결과 발표 外

기사입력:2023-12-06 19:56:12
[로이슈 편도욱 기자]
라이프스타일 큐레이터, 글래드 호텔이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트렌드 중에서 주제를 정해 고객 설문 조사 및 분석 결과를 발표하는 글래드 트렌드리포트의 열한 번째 주제로 ‘새로운 트렌드 주도층, 잘파세대(Z+Alpha)편’의 서베이 결과를 발표한다.

지난 2023년 11월 8일(수)부터 11월 26일(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잘파(Zalpha) 의미 인지 여부, 디지털 소비 취향, 관심 소비와 콘텐츠, 최근 관심 브랜드, 온라인 서비스 이용 등 다양한 질문들로 구성된 서베이에 총 824명이 참여했다.

‘잘파(Z+Alpha)의 뜻을 아시나요?’에 대한 질문에 ‘네’ 답변이 64%로 ‘잘파’ 단어에 대한 인지도는 낮지 않았다. ‘어떤 경로를 통해 알게 되었나요?’에 대한 질문에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통해서 50%’, ‘뉴스/신문 등 언론 매체를 통해서 39%’ 순으로 높았다. 디지털 소비 취향에 대한 질문에도 ‘가장 많이 이용하고 많은 시간을 보내는 채널’에 대해서 인스타그램, 유튜브 순으로 꼽았으며, 여행 콘텐츠(52%)와 일상 브이로그(51%), 먹방(23%), 챌린지 영상(15%) 순으로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답변했다.
‘본인 SNS 계정에서 숏폼, 릴스 등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본 경험이 있나요?’에 대한 질문에는 ‘52%’로 절반 이상이 직접 제작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작하고 싶은 콘텐츠'에 대한 내용은 가장 많이 시청하는 여행 콘텐츠(51%)가 높았다. 잘파세대는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창작물을 기반으로 수익을 만드는 산업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최근 가장 관심이 많이 가는 소비는 어떤 건가요?’에 대한 질문에는 1순위 가성비(가격대비 만족도) 항목을 56%로 가장 많이 뽑았으며, 2순위는 재미소비(펀 소비)가 38%로 뽑혔다. 많이 구매하는 채널로는 1순위 온라인몰이 74%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2순위는 인스타그램(23%)으로 나타났다. 자주 구매하는 온라인몰은 쿠팡 21% 외에 기타(인스타그램 공구, 당근마켓, 번개장터, SSF SHOP, SSG닷컴, 크림(KREAM) 등)가 20%, 무신사 14%, 지그재그 9%, 에이블리/네이버/29CM가 8%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구매하는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관심 소비 항목의 경우, ‘의류 및 패션잡화’ 항목이 60%로 트렌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으며, 평균 지출 금액은 ‘5~10만원 미만’이 27%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대해서는 스마트폰, 블루투스 이어폰, 테블릿 PC, 스마트 워치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소유하고 있다. 98% 이상이 스마트폰을 통해 온라인 서비스(스트리밍, 배달, 예약 등)를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배달 서비스가 92%로 가장 높았다. 가장 관심있는 브랜드로는 △어그(UGG) △노스페이스 △마뗑킴 △젠틀 몬스터 등 겨울 대표 패션 아이템, 눕시 패딩 열풍, 힙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진행하는 다양한 브랜드를 추천했다.

이외에도 ‘호텔이 운영하는 SNS 채널을 팔로우하거나 관심을 가지고 본 적이 있나요?’에 대한 질문에 ‘네’ 답변이 72%, 인상 깊었던 콘텐츠는 ‘호텔 객실 상품 소개’ 27%, ‘인플루언서 투숙 후기’ 19%, ‘호텔 소개 브이로그’ 18%, ‘부대시설 이미지’와 ‘레스토랑 콘텐츠’가 16%로 뒤를 이었다. 인상 깊었던 SNS 이벤트는 숙박권 이벤트 73%로 가장 높았다. 글래드 호텔과 함께 하면 좋을 것 같은 브랜드 추천으로는 △멜릭서 △한아조 △동구밭 △누깍 △파타고니아 등의 친환경 브랜드, 비건, 제로웨이스트 기업 등 가치소비 관련 브랜드를 추천하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향기(△아로마티카 △아비브 △그랑핸드 △쿤달 △러쉬 △이솝 △탬버린즈 △사봉 △논픽션 △록시땅 △디어달리아 등), 캐릭터(△잔망루피 △망그라진곰 △최고심 △산리오 △김토끼 등), 주류, 통신사 등의 다양한 분야의 협업도 뽑혔다.
◆르메르디앙 서울 명동, 크리스마스 이브 스페셜 디너 클럽 라운지, ‘라페트 위드 러브(La Fête with love)’ 선봬

국내 유일의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프리미엄 브랜드 ‘르메르디앙 서울 명동’의 15층에 위치한 ‘클럽 라운지’는 일 년 중 가장 큰 축제와 같은 페스티브 시즌을 맞이하여 사랑하는 연인과 특별한 크리스마스를 보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이브 스페셜 디너, <라페트 위드 러브(La Fête with love)>를 오는 2023년 12월 24일 단 하루 선보인다.

크리스마스 이브 디너에 한해 단 하루 선보이는 <라페트 위드 러브>는 “사랑의 향연”을 콘셉트로 선보이는 스페셜 코스 메뉴로 식전빵부터 식욕을 돋워줄 애피타이저, 메인 디시, 디저트 등 있는 총 6코스의 요리로 구성된 세트 메뉴와 환상의 마리아주를 완성해 줄 화이트, 로제 및 레드 와인 등 각 코스에 따른 웰컴 드링크부터 디저트 와인까지 총 4코스로 구성된 와인 페어링이 더해진 풀 코스 요리 또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호텔 최상층에 위치한 클럽 라운지에서 진행하는 이번 <라페트 위드 러브>는 화려한 도시의 빛과 함께 로맨틱 무드 가득한 분위기를 조망하며 더 특별한 미식을 즐길 수 있다.

◆안양시, 한강수계 오염총량관리사업 평가 최우수상
경기 안양시는 환강유역환경청이 주관하는 '2022회계연도 한강수계 관리기금사업 성과평가'에서 '오염총량관리사업 분야' 1위를 달성해 최우수상과 포상금 500만원을 받았다고 6일 밝혔다.

한강유역환경청은 한강수계관리기금 운용의 투명성, 사업추진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한강수계에 속한 서울·경기·인천·강원지역의 광역 및 기초지자체 31곳을 대상으로 성과 평가를 격년으로 실시하고 있다.

안양시는 2020회계연도 최우수상에 이어 2회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94.01 ▲13.15
코스닥 836.10 ▲6.19
코스피200 383.23 ▲2.03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5,919,000 ▼203,000
비트코인캐시 528,000 ▼2,000
비트코인골드 34,290 ▼80
이더리움 4,735,000 ▼14,000
이더리움클래식 32,170 ▼100
리플 678 ▲1
이오스 813 0
퀀텀 3,586 ▲1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6,068,000 ▼171,000
이더리움 4,741,000 ▼11,000
이더리움클래식 32,210 ▼90
메탈 1,577 ▼4
리스크 1,381 ▲1
리플 678 ▲1
에이다 588 ▲1
스팀 270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5,912,000 ▼244,000
비트코인캐시 528,000 ▲500
비트코인골드 34,110 0
이더리움 4,736,000 ▼11,000
이더리움클래식 32,210 ▼90
리플 677 ▲0
퀀텀 3,577 ▲10
이오타 236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