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주문량 기준으로 집에서 조리해 먹는 음식을 위해 조리도구 판매고가 높았다.
전체 주문량 1위는 ‘쿡셀후라이팬’으로 작년에 비해 62%가 늘었고, 16위의 ‘AM다지기’는 45% 늘었다.
눈에 띄는 점은 22년 전체 주문량 베스트 10위권 안에 식품이 4개가 정도가 들어있었지만 올해는 전체 주문량에서 10위 안에 식품이 7개가 포함됐고, 20위권까지 펼쳐서 보면 식품이 총 12개라는 점이다.
전체 주문량 기준 2위의 ‘완도 활전복’은 작년에 비해 94% 늘었다. 가정간편식은 10위 ‘해초미인다시다국수’, 19위 ‘한만두’정도로 고물가에 가성비 위주의 신선식품이 더 많은 선택을 받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7위 ‘못난이 백명란’, 11위 ’열매나무 못난이사과’, 14위 ’아름아리 못난이 사과’까지 ‘못난이’로 불리는 알뜰 신선식품 3가지가 전체 20위권 안으로 진입했다. NS홈쇼핑은 모양은 조금 떨어져도 맛있고, 품질이 좋으며, 알뜰한 가격이 장점인 ‘못난이’ 식품을 확대해 ‘못난이’ 식품으로 연간 100억 이상의 판매고를 올릴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건강기능식품은 선물보다 자가 소비를 위한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전에는 홍삼 등 일괄적으로 건강에 좋고, 면역에 좋은 누구나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인기가 높았었지만 올해는 특히나 건강기능식품 부분만 따로 살펴봤을 때 1위 ‘이경제흑염소진액’, 2위 ‘일동후디스하이뮨’, 3위 ‘미녀의석류콜라겐’, 4위 ’두뇌엔닥터PS’ 등 각각 타겟 연령대와 기능성이 세분화되어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소비자의 많은 선택을 받았다. 명절이나 부모님 선물 등으로 선호도가 높았던 건강기능식품들이 이제는 자가 섭취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소비시장이 확장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NS홈쇼핑 관계자는 “상반기 보복 소비도 금세 끝나고, 올 한 해 NS홈쇼핑의 판매고를 기준으로 살펴 보면 고물가시대로 접어들어 위축된 소비 심리를 그대로 엿볼 수 있었던 한해였다.”며,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는 고물가 시대에 대비해 ‘알뜰한 가격의 식품’, ‘세분화된 건강기능식품’ 등 소비자 맞춤 상품전략으로 2024년을 대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NS홈쇼핑은 모바일과 앱을 통해 ‘연말 감사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31일까지 5% 할인쿠폰과 결제 금액의 5%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행운 경품 이벤트로 20일까지는 매일 아이디당 1회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루이비통 알마 BB(1명)’, ’스타벅스 5만원 모바일 교환권(10명)’, ‘컴포즈 커피쿠폰(100명)’을 준다. 21일부터 31일까지 매일 아이디당 1회 응모하면 ‘NS몰 500만원 적립금 (1명)’, ’교촌치킨 모바일 교환권(50명)’ 등을 준다. 자세한 내용은 NS홈쇼핑 모바일과 앱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디아지오코리아, ‘오복수산’과 함께 ‘탈리스커 씨푸드 바’ 캠페인 실시
디아지오코리아의 싱글몰트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 탈리스커(Talisker)가 겨울 해산물 시즌을 맞아 오복수산과 함께 ‘탈리스커 씨푸드 바(Talisker Seafood bar)’ 캠페인을 진행한다.
탈리스커는 ‘바다가 만든 위스키’라는 이름에 걸맞게 2022년 선보인 오이스터 페어링에 이어, 다양한 해산물 푸드 페어링을 소개하기 위해 카이센동 맛집으로 잘 알려진 오복수산과 손잡고 이번 ‘탈리스커 씨푸드 바’ 캠페인을 마련했다. 소비자들은 12월 21일부터 약 한달 간, 특별한 오복수산 가로수길점을 비롯한 오복수산 주요 6개 지점에서 대표 메뉴인 카이센동을 비롯한 해산물과 탈리스커의 페어링을 만나볼 수 있다.
탈리스커와 오복수산은 탈리스커 씨푸드 바 캠페인 프로모션 메뉴로 ‘카이센동&탈리스커 미니 페퍼 하이볼 2잔 세트’, ‘모듬 사시미와 탈리스커 니트 샘플러’를 비롯, 기타 단품으로 탈리스커 페퍼 하이볼, 탈리스커 30ml 니트 샘플러 등을 오복수산 6개 지점(오복수산 여의도점, 오복수산참치 광화문점, 오복수산 판교점, 오복수산참치 여의도점, 특별한 오복수산 가로수길점, 고급오복수산)에서 선보인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해산물과 잘 어울리는 위스키 하이볼 페어링을 경험할 수 있어, 연말 회식이나 가족 모임, 데이트 코스로도 적합하다.
김좌현 디아지오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올해도 탈리스커의 해산물 푸드 페어링을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작년 굴 껍질에 탈리스커를 부어 마시는 리츄얼이 인기를 끌었던 것처럼, 오복수산과 함께하는 이번 탈리스커 씨푸드 바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이 다양한 해산물과 탈리스커와의 새로운 페어링을 발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복수산 관계자는 “바다의 향이 물씬 풍기는 위스키 탈리스커와 오복수산의 해산물 메뉴의 페어링이 환상의 궁합을 이룬다”며, 오복수산을 찾는 고객들은 물론, 더 많은 소비자들이 해산물과 위스키의 조합으로 미각을 새롭게 깨우는 경험을 하시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오복수산은 정직함을 최선으로 신선한 해산물을 판매하는 해산물 전문 브랜드로 다양한 해산물과 성게소를 사용한 카이센동 전문점 오복수산, 생참치와 선동참치 등의 다양한 해산물을 사용한 오복수산참치, 오복수산만의 비법 육수로 만든 대구탕과 제철 해산물을 판매하는 오복수산대구까지 3개의 브랜드를 운영 중인 우리나라 대표 일식 다이닝이다.
◆오세훈,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창립 기념식 참석
오세훈 서울시장은 14일 오후 6시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리는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창립 64주년 기념식'에 참석한다.
전국 60개 회원 단체와 17개 시·도 여성단체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협의회는 여성의 부당한 차별 철폐와 여권 신장을 위해 선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오 시장은 협의회 회원의 노력 덕분에 여성의 지위와 삶이 변화할 수 있었다며 감사 인사를 전하고 서울시가 양성평등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협의회가 다양한 제안과 활동을 해달라고 당부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